• 티스토리 홈
  • 프로필사진
    Song hyun
  • 방명록
  • 공지사항
  • 태그
  • 블로그 관리
  • 글 작성
Song hyun
  • 프로필사진
    Song hyun
    • 분류 전체보기 (780)
      • 백준 (0)
      • 영어 (2)
        • Diary (0)
        • Toast Masters (2)
      • 메모 (13)
      • 설치 메뉴얼 (30)
      • Java (178)
      • MySQL (60)
      • JSP (67)
      • Springboot (46)
      • HTML,CSS, JS (71)
        • HTML (8)
        • CSS (12)
        • JavaScript (37)
        • HTML&CSS 스터디 (13)
      • C++ (7)
      • Linux (7)
      • JPA (34)
      • Kotlin (2)
      • Flutter (42)
      • Error Note (39)
      • 디자인 패턴 (12)
      • 디지털논리회로 (4)
      •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8)
      • 알고리즘 (7)
      • 운영체제 (3)
      • 이산수학 (3)
      • 인공지능 (1)
      • 자료 구조 (14)
        • 기본 개념 (14)
        • 자료구조 스터디 (0)
      • 💡My project (76)
        • 팩맨 : Java Swing 게임 제작 프로젝트 (6)
        • 네이트톡 : Java 소켓 통신 프로젝트 (4)
        • 포켓옥션 : HikariCP&JDBC CRUD 프.. (3)
        • 이지 부산 : BDIA-Devton 2024 프로.. (20)
        • 그린 유니버시티 : JSP를 사용한 학사관리 프로.. (1)
        • 애드 포커 : 웹 소켓과 Spring을 사용한 카.. (1)
        • 셸위 : 게임 친구 매칭 사이트 (21)
        • 다모아 : 개발자 중개 플랫폼 (20)
      • 📗스터디 (13)
        • CNN : 웹개발 스터디 (10)
        • Node&React로 유튜브 사이트 만들기 (3)
      • 📙독서 및 강연 기록 (36)
        • 강연 (14)
        • 독서 (22)
  • 방문자 수
    • 전체:
    • 오늘:
    • 어제:
  • 최근 댓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최근 공지
        등록된 공지가 없습니다.
      # Home
      # 공지사항
      #
      # 태그
      # 검색결과
      # 방명록
      • [Java] 75. Swing: 버블버블 게임 만들기(6)
        2024년 05월 07일
        • Song hyun
        • 작성자
        • 2024.05.07.:49
        728x90
        반응형

        [Java] 75. Swing: 버블버블 게임 만들기(6)

        이전 글: https://whatsthatsound.tistory.com/132

        https://whatsthatsound.tistory.com/133

        https://whatsthatsound.tistory.com/134

        https://whatsthatsound.tistory.com/138

        https://whatsthatsound.tistory.com/139

         

        [Java] 74. Swing: 버블버블 게임 만들기(5)

        [Java] 74. Swing: 버블버블 게임 만들기(5)이전 글: https://whatsthatsound.tistory.com/132https://whatsthatsound.tistory.com/133https://whatsthatsound.tistory.com/134https://whatsthatsound.tistory.com/138 [Java] 73. Swing: 버블버블 게임

        whatsthatsound.tistory.com

         

        [Java] 73. Swing: 버블버블 게임 만들기(4)

        [Java] 73. Swing: 버블버블 게임 만들기(3)이전 글: https://whatsthatsound.tistory.com/132https://whatsthatsound.tistory.com/133https://whatsthatsound.tistory.com/134 [java] 72. Swing: 버블버블 게임 만들기(3)[Java] 72. Swing: 버블버

        whatsthatsound.tistory.com

         

        [java] 72. Swing: 버블버블 게임 만들기(3)

        [Java] 72. Swing: 버블버블 게임 만들기(3)이전 글: https://whatsthatsound.tistory.com/132https://whatsthatsound.tistory.com/133 [Java] 71. Swing: 버블버블 게임 만들기(2)[Java] 71. Swing: 버블버블 게임 만들기(2)이전 글: htt

        whatsthatsound.tistory.com

         

