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Java] 71. Swing: 버블버블 게임 만들기(2)
이전 글: https://whatsthatsound.tistory.com/132
1. 목차
자바의 GUI Swing을 사용해 이전의 코드를 보완해보자.
(1) 플레이어 캐릭터의 좌/우 움직임을 부드럽게 만들기
(2) 방향키에서 손을 떼었을 때, 움직임 멈추게 하기
(3) 부드럽게 점프 시키기(올라갔다가-내려가기)
2. 구현해야 할 동작들
(1) 플레이어 캐릭터의 좌/우 움직임을 부드럽게 만들기
-방향키를 누르고 있는 동안(keyEvent 발생/KeyPressed) 계속 움직이도록(while 반복문) 하기
-해당 동작을 Thread로 구현해보자.
(2) 방향키에서 손을 떼었을 때, 움직임 멈추게 하기
-방향키에서 손을 떼었을 때(keyEvent 발생/KeyReleased) 움직임을 멈추도록 하기
-(1)에서 구현한 while문에 Boolean형 멤버 변수를 선언해 움직임을 제어해보자.
keyReleased 신호를 받았을 때, while문의 실행 조건을 false로 만들면 간단하게 움직임을 제어할 수 있다.
3. 코드 블록
(2) BubbleFrame : 프레임 / 키 이벤트 / 시범 실행
(3) Player : player 객체 및 메서드 생성 (moveable 구현), 움직임 쓰레드 구현(Run-Start)
(4) Moveable : 인터페이스
package BubbleBubble.test.ex02;
import javax.swing.JFrame;
import javax.swing.JLabel;
import javax.swing.ImageIcon;
import java.awt.event.KeyAdapter;
import java.awt.event.KeyEvent;
public class BubbleFrame extends JFrame {
private JLabel backgroundMap;
private Player player;
public BubbleFrame() {
initData();
setInitLayout();
addEventListener();
}
private void initData() {
backgroundMap = new JLabel(new ImageIcon("img/backgroundMap.png"));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 Frame --> root Panel
setContentPane(backgroundMap);
setSize(1000, 640);
player = new Player();
}
private void setInitLayout() {
// 좌표값으로 배치
setLayout(null);
setResizable(false); // 프레임 조절 불가
setLocationRelativeTo(null); // JFrame을 여러분 모니터 가운데에 자동 배치
setVisible(true);
add(player);
}
private void addEventListener() {
this.addKeyListener(new KeyAdapter() {
@Override
public void keyPressed(KeyEvent e) {
System.out.println("key code : " + e.getKeyCode());
switch (e.getKeyCode()) {
case KeyEvent.VK_LEFT:
player.left();
break;
case KeyEvent.VK_RIGHT:
player.right();
break;
case KeyEvent.VK_UP:
player.up();
break;
}
} // end of key pressed
@Override
public void keyReleased(KeyEvent e) {
switch (e.getKeyCode()) {
case KeyEvent.VK_LEFT:
player.setLeft(false);
break;
case KeyEvent.VK_RIGHT:
player.setRight(false);
break;
}
} // end of keyReleased
}); // end of keyAdapter
}
// 코드 테스트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BubbleFrame();
}
}
package BubbleBubble.test.ex02;
import javax.swing.ImageIcon;
import javax.swing.JLabel;
public class Player extends JLabel implements Moveable {
private int x;
private int y;
private ImageIcon playerR, playerL;
// 움직임의 상태
private boolean left;
private boolean right;
private boolean up;
private boolean down;
// 플레이어 속도 상태
private final int SPEED = 4;
private final int JUMPSPEED = 2;
// setter 메서드
public void setLeft(boolean left) {
this.left=left;
}
public void setRight(boolean right) {
this.right=right;
}
public void setUp(boolean up) {
this.up=up;
}
public Player() {
initData();
setInitLayout();
}
private void initData() {
playerR = new ImageIcon("img/playerR.png");
playerL = new ImageIcon("img/playerL.png");
// 처음 실행 시 초기 값 셋팅
x = 55;
y = 535;
// 플레이어가 가만히 멈춘 상태
left=false;
right=false;
up=false;
down=false;
setIcon(playerR);
this.setSize(50, 50);
setLocation(x, y);
}
private void setInitLayout() {
}
@Override
public void left() {
left=true;
setIcon(playerL);
new Thread(new Runnable() {
@Override
public void run() {
while(left) {
x = x - SPEED;
setLocation(x, y);
try {
Thread.sleep(10);
} catch (InterruptedException e) {
// TODO Auto-generated catch block
e.printStackTrace();
}
} // end of while
} // end of run
}).start(); // end of Thread
}
@Override
public void right() {
right=true;
setIcon(playerR);
new Thread(new Runnable() {
@Override
public void run() {
while(right) {
x = x + SPEED;
setLocation(x, y);
try {
Thread.sleep(10);
} catch (InterruptedException e) {
// TODO Auto-generated catch block
e.printStackTrace();
}
} // end of while
} // end of run
}).start(); // end of Rannable
} // end of right
@Override
public void up() {
System.out.println("점프");
up=true;
setIcon(playerR);
new Thread(new Runnable() {
@Override
public void run() {
for(int i=0; i<130/JUMPSPEED; i++) {
y=y-JUMPSPEED;
setLocation(x,y);
try {
Thread.sleep(5);
} catch (Interrupted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 end of for
up=false;
down();
} // end of run
}).start();
//객체의 상태값을 잘 조절해야 한다.
}
@Override
public void down() {
System.out.println("다운");
down=true;
new Thread(new Runnable() {
@Override
public void run() {
for(int i=0; i<130/JUMPSPEED; i++) {
y=y+JUMPSPEED;
setLocation(x,y);
try {
Thread.sleep(3);
} catch (InterruptedException e) {
// TODO Auto-generated catch block
e.printStackTrace();
}
}
}
}).start();
// 상태 처리
down = false;
}
}
package BubbleBubble.test.ex02;
public interface Moveable {
// public abstract 생략 가능
public abstract void left();
public abstract void right();
public abstract void up();
public abstract void down();
}
728x90
반응형
'Java > 자바 Sw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73. Swing: 버블버블 게임 만들기(4) (0) | 2024.05.03 |
---|---|
[java] 72. Swing: 버블버블 게임 만들기(3) (0) | 2024.05.02 |
[Java] 70. Swing: 버블버블 게임 만들기(1) (0) | 2024.05.02 |
[Java] 66. Swing: 랜덤 숫자 게임 만들기 (0) | 2024.04.30 |
[Java] 65. Swing: 키보드 리스너 응용하기 (0) | 2024.04.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