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ava] 71. Swing: 버블버블 게임 만들기(2)2024년 05월 02일
- Song hyun
- 작성자
- 2024.05.02.:41
728x90반응형[Java] 71. Swing: 버블버블 게임 만들기(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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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차
자바의 GUI Swing을 사용해 이전의 코드를 보완해보자.
(1) 플레이어 캐릭터의 좌/우 움직임을 부드럽게 만들기
(2) 방향키에서 손을 떼었을 때, 움직임 멈추게 하기
(3) 부드럽게 점프 시키기(올라갔다가-내려가기)
2. 구현해야 할 동작들
(1) 플레이어 캐릭터의 좌/우 움직임을 부드럽게 만들기
-방향키를 누르고 있는 동안(keyEvent 발생/KeyPressed) 계속 움직이도록(while 반복문) 하기
-해당 동작을 Thread로 구현해보자.
(2) 방향키에서 손을 떼었을 때, 움직임 멈추게 하기
-방향키에서 손을 떼었을 때(keyEvent 발생/KeyReleased) 움직임을 멈추도록 하기
-(1)에서 구현한 while문에 Boolean형 멤버 변수를 선언해 움직임을 제어해보자.
keyReleased 신호를 받았을 때, while문의 실행 조건을 false로 만들면 간단하게 움직임을 제어할 수 있다.
3. 코드 블록
(2) BubbleFrame : 프레임 / 키 이벤트 / 시범 실행
(3) Player : player 객체 및 메서드 생성 (moveable 구현), 움직임 쓰레드 구현(Run-Start)
(4) Moveable : 인터페이스
package BubbleBubble.test.ex02; import javax.swing.JFrame; import javax.swing.JLabel; import javax.swing.ImageIcon; import java.awt.event.KeyAdapter; import java.awt.event.KeyEvent; public class BubbleFrame extends JFrame { private JLabel backgroundMap; private Player player; public BubbleFrame() { initData(); setInitLayout(); addEventListener(); } private void initData() { backgroundMap = new JLabel(new ImageIcon("img/backgroundMap.png"));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 Frame --> root Panel setContentPane(backgroundMap); setSize(1000, 640); player = new Player(); } private void setInitLayout() { // 좌표값으로 배치 setLayout(null); setResizable(false); // 프레임 조절 불가 setLocationRelativeTo(null); // JFrame을 여러분 모니터 가운데에 자동 배치 setVisible(true); add(player); } private void addEventListener() { this.addKeyListener(new KeyAdapter() { @Override public void keyPressed(KeyEvent e) { System.out.println("key code : " + e.getKeyCode()); switch (e.getKeyCode()) { case KeyEvent.VK_LEFT: player.left(); break; case KeyEvent.VK_RIGHT: player.right(); break; case KeyEvent.VK_UP: player.up(); break; } } // end of key pressed @Override public void keyReleased(KeyEvent e) { switch (e.getKeyCode()) { case KeyEvent.VK_LEFT: player.setLeft(false); break; case KeyEvent.VK_RIGHT: player.setRight(false); break; } } // end of keyReleased }); // end of keyAdapter } // 코드 테스트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BubbleFrame(); } }
package BubbleBubble.test.ex02; import javax.swing.ImageIcon; import javax.swing.JLabel; public class Player extends JLabel implements Moveable { private int x; private int y; private ImageIcon playerR, playerL; // 움직임의 상태 private boolean left; private boolean right; private boolean up; private boolean down; // 플레이어 속도 상태 private final int SPEED = 4; private final int JUMPSPEED = 2; // setter 메서드 public void setLeft(boolean left) { this.left=left; } public void setRight(boolean right) { this.right=right; } public void setUp(boolean up) { this.up=up; } public Player() { initData(); setInitLayout(); } private void initData() { playerR = new ImageIcon("img/playerR.png"); playerL = new ImageIcon("img/playerL.png"); // 처음 실행 시 초기 값 셋팅 x = 55; y = 535; // 플레이어가 가만히 멈춘 상태 left=false; right=false; up=false; down=false; setIcon(playerR); this.setSize(50, 50); setLocation(x, y); } private void setInitLayout() { } @Override public void left() { left=true; setIcon(playerL); new Thread(new Runnable() { @Override public void run() { while(left) { x = x - SPEED; setLocation(x, y); try { Thread.sleep(10); } catch (InterruptedException e) { // TODO Auto-generated catch block e.printStackTrace(); } } // end of while } // end of run }).start(); // end of Thread } @Override public void right() { right=true; setIcon(playerR); new Thread(new Runnable() { @Override public void run() { while(right) { x = x + SPEED; setLocation(x, y); try { Thread.sleep(10); } catch (InterruptedException e) { // TODO Auto-generated catch block e.printStackTrace(); } } // end of while } // end of run }).start(); // end of Rannable } // end of right @Override public void up() { System.out.println("점프"); up=true; setIcon(playerR); new Thread(new Runnable() { @Override public void run() { for(int i=0; i<130/JUMPSPEED; i++) { y=y-JUMPSPEED; setLocation(x,y); try { Thread.sleep(5); } catch (Interrupted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 end of for up=false; down(); } // end of run }).start(); //객체의 상태값을 잘 조절해야 한다. } @Override public void down() { System.out.println("다운"); down=true; new Thread(new Runnable() { @Override public void run() { for(int i=0; i<130/JUMPSPEED; i++) { y=y+JUMPSPEED; setLocation(x,y); try { Thread.sleep(3); } catch (InterruptedException e) { // TODO Auto-generated catch block e.printStackTrace(); } } } }).start(); // 상태 처리 down = false; } }
package BubbleBubble.test.ex02; public interface Moveable { // public abstract 생략 가능 public abstract void left(); public abstract void right(); public abstract void up(); public abstract void dow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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