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티스토리 홈
  • 프로필사진
    Song hyun
  • 방명록
  • 공지사항
  • 태그
  • 블로그 관리
  • 글 작성
Song hyun
  • 프로필사진
    Song hyun
    • 분류 전체보기 (780)
      • 백준 (0)
      • 일본어 (0)
        • 모모타로TMC (0)
      • 영어 (2)
        • Diary (0)
        • Toast Masters (2)
      • 메모 (13)
      • 설치 메뉴얼 (30)
      • Java (178)
      • MySQL (60)
      • JSP (67)
      • Springboot (46)
      • HTML,CSS, JS (71)
        • HTML (8)
        • CSS (12)
        • JavaScript (37)
        • HTML&CSS 스터디 (13)
      • C++ (7)
      • Linux (7)
      • JPA (34)
      • Kotlin (2)
      • Flutter (42)
      • Error Note (39)
      • 디자인 패턴 (12)
      • 디지털논리회로 (4)
      •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8)
      • 알고리즘 (7)
      • 운영체제 (3)
      • 이산수학 (3)
      • 인공지능 (1)
      • 자료 구조 (14)
        • 기본 개념 (14)
        • 자료구조 스터디 (0)
      • 💡My project (76)
        • 팩맨 : Java Swing 게임 제작 프로젝트 (6)
        • 네이트톡 : Java 소켓 통신 프로젝트 (4)
        • 포켓옥션 : HikariCP&JDBC CRUD 프.. (3)
        • 이지 부산 : BDIA-Devton 2024 프로.. (20)
        • 그린 유니버시티 : JSP를 사용한 학사관리 프로.. (1)
        • 애드 포커 : 웹 소켓과 Spring을 사용한 카.. (1)
        • 셸위 : 게임 친구 매칭 사이트 (21)
        • 다모아 : 개발자 중개 플랫폼 (20)
      • 📗스터디 (13)
        • CNN : 웹개발 스터디 (10)
        • Node&React로 유튜브 사이트 만들기 (3)
      • 📙독서 및 강연 기록 (36)
        • 강연 (14)
        • 독서 (22)
  • 방문자 수
    • 전체:
    • 오늘:
    • 어제:
  • 최근 댓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최근 공지
        등록된 공지가 없습니다.
      # Home
      # 공지사항
      #
      # 태그
      # 검색결과
      # 방명록
      • [Java] 64. Swing: 키보드 리스너
        2024년 04월 30일
        • Song hyun
        • 작성자
        • 2024.04.30.:49
        728x90
        반응형

        [Java] 64. Swing: 키보드 리스너

        *키보드 리스너Keyboard Listener는 키보드를 눌렀을 때, 호출되는 메서드를 가지는 인터페이스이다.

        키보드 리스너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대표적인 것은 아래와 같다.

         

        (1) keyTyped: 사용자가 글자를 입력했을 때 호출되는 메서드이다.

        (2) keyPressed: 사용자가 키를 눌렀을 때 호출되는 메서드이다.

        (3) keyReleased: 사용자가 키를 눌렀다, 뗄 때 호출되는 메서드이다.

         

        1. Swing: 키보드 리스너 응용 문제

        -상, 하, 좌, 우 방향키를 누를 때마다, 해당 방향을 출력하는 코드를 작성해보자.

        (1) getKeyCode();를 통해, 특정 키가 눌러졌을 때 반환되는 keyPressed 값을 알 수 있다.

        (2) (1)에서의 결과를 통해, 각각의 방향키가 e.getKeyCode()의 반환 값과 동일한지 비교한 후,

        맞으면 방향을 출력하는 if문을 작성한다.

        package ch06;
        
        
        public class MyKeyEventTest{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MyKeyEvent();
        	}
        
        }
        package ch06;
        
        import java.awt.BorderLayout;
        import java.awt.event.KeyEvent;
        import java.awt.event.KeyListener;
        
        import javax.swing.JFrame;
        import javax.swing.JTextArea;
        
        /*
         * 키 이벤트 리스너 사용해보기
         */
        public class MyKeyEvent extends JFrame implements KeyListener{
        
        	private JTextArea textArea;
        
        	public MyKeyEvent() {
        		initDate();
        		setInitLayout();
        		addEventListener();
        	}
        
        	private void initDate() {
        		setSize(500, 500);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super.setResizable(false); // 프레임 사이즈 조절 불가
        		textArea = new JTextArea();
        
        	}
        
        	private void setInitLayout() {
        		// 좌표 기준으로 셋팅하고 싶다면 null을 넣자.
        		setLayout(new BorderLayout());
        		add(textArea);
        		setVisible(true);
        	}
        
        	private void addEventListener() {
        		// textArea 위에서 사용자기 키보드를 누르면 감지해서
        		// 나에게 (코드 기준) 알려줘
        		textArea.addKeyListener(this);
        	}
        
        	@Override
        	public void keyTyped(KeyEvent e) {
        		// 응답 받고 싶다면 1
        		//System.out.println(e.toString());
        		
        	}
        
        	@Override
        	public void keyPressed(KeyEvent e) {
        		// 응답 받고 싶다면 2
        		
        	}
        
        	@Override
        	public void keyReleased(KeyEvent e) {
        		final int LEFT=37;
        		final int UP=38;
        		final int RIGHT=39;
        		final int DOWN=40;
        		
        		if(e.getKeyCode()==LEFT) {
        			System.out.println("좌");
        		} else if (e.getKeyCode()==UP) {
        			System.out.println("상");
        		} else if (e.getKeyCode()==RIGHT) {
        			System.out.println("우");
        		} else if (e.getKeyCode()==DOWN) {
        			System.out.println("하");
        		} else {
        			System.out.println("keyPressed : "+e.getKeyCode());
        		}
        		// 응답 받고 싶다면 3
        		// 문제 1.
        		// 제어문을 활용해서, 방향키 위 아래 왼쪽 오른쪽이 눌렀다가 떼면,
        		// 콘솔창에 한글로 위 아래 왼쪽 오른쪽 글자를 표기하시오.
        		
