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티스토리 홈
  • 프로필사진
    Song hyun
  • 방명록
  • 공지사항
  • 태그
  • 블로그 관리
  • 글 작성
Song hyun
  • 프로필사진
    Song hyun
    • 분류 전체보기 (780)
      • 백준 (0)
      • 영어 (2)
        • Diary (0)
        • Toast Masters (2)
      • 메모 (13)
      • 설치 메뉴얼 (30)
      • Java (178)
      • MySQL (60)
      • JSP (67)
      • Springboot (46)
      • HTML,CSS, JS (71)
        • HTML (8)
        • CSS (12)
        • JavaScript (37)
        • HTML&CSS 스터디 (13)
      • C++ (7)
      • Linux (7)
      • JPA (34)
      • Kotlin (2)
      • Flutter (42)
      • Error Note (39)
      • 디자인 패턴 (12)
      • 디지털논리회로 (4)
      •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8)
      • 알고리즘 (7)
      • 운영체제 (3)
      • 이산수학 (3)
      • 인공지능 (1)
      • 자료 구조 (14)
        • 기본 개념 (14)
        • 자료구조 스터디 (0)
      • 💡My project (76)
        • 팩맨 : Java Swing 게임 제작 프로젝트 (6)
        • 네이트톡 : Java 소켓 통신 프로젝트 (4)
        • 포켓옥션 : HikariCP&JDBC CRUD 프.. (3)
        • 이지 부산 : BDIA-Devton 2024 프로.. (20)
        • 그린 유니버시티 : JSP를 사용한 학사관리 프로.. (1)
        • 애드 포커 : 웹 소켓과 Spring을 사용한 카.. (1)
        • 셸위 : 게임 친구 매칭 사이트 (21)
        • 다모아 : 개발자 중개 플랫폼 (20)
      • 📗스터디 (13)
        • CNN : 웹개발 스터디 (10)
        • Node&React로 유튜브 사이트 만들기 (3)
      • 📙독서 및 강연 기록 (36)
        • 강연 (14)
        • 독서 (22)
  • 방문자 수
    • 전체:
    • 오늘:
    • 어제:
  • 최근 댓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최근 공지
        등록된 공지가 없습니다.
      # Home
      # 공지사항
      #
      # 태그
      # 검색결과
      # 방명록
      • [Java] 66. Swing: 랜덤 숫자 게임 만들기
        2024년 04월 30일
        • Song hyun
        • 작성자
        • 2024.04.30.:14
        728x90
        반응형

        [Java] 66. Swing: 랜덤 숫자 게임 만들기

         

        아래의 사진처럼, Game Start 버튼을 누르면 랜덤한 번호 6개를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

         

        LottoFrame 클래스 살펴보기

        (1) 상속 및 인터페이스
        -상속: JFrame(부모 클래스)
        -implements: ActionListener(인터페이스)

        (2) 멤버 변수
        -JButton형 변수 button
        -LottoRandomNumber형 변수 lottoRandomNumber (포함 관계)
        -boolean형 변수 isStart=true;
        -int형 변수 NUMBER_DISTANCE=50;

        (3) 사용자 정의 생성자
        -setTitle: 창의 제목을 설정한다. ("Lotto Game")
        -setSize: 창의 크기를 설정한다. (가로 600, 세로 400)
        -setDefaultCloseOperation: 창의 x버튼을 눌렀을 시의 처리를 결정한다. (EXIT_ON_CLOSE=창 닫기)
        -JButton형 변수 button 선언
        -LottoRandomNumber형 변수 lottoRandomNumber 선언

        (4) setInitLayout() 메서드
        -add(button,BorderLayout.NORTH): 북쪽에 button 삽입
        -setVisible(true): 창이 보이게끔 설정

        (5) addEventListener() 메서드
        -button.addActionListener(this); : button이 눌러졌을 때, 신호를 감지하는 actionListener 생성

        (6) actionPerformed() 메서드 (오버라이드)
        -"그림을 그려라!" 출력
        -isStart=false 초기화

        (7) paint() 메서드 (오버라이드)
        -Font: 글씨의 글씨체, 크기, 특징(이탤릭, 볼드 등...) 설정
        -if문: isStart가 true라면 글자 출력 ("로또 번호를 클릭하세요.")
        -한 번 실행된 뒤로는 랜덤한 번호들을 출력하기만 한다!

