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ava] 69. 멀티 스레딩의 개념과 동기화2024년 05월 01일
- Song hyun
- 작성자
- 2024.05.01.:06
728x90반응형[Java] 69. 멀티 스레딩의 개념과 동기화
1. 멀티 스레딩(Multi-Threding)이란?
2. 자바 멀티 스레딩과 동기화
1. 멀티 스레딩(Multi-Threding)이란?
(1) 멀티 스레딩의 정의:
멀티 스레딩(Multi Threading)이란 프로그램의 여러 부분이 동시에 실행되도록 하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자원의 효율적인 사용과, 응용 프로그램의 반응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멀티 스레딩은 하나의 프로세스 내에서 여러 개의 스레드를 생성해, 병렬 처리를 가능하게 한다.
(2) 멀티 스레딩의 특징
-멀티 스레딩에서 각각의 스레드들은 자신만의 작업 공간을 가진다.
-각 스레드 사이에서 공유하는 자원이 있을 수 있다.
-스레드가 자원을 공유하여 작업을 진행할 경우, 서로 자원을 차지하려는 race condition이 일어난다.
이렇게 여러 스레드가 자원을 차지하기 위해 경쟁이 발생할 때, 해당 자원을 critical section이라고 한다.
*critical section
**동일한 자원에 동시에 접근할 때, 발생 할 수 있는 문제(ex: 경쟁, 교착 상태)를 고려해야 한다.
***동기화를 통해 이러한
2. 자바 멀티 스레딩과 동기화
(1) 동기화(Synchronization)이란?
-두 개의 thread가 같은 객체에 접근 할 때, 동시에 접근함으로써 오류가 발생하게 된다.
-동기화를 사용해 임계영역에 접근한 경우, 공유 자원을 lock하여 다른 thread의 접근을 제어한다.
-자바에서는 sunchronized 메서드/블럭을 주로 사용한다.
(2) synchronized 메서드/블럭
synchronized 메서드
-객체의 메소드에 synchronized 키워드를 사용한다.
-현재 이 메서드가 속해 있는 객체에 lock을 건다.
synchronized 블럭
-현재 객체, 혹은 다른 객체를 lock으로 만든다.
3. 예제 살펴보기
package basic.ch23; public class BankAccount { private int money = 100_000; public int getMoney() { return this.money; } public void setMoney(int m) { this.money = m; } // 출금 public synchronized int withDraw(int money) { int currentMoney = getMoney(); // ... 출금 synchronized (this) { try { Thread.sleep(500); } catch (Interrupted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if (currentMoney >= money) { setMoney(currentMoney - money); System.out.println("출금 후 계좌 잔액 : " + getMoney()); return money; } else { System.out.println("계좌 잔액이 부족합니다."); return 0; } } } // 입금 public synchronized void saveMoney(int money) { int currentMoney = getMoney(); // 시간이 걸림 try { Thread.sleep(3000); } catch (InterruptedException e) { // TODO Auto-generated catch block e.printStackTrace(); } setMoney(currentMoney + money); System.out.println("입금 후 계좌 잔액 : " + getMoney()); } }
package basic.ch23; public class Father extends Thread { BankAccount account; public Father(BankAccount account) { // 객체가 될 때, 가장 처음 동작하는 코드는 생성자이다. this.account=account; } // 위임 시킬 일을 정의 할 예정 @Override public void run() { // 만원 입금 처리 - 다른 작업자에게 위임함 account.saveMoney(10_000); } }
package basic.ch23; public class Mother extends Thread { BankAccount account; public Mother(BankAccount account) { this.account=account; } @Override public void run() { account.withDraw(5_000); } }
package basic.ch23; public class Main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현재 잔액은 10만원 BankAccount account = new BankAccount(); // 생성자 의존 주입(DI) Father father = new Father(account); father.start(); // 어머니 클래스 new Mother mother = new Mother(account); mother.start(); int resultMoney=account.getMoney(); System.out.println(resultMoney); } }
728x90반응형'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71. Swing: 버블버블 게임 만들기(2) (0) 2024.05.02 [Java] 70. Swing: 버블버블 게임 만들기(1) (0) 2024.05.02 [Java] 68. 메모리 상에서의 스레드 (0) 2024.05.01 [Java] 67. 쓰레드의 개념과 사용 방법 (0) 2024.05.01 [Java] 66. Swing: 랜덤 숫자 게임 만들기 (0) 2024.04.30 다음글이전글이전 글이 없습니다.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