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ava/자바 Swing

[java] 72. Swing: 버블버블 게임 만들기(3)

글: Song hyun 2024. 5. 2.
728x90
반응형

[Java] 72. Swing: 버블버블 게임 만들기(3)

이전 글: https://whatsthatsound.tistory.com/132

https://whatsthatsound.tistory.com/133

 

[Java] 71. Swing: 버블버블 게임 만들기(2)

[Java] 71. Swing: 버블버블 게임 만들기(2)이전 글: https://whatsthatsound.tistory.com/132 [Java] 70. Swing: 버블버블 게임 만들기(1)[Java] 70. Swing: 버블버블 게임 만들기(1) 자바의 GUI Swing을 사용해 버블버블

whatsthatsound.tistory.com

 

[Java] 70. Swin 버블버블 게임 만들기(1)

[Java] 70. Swing: 버블버블 게임 만들기(1) 자바의 GUI Swing을 사용해 버블버블 게임을 구현해보자. (1) Moveable 인터페이스 구현하기(2) Player 클래스 및 메서드 구현하기(3) BubbleFrame 내에서 배경 및

whatsthatsound.tistory.com


1. 목차

자바의 GUI Swing을 사용해 이전의 코드를 보완해보자.

 

(1) 붉은 색 벽에 부딪혔을 때, 플레이어 캐릭터가 벽 너머로 움직이지 않게 해보자.

**(2) 중복 스레드 생성을 방지해보자.


2. 구현해야 할 동작들

2-1. 붉은 색 벽에 부딪혔을 때, 플레이어 캐릭터가 벽 너머로 움직이지 않게 해보자.

(1) 플레이어의 움직임을 제어하기 위해, BackgroundPlayerService 클래스를 생성한다.

 

(2) BackgroundPlayerService의 사용자 정의 생성자를 만든다.

-이 때, 파라미터 값으로 Player를 받는다. (=연관 관계)

-background 이미지를 ImageIO를 통해 삽입한다.

 

(3) 쓰레드를 생성하여, Run() 메서드를 선언 후 초기화한다.

-image.getRGB를 통해 플레이어 캐릭터 주변의 색을 모은다. (Color형 변수 leftColor/rightColor)

-만약 (if문) 플레이어 왼쪽에 붉은 색이 있다면(getRed()=25) -> setLeftWallCrash : true / setLeft(false)를 보낸다.

-만약 양쪽 모두 붉은 색(벽)이 없다면, setLeftWallCrash/ setRightWallCrash에 false를 준다.

 

*set~WallCrash(setter 메서드): 벽에 캐릭터가 충돌한 것을 나타내는 boolean 변수.

*setLeft(setter 메서드): 움직임의 상태를 나타내는 메서드.

 

(4) BubbleFrame 클래스 - addEventListener();메서드에 if문을 추가 작성한다.

-만약(if) isRight가 false인 동시에, isRightWallCrash도 false라면 계속 움직이게 해라.

하지만 두 변수 모두 True라면, break를 걸어라.

 

*메서드의 작동 과정은 아래 그림과 같다.


3. 코드 블록

(1) BackgroundPlayerService: 플레이어의 움직임 관찰 & 제어 쓰레드 생성!

(2) BubbleFrame : 프레임 / 키 이벤트 / 시범 실행

(3) Player : player 객체 및 메서드 생성 (moveable 구현), 움직임 쓰레드 구현(Run-Start)

(4) Moveable : 인터페이스

package BubbleBubble.test.ex04;

import java.awt.Color;
import java.awt.image.BufferedImage;
import java.io.File;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x.imageio.ImageIO;

/*
 * 현재 메인 쓰레드는 너~무 바빠!
 * 그래서, 백그라운드에서 계속 플레이어의 움직임을 관찰할 예정.
 */
public class BackgroundPlayerService implements Runnable {

	private BufferedImage image;
	private Player player;
	
	// 생성자 의존 설계 (Dependency Injection)
	public BackgroundPlayerService(Player player) {
		this.player=player;
		try {
			image = ImageIO.read(new File("img/backgroundMapService.png"));
		} catch (IOException e) {
			// TODO Auto-generated catch block
			e.printStackTrace();
		}
	}
	
