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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ava] 65. Swing: 키보드 리스너 응용하기
        2024년 04월 30일
        • Song hyun
        • 작성자
        • 2024.04.30.오후1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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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ava] 65. Swing: 키보드 리스너 응용하기

        *참고하면 좋은 글: 키보드 리스너

        https://whatsthatsound.tistory.com/121

         

        [Java] 64. Swing: 키보드 리스너

        [Java] 64. Swing: 키보드 리스너*키보드 리스너Keyboard Listener는 키보드를 눌렀을 때, 호출되는 메서드를 가지는 인터페이스이다.키보드 리스너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대표적인 것은 아래와

        whatsthatsound.tistory.com

         


        Swing: 키보드 리스너 응용하기(공룡 게임)

        아래와 같이 background에 이미지를 삽입하고,

        캐릭터 이미지를 겹쳐 입력한 뒤, 방향키를 누르면 위치가 이동하게끔 만들어보자.

         

         

        *MiniGame2: 코드 들여다 보기
        (1) 상속 및 인터페이스
        MiniGame2 클래스는 각각 JFrame을 상속하고, KeyListener 인터페이스를 implements한다.

        (2) 멤버 변수
        -이미지를 삽입하기 위해 jPlayer,backgroundMap이라는 JLabel 객체를 생성한다.
        -jPlayer의 위치를 나타내는 x,y좌표의 수치를 int형 변수로 선언한다.
        -방향키를 누를 때마다 객체가 이동하는 거리(=MOVE_INSTANCE)를 상수로 선언한다.

        (3) 사용자 정의 생성자
        -initData(): 기본적인 크기, 이미지 삽입 등이 이루어지는 메서드.
        -setInitLayout(): 배치관리자를 설정한 뒤, 두 객체를 삽입하고, 위치를 설정한다.
        -addEventListener():
        -setVisible(true): 창이 보이게 설정한다.

        (4) initData() 메서드
        -setSize: 창의 크기를 가로세로 각각 500으로 설정한다.
        -setDefaultCloseOperation: 창의 x버튼을 눌렀을 때 무엇을 실행할 것인지 설정한다.
        -jPlayer=new JLabel(new ImageIcon("playerL.png")); : jPlayer 객체를 업캐스트하는 동시에, 이미지를 삽입한다.
        -jPlayer.setSize: JPlayer의 사이즈(이미지 크기)를 50x50으로 설정한다.

        (5) setInitLayout() 메서드
        -setLayout():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았으므로, 가장 기본적인 설정인 FlowLayout이 설정된다.
        -add(backgroundMap): 객체 backgroundMap을 창에 삽입한다.
        -backgroundMap.add(jPlayer): 객체 백그라운드 위에 jPlayer를 삽입한다.
        -jPlayer.setLocation: 객체 jPlayer의 위치를 설정한다.

         

        (6) addEventListener() 메서드
        *인터페이스 KeyListener로부터 받아온 메서드들이 들어있다.
        -keyTyped(): 키를 입력받았을 때 반응한다.
        -keyPressed(): 키가 눌러졌을 때 반응한다.
        -ketReleased(): 키가 눌렀다 떼어질 때 반응한다.

        **keyReleased()
        -입력받은 값(e.getKeyCode())를 방향키의 event값과 비교하는 if문을 작성한다.
        -입력받은 값에 따라 MOVE_INSTANCE만큼 x,y좌표를 이동시킨다.

         

        package ch06;
        
        import java.awt.Graphics;
        import java.awt.Image;
        import java.awt.event.KeyEvent;
        import java.awt.event.KeyListener;
        
        import javax.swing.Icon;
        import javax.swing.JFrame;
        import javax.swing.JLabel;
        import javax.swing.ImageIcon;
        
        
        public class MiniGame2 extends JFrame implements KeyListener {
        	private JLabel jPlayer;
        	private JLabel backgroundMap;
        	
        	private int jPlayerY=50;
        	private int jPlayerX=50;
        	private final int MOVE_INSTANCE=10;
        	
        	public MiniGame2() {
        		initData();
        		setInitLayout();
        		addEventListener();
        		setVisible(true);
        	}
        	
        	
        	private void initData() {
        		setSize(500,500);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jPlayer=new JLabel(new ImageIcon("playerL.png"));
        		jPlayer.setSize(50,50);
        		
        		backgroundMap=new JLabel(new ImageIcon("backgroundMap.png"));
        		Icon icon = new ImageIcon("backgroundMap.png");
        		backgroundMap = new JLabel(icon);
        		backgroundMap.setSize(500,500);
        		backgroundMap.setLocation(0,0);
        	}
        	
        	private void setInitLayout() {
        		setLayout(null);
        		add(backgroundMap);
        		backgroundMap.add(jPlayer);
        		jPlayer.setLocation(250,340);
        	}
        	
        	private void addEventListener() {
        		this.addKeyListener(new KeyListener() {
        			@Override
        			public void keyTyped(KeyEvent e) {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
        
        			@Override
        			public void keyPressed(KeyEvent e) {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
        
        			@Override
        			public void keyReleased(KeyEvent e) {
        				if (e.getKeyCode() == KeyEvent.VK_UP) {
        					jPlayerY -= MOVE_INSTANCE;
        				} else if (e.getKeyCode() == KeyEvent.VK_LEFT) {
        					jPlayerX -= MOVE_INSTANCE;
        				} else if (e.getKeyCode() == KeyEvent.VK_RIGHT) {
        					jPlayerX += MOVE_INSTANCE;
        				} else if (e.getKeyCode() == KeyEvent.VK_DOWN) {
        					jPlayerY += MOVE_INSTANCE;
        				}
        				jPlayer.setLocation(jPlayerX, jPlayerY);
        			}
        		});
        	}
        
        	@Override
        	public void keyTyped(KeyEvent e) {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
        
        	@Override
        	public void keyPressed(KeyEvent e) {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
        
        	@Override
        	public void keyReleased(KeyEvent e) {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MiniGame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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