        [Java] 71. Swing: 버블버블 게임 만들기(2)

        [Java] 71. Swing: 버블버블 게임 만들기(2)이전 글: https://whatsthatsound.tistory.com/132 [Java] 70. Swing: 버블버블 게임 만들기(1)[Java] 70. Swing: 버블버블 게임 만들기(1) 자바의 GUI Swing을 사용해 버블버블

        whatsthatsound.tistory.com

         

        [Java] 70. Swin 버블버블 게임 만들기(1)

        [Java] 70. Swing: 버블버블 게임 만들기(1) 자바의 GUI Swing을 사용해 버블버블 게임을 구현해보자. (1) Moveable 인터페이스 구현하기(2) Player 클래스 및 메서드 구현하기(3) BubbleFrame 내에서 배경 및

        whatsthatsound.tistory.com


        1. 목차

        자바의 GUI Swing을 사용해 이전의 코드를 보완해보자.

        (1) 물방울 벽 감지 기능 추가

        (2) player-bubble 간의 코드 리팩토링

        (3) self 참조를 통해 player 클래스 내부에서 add 메서드 끌어와서 사용하기

         

        *셀프 참조(Self Context): 

        **main 함수를 가지고 있는 클래스는 하위에 생성된 모든 객체들의 주소값을 알고 있다!!

         

         


        2. 구현해야 할 동작들

         


        3. 코드 블록

        (1) Bubble : 버블 클래스 및 메서드 생성

        +BackgroundBubbleService

        (2) BackgroundPlayerService: 플레이어의 움직임 관찰 & 제어 쓰레드 생성!

        (3) BubbleFrame : 프레임 / 키 이벤트 / 시범 실행

        (4) Player : player 객체 및 메서드 생성 (moveable 구현), 움직임 쓰레드 구현(Run-Start)

        (5) Moveable : 인터페이스

        package BubbleBubble.test.ex09;
        
        import javax.swing.ImageIcon;
        import javax.swing.JLabel;
        
        public class Bubble extends JLabel implements Moveable {
        
        	private BubbleFrame mContext;
        
        	// 의존성 컴포지션 관계
        	private Player player;
        	private BackgroundBubbleService backgroundBubbleService;
        
        	private int x;
        	private int y;
        
        	// 움직임 상태
        	private boolean left;
        	private boolean right;
        	private boolean up;
        
        	// 적군을 맞춘 상태
        	private int state; // 0. 기본 물방울 1. 적을 가둔 상태 물방울
        	private ImageIcon bubble; // 기본 물방울
        	private ImageIcon bubbled; // 적을 가둔 물방울
        	private ImageIcon bomb; // 물방울 팡!
        
        	// 연관 관계, 의존성 컴포지션 관계, 생성자 의존 주입(Dependency Injection)
        	public Bubble(BubbleFrame mContext) {
        		this.mContext = mContext;
        		this.player = mContext.getPlayer();
        		initData();
        		setInitLayout();
        	}
        
        	// Getter, Setter 메서드
        	public Player getPlayer() {
        		return player;
        	}
        
        	public void setPlayer(Player player) {
        		this.player = player;
        	}
        
        	public int getX() {
        		return x;
        	}
        
        	public void setX(int x) {
        		this.x = x;
        	}
        
        	public int getY() {
        		return y;
        	}
        
        	public void setY(int y) {
        		this.y = y;
        	}
        
        	public boolean isLeft() {
        		return left;
        	}
        
        	public void setLeft(boolean left) {
        		this.left = left;
        	}
        
        	public boolean isRight() {
        		return right;
        	}
        
        	public void setRight(boolean right) {
        		this.right = right;
        	}
        
        	public boolean isUp() {
        		return up;
        	}
        
        	public void setUp(boolean up) {
        		this.up = up;
        	}
        
        	public int getState() {
        		return state;
        	}
        
        	public void setState(int state) {
        		this.state = state;
        	}
        
        	public ImageIcon getBubble() {
        		return bubble;
        	}
        
        	public void setBubble(ImageIcon bubble) {
        		this.bubble = bubble;
        	}
        