	@Override
	public void run() {
		// 색상 확인 todo(보정값 필요)
		while(true) {
			Color leftColor=new Color(image.getRGB(player.getX()+10, player.getY()+25));
			Color rightColor =new Color(image.getRGB(player.getX()+50+10, player.getY()+25));
			
			// 왼쪽에 충돌함
			if(leftColor.getRed()==255 && leftColor.getGreen()==0 && leftColor.getBlue()==0) {
				System.out.println("왼쪽 벽에 충돌함.");
				player.setLeftWallCrash(true);
				player.setLeft(false);
			} else if(rightColor.getRed()==255 && rightColor.getGreen()==0 && rightColor.getBlue()==0) {
				System.out.println("오른쪽 벽에 충돌함.");
				player.setRightWallCrash(true);
				player.setRight(false);
			} else {
				player.setLeftWallCrash(false);
				player.setRightWallCrash(false);				
			}
			// 위 두 조건이 아니면 player 마음대로 움직일 수 있다.
			try {
				Thread.sleep(10);
			} catch (InterruptedException e) {
				// TODO Auto-generated catch block
				e.printStackTrace();
			}
		}
		
		
	}

}
package BubbleBubble.test.ex04;

import javax.swing.JFrame;
import javax.swing.JLabel;
import javax.swing.ImageIcon;

import java.awt.event.KeyAdapter;
import java.awt.event.KeyEvent;

public class BubbleFrame extends JFrame {
	private JLabel backgroundMap;
	private Player player;

	public BubbleFrame() {
		initData();
		setInitLayout();
		addEventListener();
		
		// Player 백그라운드 서비스 시작
		new Thread(new BackgroundPlayerService(player)).start();
	}

	private void initData() {
		// todo-이미지 변경
		backgroundMap = new JLabel(new ImageIcon("img/backgroundMapService.png"));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 Frame --> root Panel
		setContentPane(backgroundMap);
		setSize(1000, 640);

		player = new Player();
	}

	private void setInitLayout() {
		// 좌표값으로 배치
		setLayout(null);
		setResizable(false); // 프레임 조절 불가
		setLocationRelativeTo(null); // JFrame을 여러분 모니터 가운데에 자동 배치
		setVisible(true);

		add(player);
	}

	private void addEventListener() {
		this.addKeyListener(new KeyAdapter() {
			@Override
			public void keyPressed(KeyEvent e) {
				System.out.println("key code : " + e.getKeyCode());

				switch (e.getKeyCode()) {
				case KeyEvent.VK_LEFT:
					// 왼쪽으로 방향키를 누르고 있다면,
					// 키보드 이벤트가 계속 왼쪽으로 간다. <- <- <-
					// 왼쪽 상태가 아니라면,?
					if(!player.isLeft() && !player.isLeftWallCrash()) {
						player.left();
					}
					// 왼쪽 벽에 충돌한 게 아니라면,?
					break;
				case KeyEvent.VK_RIGHT:
					if(!player.isRight() && !player.isRightWallCrash()) {
						player.right();
					}
					
					break;
				case KeyEvent.VK_UP:
					player.up();
					break;
				default:
					break;
				}
			} // end of key pressed
			
			@Override
			public void keyReleased(KeyEvent e) {
				switch (e.getKeyCode()) {
				case KeyEvent.VK_LEFT:
					// 왼쪽으로 가는 거 멈춰!
					player.setLeft(false);
					break;
				case KeyEvent.VK_RIGHT:
					// 오른쪽으로 가는 거 멈춰!
					player.setRight(false);
					break;
				case KeyEvent.VK_UP:
					player.setUp(false);
					break;
				default:
					break;
				}
			} // end of keyReleased
			
		}); // end of keyAdapter
	}
	
	// 코드 테스트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BubbleFrame();
	}

}
package BubbleBubble.test.ex04;

public interface Moveable {

	// public abstract 생략 가능
	public abstract void left();

	public abstract void right();

	public abstract void up();

	public abstract void down();

}
package BubbleBubble.test.ex04;

import javax.swing.ImageIcon;
import javax.swing.JLabel;


public class Player extends JLabel implements Moveable {

	private int x;
	private int y;
	private ImageIcon playerR, playerL;

	// 움직임의 상태
	private boolean left;
	private boolean right;
	private boolean up;
	private boolean down;
	