         

        package ch07;
        
        import java.awt.BorderLayout;
        import java.awt.Font;
        import java.awt.Graphics;
        import java.awt.event.ActionEvent;
        import java.awt.event.ActionListener;
        
        import javax.swing.JButton;
        import javax.swing.JFrame;
        
        public class LottoFrame extends JFrame implements ActionListener{
        	
        	private JButton button;
        	private LottoRandomNumber lottoRandomNumber;
        	private boolean isStart=true;
        	private int NUMBER_DISTANCE=50;
        	
        	 public LottoFrame() {
        		initData();
        		setInitLayout();
        		addEventListener();
        	}
        	 
        	 private void initData() {
        		 setTitle("Lotto Game");
        		 setSize(600,400);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button=new JButton("Game Start");
        		 lottoRandomNumber=new LottoRandomNumber();
        	 }
        	 private void setInitLayout() {
        		 add(button, BorderLayout.NORTH);
        		 setVisible(true);
        	 }
        	 private void addEventListener() {
        		 button.addActionListener(this);
        	 }
        
        	@Override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e) {
        		System.out.println("그림을 그려라!");
        		isStart=false;
        		// 이벤트가 일어나면 그림을 그려라
        		repaint(); // 다시 그림을 그려라 = F5 
        		
        	}
        	
        	@Override
        	public void paint(Graphics g) {
        		super.paint(g);
        		Font f = new Font("궁서체", Font.BOLD,20);
        		g.setFont(f);
        		if(isStart) {
        			g.drawString("로또 번호를 클릭하세요", 230, 200);
        		} else {
        			int[] getNumbers=lottoRandomNumber.createNumber();
        			for(int i=0;i<getNumbers.length; i++) {
        					g.drawString(getNumbers[i]+" ",100 + i*NUMBER_DISTANCE,300);
        			}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LottoFrame();
        	} // end of main
         
        } // end of class

         

        package ch07;
        
        import java.util.Arrays;
        import java.util.Random;
        
        
        // 클래스를 설계할 때 -> 단일 책임 원칙을 설정하는 것이 좋다.
        public class LottoRandomNumber {
        	private int number;
        	final int LOTTO_NUMBER_COUNT = 6;
        	
        	// 6개의 랜덤 번호를 생성하는 메서드가 필요
        	public int[] createNumber() {
        		int[] lottoWinNum = new int[LOTTO_NUMBER_COUNT];
        		Random random = new Random();
        		
        		for (int i = 0; i < lottoWinNum.length; i++) {
        			lottoWinNum[i]=random.nextInt(45)+1;
        			for(int j=0; j<i; j++) {
        				if(lottoWinNum[j] == lottoWinNum[i]) {
        					// 값이 중복된 상태이다.
        					i--;
        				}
        			}
        		}
        		Arrays.sort(lottoWinNum); //오름차순 자동 정렬
        		
        		return lottoWinNum;
        	}
        	
        	// 코드 테스트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LottoRandomNumber randomNumber = new LottoRandomNumber();
        		int [] resultArray=randomNumber.createNumber();
        		for(int i=0; i<resultArray.length; i++) {
        			System.out.println(resultArray[i]);
        		}
        	}
        
        }
        728x90
        반응형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68. 메모리 상에서의 스레드  (0) 2024.05.01
        [Java] 67. 쓰레드의 개념과 사용 방법  (0) 2024.05.01
        [Java] 65. Swing: 키보드 리스너 응용하기  (0) 2024.04.30
        [Java] 64. Swing: 키보드 리스너  (0) 2024.04.30
        [Java] 63. Swing: 리스너 응용-리스너를 구현하는 두 가지 방법  (0) 2024.04.29
        다음글
        다음 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이전 글이 없습니다.
        댓글
      조회된 결과가 없습니다.
      스킨 업데이트 안내
      현재 이용하고 계신 스킨의 버전보다 더 높은 최신 버전이 감지 되었습니다. 최신버전 스킨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하시겠습니까?
      ("아니오" 를 선택할 시 30일 동안 최신 버전이 감지되어도 모달 창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목차
      표시할 목차가 없습니다.
        • 안녕하세요
        • 감사해요
        • 잘있어요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