        	public ImageIcon getBubbled() {
        		return bubbled;
        	}
        
        	public void setBubbled(ImageIcon bubbled) {
        		this.bubbled = bubbled;
        	}
        
        	public ImageIcon getBomb() {
        		return bomb;
        	}
        
        	public void setBomb(ImageIcon bomb) {
        		this.bomb = bomb;
        	}
        
        	private void initData() {
        		bubble = new ImageIcon("img/bubble.png");
        		bubbled = new ImageIcon("img/bubbled.png");
        		bomb = new ImageIcon("img/bomb.png");
        		backgroundBubbleService = new BackgroundBubbleService(this);
        
        		left = false;
        		right = false;
        		up = false;
        		state = 0;
        	}
        
        	private void setInitLayout() {
        		x = player.getX();
        		y = player.getY();
        
        		setIcon(bubble);
        		setSize(50, 50);
        		setLocation(x, y);
        	}
        
        	// 공통으로 사용하는 부분을 메서드로 만들어보자.
        	// 이 메서드는 내부에서만 사용할 예정.
        
        	@Override
        	public void left() {
        		left = true;
        		for (int i = 0; i < 400; i++) {
        			x--;
        			setLocation(x, y);
        			// 만약 왼쪽 벽에 부딪혔다면 --> up()
        			if (backgroundBubbleService.leftWall() == true) {
        				// 부딪힘
        				up();
        				break;
        			}
        			try {
        				Thread.sleep(1);
        			} catch (InterruptedException e) {
        				// TODO Auto-generated catch block
        				e.printStackTrace();
        			}
        		}
        		up();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
        
        	@Override
        	public void right() {
        		right = true;
        		for (int i = 0; i < 400; i++) {
        			x++;
        			setLocation(x, y);
        			if (backgroundBubbleService.rightWall() == true) {
        				up();
        				break;
        			}
        			try {
        				Thread.sleep(1);
        			} catch (InterruptedException e) {
        				// TODO Auto-generated catch block
        				e.printStackTrace();
        			}
        		}
        		up();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
        
        	@Override
        	public void up() {
        		up = true;
        		while (true) {
        			y--;
        			setLocation(x, y);
        			if (backgroundBubbleService.topWall()) {
        				break;
        			}
        			try {
        				Thread.sleep(1);
        			} catch (InterruptedException e) {
        				// TODO Auto-generated catch block
        				e.printStackTrace();
        			}
        		}
        		clearBubble();
        	}
        
        	// 외부 호출 안 될 메서드
        	private void clearBubble() {
        		// 3초 뒤에 터짐
        		try {
        			Thread.sleep(3000);
        			setIcon(bomb);
        			// 메모리에서 해제 처리
        			Thread.sleep(500);
        			setIcon(null);
        			// mContext.remove(this); // 컴포넌트 제거 -> 다시 그리지 않는다.
        			// JFrame 내에 remove 메서드가 있다.
        		} catch (InterruptedException e) {
        			// TODO Auto-generated catch block
        			e.printStackTrace();
        		}
        	}
        
        }
        package BubbleBubble.test.ex08;
        import java.awt.Color;
        import java.awt.image.BufferedImage;
        import java.io.File;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x.imageio.ImageIO;
        
        public class BackgroundBubbleService {
        	
        	private BufferedImage image;
        	private Bubble bubble; // 연관 관계(생성자 의존 주입)
        	
        	// 생성자
        	public BackgroundBubbleService(Bubble bubble) {
        		this.bubble = bubble;
        		try {
        			image = ImageIO.read(new File("img/backgroundMapService.png"));
        		} catch (IOException e) {
        			// TODO Auto-generated catch block
        			e.printStackTrace();
        		}
        	}
        	