        	}
        
        }

         

         

        2. Swing: 키보드 리스너 응용 문제

        -상, 하, 좌, 우 방향키를 누를 때마다, 글자를 움직이는 코드를 작성해보자.

         

        *컴포넌트의 위치를 나타내는 x,y좌표, 이동 범위에 일반적인 수가 아닌 변수를 선언한다.

        아래의 코드를 읽으면 jPlayerX,jPlayerY가 각각 x,y좌표를 나타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움직일 범위를 나타내는 MOVE_INSTANCE는 변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상수(final)로 선언한다.

         

        If문에 입력받은 방향키를 입력하고(ex: 상을 눌렀다면... /하를 눌렀다면... )

        해당 방향키를 입력받았을 때, 해당 좌표를 이동시키는 식으로 선언부를 작성한다.

        (ex: if(e.getKeycode()==KeyEvent.VK_UP){

            jPlayerY-=MOVE_INSTANCE})

        package ch06;
        
        import java.awt.event.KeyEvent;
        import java.awt.event.KeyListener;
        
        import javax.swing.JFrame;
        import javax.swing.JLabel;
        
        public class MiniGame extends JFrame implements KeyListener {
        
        	private JLabel jPlayer;
        	// 변수=변하는 수
        	private int jPlayerX = 100;
        	private int jPlayerY = 100;
        	private final int MOVE_INSTANCE = 5;
        	private final int FRAME_WIDTH = 500;
        	private final int FRAME_HEIGHT = 500;
        	private final String PLAYER_NAME = "야스오";
        	private final int PLAYER_WIDTH = 100;
        	private final int PLAYER_HEIGHT = 100;
        
        	public MiniGame() {
        		initData();
        		setInitLayout();
        		addEventListener();
        		setVisible(true);
        	}
        
        	private void initData() {
        		setSize(FRAME_WIDTH, FRAME_HEIGHT);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jPlayer = new JLabel(PLAYER_NAME);
        		jPlayer.setSize(jPlayerX, jPlayerY);
        	}
        
        	private void setInitLayout() {
        		// 좌표 기반의 배치 관리자
        		setLayout(null);
        		add(jPlayer);
        		jPlayer.setLocation(PLAYER_WIDTH, PLAYER_HEIGHT);
        	}
        
        	private void addEventListener() {
        		// jPlayer 객체에게서만 keyListener 동작을 시키고자 한다면
        		// 익명 구현클래스로 KeyListener 인터페이스를 재정의할 수 있다.
        
        		this.addKeyListener(new KeyListener() {
        
        			@Override
        			public void keyTyped(KeyEvent e) {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
        
        			@Override
        			public void keyReleased(KeyEvent e) {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
        
        			@Override
        			public void keyPressed(KeyEvent e) {
        				if (e.getKeyCode() == KeyEvent.VK_UP) {
        					jPlayerY -= MOVE_INSTANCE;
        				} else if (e.getKeyCode() == KeyEvent.VK_LEFT) {
        					jPlayerX -= MOVE_INSTANCE;
        				} else if (e.getKeyCode() == KeyEvent.VK_RIGHT) {
        					jPlayerX += MOVE_INSTANCE;
        				} else if (e.getKeyCode() == KeyEvent.VK_DOWN) {
        					jPlayerY += MOVE_INSTANCE;
        				}
        				jPlayer.setLocation(jPlayerX, jPlayerY);
        			}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MiniGame();
        	}
        
        	@Override
        	public void keyTyped(KeyEvent e) {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
        
        	@Override
        	public void keyPressed(KeyEvent e) {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
        
        	@Override
        	public void keyReleased(KeyEvent e) {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
        
        }
        728x90
        반응형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66. Swing: 랜덤 숫자 게임 만들기  (0) 2024.04.30
        [Java] 65. Swing: 키보드 리스너 응용하기  (0) 2024.04.30
        [Java] 63. Swing: 리스너 응용-리스너를 구현하는 두 가지 방법  (0) 2024.04.29
        [Java] 62. Swing: 이벤트 리스너  (0) 2024.04.29
        [Java] 61. Swing: 이미지 겹치기  (0) 2024.04.29
        다음글
        다음 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이전 글이 없습니다.
        댓글
      조회된 결과가 없습니다.
      스킨 업데이트 안내
      현재 이용하고 계신 스킨의 버전보다 더 높은 최신 버전이 감지 되었습니다. 최신버전 스킨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하시겠습니까?
      ("아니오" 를 선택할 시 30일 동안 최신 버전이 감지되어도 모달 창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목차
      표시할 목차가 없습니다.
        • 안녕하세요
        • 감사해요
        • 잘있어요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