	// 벽에 충돌한 상태
	private boolean leftWallCrash;
	private boolean rightWallCrash;

	// 플레이어 속도 상태
	private final int SPEED = 4;
	private final int JUMPSPEED = 2;
	
	// get, set 
	
	
	// setter 메서드
	public void setLeft(boolean left) {
		this.left=left;
	}
	public int getX() {
		return x;
	}
	public void setX(int x) {
		this.x = x;
	}
	public int getY() {
		return y;
	}
	public void setY(int y) {
		this.y = y;
	}
	public ImageIcon getPlayerR() {
		return playerR;
	}
	public void setPlayerR(ImageIcon playerR) {
		this.playerR = playerR;
	}
	public ImageIcon getPlayerL() {
		return playerL;
	}
	public void setPlayerL(ImageIcon playerL) {
		this.playerL = playerL;
	}
	public boolean isDown() {
		return down;
	}
	public void setDown(boolean down) {
		this.down = down;
	}
	public boolean isLeftWallCrash() {
		return leftWallCrash;
	}
	public void setLeftWallCrash(boolean leftWallCrash) {
		this.leftWallCrash = leftWallCrash;
	}
	public boolean isRightWallCrash() {
		return rightWallCrash;
	}
	public void setRightWallCrash(boolean rightWallCrash) {
		this.rightWallCrash = rightWallCrash;
	}
	public boolean isLeft() {
		return left;
	}
	public boolean isRight() {
		return right;
	}
	public boolean isUp() {
		return up;
	}
	public int getSPEED() {
		return SPEED;
	}
	public int getJUMPSPEED() {
		return JUMPSPEED;
	}
	public void setRight(boolean right) {
		this.right=right;
	}
	public void setUp(boolean up) {
		this.up=up;
	}

	public Player() {
		initData();
		setInitLayout();

	}

	private void initData() {
		playerR = new ImageIcon("img/playerR.png");
		playerL = new ImageIcon("img/playerL.png");

		// 처음 실행 시 초기 값 셋팅
		x = 450;
		y = 540;
		
		leftWallCrash=false;
		rightWallCrash=false;
		
		// 플레이어가 가만히 멈춘 상태
		left=false;
		right=false;
		up=false;
		down=false;
		
		setIcon(playerR);
		this.setSize(50, 50);
		setLocation(x, y);
	}

	private void setInitLayout() {

	}

	@Override
	public void left() {
		left=true;
		setIcon(playerL);
		
		new Thread(new Runnable() {

			@Override
			public void run() {
				while(left) {
					x = x - SPEED;
					setLocation(x, y);
					try {
						Thread.sleep(10);
					} catch (InterruptedException e) {
						// TODO Auto-generated catch block
						e.printStackTrace();
					}
				} // end of while
			} // end of run
			
		}).start(); // end of Thread
		
	}

	@Override
	public void right() {
		right=true;
		setIcon(playerR);
		
		new Thread(new Runnable() {
			@Override
			public void run() {
				
				while(right) {
					x = x + SPEED;
					setLocation(x, y);
					
					try {
						Thread.sleep(10);
					} catch (InterruptedException e) {
						// TODO Auto-generated catch block
						e.printStackTrace();
					}
				} // end of while
			} // end of run
		}).start(); // end of Rannable

	} // end of right

	@Override
	public void up() {
		System.out.println("점프");
		up=true;
		setIcon(playerR);
		
		new Thread(new Runnable() {
			
			@Override
			public void run() {
				
				for(int i=0; i<130/JUMPSPEED; i++) {
					y=y-JUMPSPEED;
					setLocation(x,y);
					try {
						Thread.sleep(5);
					} catch (Interrupted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 end of for
				
				up=false;
				down();
				
				} // end of run
		}).start();
		//객체의 상태값을 잘 조절해야 한다.
	}

	@Override
	public void down() {
		System.out.println("다운");
		down=true;
		new Thread(new Runnable() {

			@Override
			public void run() {
				for(int i=0; i<130/JUMPSPEED; i++) {
					y=y+JUMPSPEED;
					setLocation(x,y);
					try {
						Thread.sleep(3);
					} catch (InterruptedException e) {
						// TODO Auto-generated catch block
						e.printStackTrace();
					}
				}
			}
			
		}).start();
		// 상태 처리
		down = false;

	}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