        	// 왼쪽 벽에 부딪혔는지
        	
        	public boolean leftWall() {
        		Color leftColor = new Color(image.getRGB(bubble.getX()+10, bubble.getY()+25));
        		// 255 0 0 <--- 빨간색 (왼쪽 벽 확인)
        		if(leftColor.getRed()==255 && leftColor.getGreen()==0 && leftColor.getBlue()==0) {
        			return true;
        		}
        		return false;
        	}
        	
        	// 오른쪽 벽에 부딪혔는지
        	public boolean rightWall() {
        		Color rightColor = new Color(image.getRGB(bubble.getX()+50+10,bubble.getY()+25));
        		if(rightColor.getRed()==255 && rightColor.getGreen()==0 && rightColor.getBlue()==0) {
        			return true;
        		}
        		return false;
        	}
        	
        	// 천장 벽에 부딪혔는지
        	public boolean topWall() {
        		Color topColor = new Color(image.getRGB(bubble.getX(), bubble.getY()));
        		if(topColor.getRed()==255 && topColor.getGreen()==0 && topColor.getBlue()==0) {
        			return true;
        		}
        		return false;
        	}
        
        }
        package BubbleBubble.test.ex08;
        
        import java.awt.Color;
        import java.awt.image.BufferedImage;
        import java.io.File;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x.imageio.ImageIO;
        
        /*
         * 현재 메인 쓰레드는 너~무 바빠!
         * 그래서, 백그라운드에서 계속 플레이어의 움직임을 관찰할 예정.
         */
        public class BackgroundPlayerService implements Runnable {
        
        	private BufferedImage image;
        	private Player player;
        
        	// 생성자 의존 설계 (Dependency Injection)
        	public BackgroundPlayerService(Player player) {
        		this.player = player;
        		try {
        			image = ImageIO.read(new File("img/backgroundMapService.png"));
        		} catch (IOException e) {
        			// TODO Auto-generated catch block
        			e.printStackTrace();
        		}
        	}
        
        
        	@Override
        	public void run() {
        		// 색상 확인 todo(보정값 필요)
        		while (true) {
        			Color leftColor = new Color(image.getRGB(player.getX() + 10+5, player.getY() + 25));
        			Color rightColor = new Color(image.getRGB(player.getX() + 50 +10, player.getY() + 25));
        
        			// Color bottomColor = new Color(image.getRGB(player.getX(), player.getY()));
        			// 흰색이면 바닥 RGB 값이 == 255, 255, 255
        			// 바닥인 경우는 --> 255, 0, 0 (=바닥)
        			// 바닥인 경우는 --> 0, 0, 255 (=바닥)
        
        			int bottomColorLeft = image.getRGB(player.getX() + 20, player.getY() + 50+5);
        			int bottomColorRight = image.getRGB(player.getX() - 40, player.getY() + 50 + 5);
        
        			// 하얀색 --> -1
        			if ((bottomColorLeft + bottomColorRight) != -2) {
        				// 여기는 멈춰야 한다. (즉, 빨간 바닥 혹은 파란 바닥)
        				player.setDown(false);
        			} else {
        				// 점프하는 순간에는 다운되면 안 된다.
        				// 플레이어가 올라가는 상황이 아니라면,
        				// 플레이어가 내려가는 상황이 아니라면, --> Down 호출
        				if (!player.isUp() && !player.isDown()) {
        					player.down();
        				}
        			}
        			// 왼쪽에 충돌함
        			if (leftColor.getRed() == 255 && leftColor.getGreen() == 0 && leftColor.getBlue() == 0) {
        				System.out.println("왼쪽 벽에 충돌함.");
        				player.setLeftWallCrash(true);
        				player.setLeft(false);
        			} else if (rightColor.getRed() == 255 && rightColor.getGreen() == 0 && rightColor.getBlue() == 0) {
        				System.out.println("오른쪽 벽에 충돌함.");
        				player.setRightWallCrash(true);
        				player.setRight(false);
        			} else {
        				player.setLeftWallCrash(false);
        				player.setRightWallCrash(false);
        			}
        			// 위 두 조건이 아니면 player 마음대로 움직일 수 있다.
        			try {
        				Thread.sleep(3);
        			} catch (InterruptedException e) {
        				// TODO Auto-generated catch block
        				e.printStackTrace();
        			}
        		}
        
        	}
        
        }
        package BubbleBubble.test.ex09;
        
        import javax.swing.JFrame;
        import javax.swing.JLabel;
        import javax.swing.ImageIcon;
        
        import java.awt.event.KeyAdapter;
        import java.awt.event.KeyEvent;
        
        public class BubbleFrame extends JFrame {
        	
        	// 컨텍스트를 생성하는 방법 (셀프 참조)
        	BubbleFrame mContext = this;
        	
        	private JLabel backgroundMap;
        	private Player player;
        
        	public BubbleFrame() {
        		initData();
        		setInitLayout();
        		addEventListener();
        		
        		// Player 백그라운드 서비스 시작
        		new Thread(new BackgroundPlayerService(player)).start();
        	}
        
        	private void initData() {
        		// todo-이미지 변경
        		backgroundMap = new JLabel(new ImageIcon("img/backgroundMap.png"));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 Frame --> root Panel
        		setContentPane(backgroundMap);
        		setSize(1000, 640);
        
        		// mContext --> 참조 타입() --> 주소값의 크기는 기본 4Byte이다.
        		player = new Player(mContext);
        	}
        
        	private void setInitLayout() {
        		// 좌표값으로 배치
        		setLayout(null);
        		setResizable(false); // 프레임 조절 불가
        		setLocationRelativeTo(null); // JFrame을 여러분 모니터 가운데에 자동 배치
        		setVisible(true);
        
        		add(player);
        	}  
        
        	private void addEventListener() {
        		this.addKeyListener(new KeyAdapter() {
        			@Override
        			public void keyPressed(KeyEvent e) {
        				System.out.println("key code : " + e.getKeyCode());
        
        				switch (e.getKeyCode()) {
        				case KeyEvent.VK_LEFT:
        					// 왼쪽으로 방향키를 누르고 있다면,
        					// 키보드 이벤트가 계속 왼쪽으로 간다. <- <- <-
        					// 왼쪽 상태가 아니라면,?
        					if(!player.isLeft() && !player.isLeftWallCrash()) {
        						player.left();
        					}
        					// 왼쪽 벽에 충돌한 게 아니라면,?
        					break;
        				case KeyEvent.VK_RIGHT:
        					if(!player.isRight() && !player.isRightWallCrash()) {
        						player.right();
        					}
        					
        					break;
        				case KeyEvent.VK_UP:
        					player.up();
        					
        					break;
        				case KeyEvent.VK_SPACE:
        					player.attack();
        					// 프레임에 컴포넌트를 add 하는 동작은 누구?
        					// -> JFrame의 add() 메서드
        					// 버블 실행 시에 끊김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왜일까?
        					
        				default:
        					break;
        				}
        			} // end of key pressed
        			
        			@Override
        			public void keyReleased(KeyEvent e) {
        				switch (e.getKeyCode()) {
        				case KeyEvent.VK_LEFT:
        					// 왼쪽으로 가는 거 멈춰!
        					player.setLeft(false);
        					break;
        				case KeyEvent.VK_RIGHT:
        					// 오른쪽으로 가는 거 멈춰!
        					player.setRight(false);
        					break;
        				case KeyEvent.VK_UP:
        					player.setUp(false);
        					break;
        				default:
        					break;
        				}
        			} // end of keyReleased
        			
        		}); // end of keyAdapter
        	}
        	
        	// getter 메서드
        	public Player getPlayer() {
        		return this.player;
        	}
        	
        	// 코드 테스트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main 함수를 가지고 있는 클래스는 하위에 생성된 모든 객체들의 주소값을 알고 있다!!
        		new BubbleFrame();
        	}
        
        }
        package BubbleBubble.test.ex09;
        
        import javax.swing.ImageIcon;
        import javax.swing.JLabel;
        
        public class Player extends JLabel implements Moveable {
        
        	BubbleFrame mContext;
        	
        	
        	private int x;
        	private int y;
        	private ImageIcon playerR, playerL;
        
        	// 움직임의 상태
        	private boolean left;
        	private boolean right;
        	private boolean up;
        	private boolean down;
        
        	// 벽에 충돌한 상태
        	private boolean leftWallCrash;
        	private boolean rightWallCrash;
        
        	// 플레이어 속도 상태
        	private final int SPEED = 4;
        	private final int JUMPSPEED = 2;
        
        	// enum 타입의 활용
        	PlayerWay playerWay;
        
        	// get, set
        
        	// setter 메서드
        
        	public void setLeft(boolean left) {
        		this.left = left;
        	}
        
        	public int getX() {
        		return x;
        	}
        
        	public void setX(int x) {
        		this.x = x;
        	}
        
        	public int getY() {
        		return y;
        	}
        
        	public void setY(int y) {
        		this.y = y;
        	}
        
        	public ImageIcon getPlayerR() {
        		return playerR;
        	}
        
        	public void setPlayerR(ImageIcon playerR) {
        		this.playerR = playerR;
        	}
        
        	public ImageIcon getPlayerL() {
        		return playerL;
        	}
        
        	public void setPlayerL(ImageIcon playerL) {
        		this.playerL = playerL;
        	}
        
        	public boolean isDown() {
        		return down;
        	}
        
        	public void setDown(boolean down) {
        		this.down = down;
        	}
        
        	public boolean isLeftWallCrash() {
        		return leftWallCrash;
        	}
        
        	public void setLeftWallCrash(boolean leftWallCrash) {
        		this.leftWallCrash = leftWallCrash;
        	}
        
        	public boolean isRightWallCrash() {
        		return rightWallCrash;
        	}
        
        	public void setRightWallCrash(boolean rightWallCrash) {
        		this.rightWallCrash = rightWallCrash;
        	}
        
        	public boolean isLeft() {
        		return left;
        	}
        
        	public boolean isRight() {
        		return right;
        	}
        
        	public boolean isUp() {
        		return up;
        	}
        
        	public int getSPEED() {
        		return SPEED;
        	}
        
        	public int getJUMPSPEED() {
        		return JUMPSPEED;
        	}
        
        	public void setRight(boolean right) {
        		this.right = right;
        	}
        
        	public void setUp(boolean up) {
        		this.up = up;
        	}
        
        	public Player(BubbleFrame mContext) { // 부모 메서드가 들어온다.
        		initData();
        		setInitLayout();
        		this.mContext=mContext;
        	}
        
        	private void initData() {
        		playerR = new ImageIcon("img/playerR.png");
        		playerL = new ImageIcon("img/playerL.png");
        
        		// 처음 실행 시 초기 값 셋팅
        		x = 450;
        		y = 540;
        
        		leftWallCrash = false;
        		rightWallCrash = false;
        
        		playerWay = PlayerWay.RIGHT;
        	}
        
        	private void setInitLayout() {
        		// 플레이어가 가만히 멈춘 상태
        		left = false;
        		right = false;
        		up = false;
        		down = false;
        
        		setIcon(playerR);
        		this.setSize(50, 50);
        		setLocation(x, y);
        	}
        
        	@Override
        	public void left() {
        		playerWay = PlayerWay.LEFT;
        		left = true;
        		setIcon(playerL);
        
        		new Thread(new Runnable() {
        
        			@Override
        			public void run() {
        				while (left) {
        					x = x - SPEED;
        					setLocation(x, y);
        					try {
        						Thread.sleep(10);
        					} catch (InterruptedException e) {
        						// TODO Auto-generated catch block
        						e.printStackTrace();
        					}
        				} // end of while
        			} // end of run
        
        		}).start(); // end of Thread
        
        	}
        
        	@Override
        	public void right() {
        		playerWay = PlayerWay.RIGHT;
        		right = true;
        		setIcon(playerR);
        
        		new Thread(new Runnable() {
        			@Override
        			public void run() {
        
        				while (right) {
        					x = x + SPEED;
        					setLocation(x, y);
        
        					try {
        						Thread.sleep(10);
        					} catch (InterruptedException e) {
        						// TODO Auto-generated catch block
        						e.printStackTrace();
        					}
        				} // end of while
        			} // end of run
        		}).start(); // end of Rannable
        
        	} // end of right
        
        	public void attack() {
        		
        		// 일 작업자에게 위임시키기
        		// 람다 표현식 -- > 말 그대로 표현식 / 타입 추론 가능
        		new Thread(() -> {
        			// run() 내부에 들어오는 식을 작성해 주면 된다.
        			Bubble bubble = new Bubble(mContext);
        			// mContext를 통해 JFrame 메서드를 호출할 수 있다. 
        			mContext.add(bubble);
        			if(playerWay == PlayerWay.LEFT) {
        				// 버블을 왼쪽으로 쏘기
        				bubble.left();
        			} else {
        				// 버블을 오른쪽으로 쏘기
        				bubble.right();
        			}
        		}).start();
        	}
        	
        	@Override
        	public void up() {
        		System.out.println("점프");
        		up = true;
        
        		new Thread(new Runnable() {
        
        			@Override
        			public void run() {
        
        				for (int i = 0; i < 130 / JUMPSPEED; i++) {
        					y = y - JUMPSPEED;
        					setLocation(x, y);
        					try {
        						Thread.sleep(5);
        					} catch (Interrupted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 end of for
        
        				up = false;
        				down();
        
        			} // end of run
        		}).start();
        		// 객체의 상태값을 잘 조절해야 한다.
        	}
        
        	@Override
        	public void down() {
        		System.out.println("다운");
        		down = true;
        
        		new Thread(new Runnable() {
        			public void run() {
        
        				while (down) {
        					y = y + SPEED;
        					setLocation(x, y);
        					try {
        						Thread.sleep(3);
        					} catch (InterruptedException e) {
        						// TODO Auto-generated catch block
        						e.printStackTrace();
        					}
        				}
        				down = false;
        
        			}
        		}).start();
        
        	}
        
        }
        package BubbleBubble.test.ex08;
        
        public interface Moveable {
        
        	// public abstract 생략 가능
        	public abstract void left();
        
        	public abstract void right();
        
        	public abstract void up();
        
        	// 인터페이스 추가 기능 default 사용해보기
        	// 인터페이스에 모든 메서드는 추상 메서드이어야 한다.
        	// 단, default  메서드를 제외하고.
        	default void down() {};
        	// 마지막의 default 는 세미콜론을 추가해야 한다.
        
        }
        728x90
        반응형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77. 내부 클래스  (0) 2024.05.14
        [Java] 76. Thread 메서드: wait/notify  (0) 2024.05.13
        [Java] 74. Swing: 버블버블 게임 만들기(5)  (0) 2024.05.03
        [Java] 73. Swing: 버블버블 게임 만들기(4)  (0) 2024.05.03
        [java] 72. Swing: 버블버블 게임 만들기(3)  (0) 2024.05.02
        다음글
        다음 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이전 글이 없습니다.
        댓글
      조회된 결과가 없습니다.
      스킨 업데이트 안내
      현재 이용하고 계신 스킨의 버전보다 더 높은 최신 버전이 감지 되었습니다. 최신버전 스킨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하시겠습니까?
      ("아니오" 를 선택할 시 30일 동안 최신 버전이 감지되어도 모달 창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목차
      표시할 목차가 없습니다.
        • 안녕하세요
        • 감사해요
        • 잘있어요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