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티스토리 홈
  • 프로필사진
    Song hyun
  • 방명록
  • 공지사항
  • 태그
  • 블로그 관리
  • 글 작성
Song hyun
  • 프로필사진
    Song hyun
    • 분류 전체보기 (780)
      • 백준 (0)
      • 일본어 (0)
        • 모모타로TMC (0)
      • 영어 (2)
        • Diary (0)
        • Toast Masters (2)
      • 메모 (13)
      • 설치 메뉴얼 (30)
      • Java (178)
      • MySQL (60)
      • JSP (67)
      • Springboot (46)
      • HTML,CSS, JS (71)
        • HTML (8)
        • CSS (12)
        • JavaScript (37)
        • HTML&CSS 스터디 (13)
      • C++ (7)
      • Linux (7)
      • JPA (34)
      • Kotlin (2)
      • Flutter (42)
      • Error Note (39)
      • 디자인 패턴 (12)
      • 디지털논리회로 (4)
      •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8)
      • 알고리즘 (7)
      • 운영체제 (3)
      • 이산수학 (3)
      • 인공지능 (1)
      • 자료 구조 (14)
        • 기본 개념 (14)
        • 자료구조 스터디 (0)
      • 💡My project (76)
        • 팩맨 : Java Swing 게임 제작 프로젝트 (6)
        • 네이트톡 : Java 소켓 통신 프로젝트 (4)
        • 포켓옥션 : HikariCP&JDBC CRUD 프.. (3)
        • 이지 부산 : BDIA-Devton 2024 프로.. (20)
        • 그린 유니버시티 : JSP를 사용한 학사관리 프로.. (1)
        • 애드 포커 : 웹 소켓과 Spring을 사용한 카.. (1)
        • 셸위 : 게임 친구 매칭 사이트 (21)
        • 다모아 : 개발자 중개 플랫폼 (20)
      • 📗스터디 (13)
        • CNN : 웹개발 스터디 (10)
        • Node&React로 유튜브 사이트 만들기 (3)
      • 📙독서 및 강연 기록 (36)
        • 강연 (14)
        • 독서 (22)
  • 방문자 수
    • 전체:
    • 오늘:
    • 어제:
  • 최근 댓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최근 공지
        등록된 공지가 없습니다.
      # Home
      # 공지사항
      #
      # 태그
      # 검색결과
      # 방명록
      • [Java] 61. Swing: 이미지 겹치기
        2024년 04월 29일
        • Song hyun
        • 작성자
        • 2024.04.29.오후02:29
        728x90
        반응형

        [Java] 61. Swing: 이미지 겹치기

         

        1. JLabel 이란?

        JLabel은 짧은 글, 혹은 하나의 이미지를 출력할 때 사용되는 클래스이다.

        입력 이벤트(키보드 리스너, 이벤트 리스너 등)에 반응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다.

        JLabel을 사용하면, 아래와 같이 몇 개의 사진을 겹쳐 출력할 수도 있다.

         

        아래의 코드를 참고하려 사진을 겹쳐 출력해보자.


         

        2. Swing-JLabel을 사용해 이미지 겹쳐 출력하기

        MyFrame 클래스 살펴보기

        (1) 멤버 변수 
        -JLabel의 형식을 가지는 backgroundMap, player라는 멤버변수를 선언한다.
        이는 각각 배경/배경 위에 겹쳐 출력할 사진을 의미한다.

        (2) 사용자 정의 생성자 MyFrame()
        -메서드 initData(), setInitData()를 객체 생성과 동시에 실행한다.

        (3) initData() 메서드
        setTitle: 창의 제목을 입력한다.
        setSize: 창의 크기를 입력한다.
        setDefaultCloseOperation: 창의 x 버튼을 눌렀을 때의 처리를 선언한다.

        icon: Icon 형의 객체 icon에 하위 클래스인 ImageIcon을 업캐스팅했다.
        여기에서는 배경이 될 이미지를 삽입한다.
        backgroundMap=new JLabel(icon): 멤버 변수인 backgroundMap에 icon을 출력하는 JLabel을 초기화한다.
        background.setSize: 해당 객체의 사이즈 조절
        background.setLocation: 헤당 객체의 좌표 위치 설정

        (4) setInitData() 메서드
        setLayout(null) <-null값을 입력할 시, 가장 기본인 FlowLayout으로 설정된다.
        add(background): background 객체를 붙인다.
        backgroundMap.add(player): backgroundMap 객체에 player 객체를 붙인다.
        setVisible(true): 창이 보이게끔 설정한다.

        package ch04;
        import javax.swing.Icon;
        import javax.swing.ImageIcon;
        import javax.swing.JFrame;
        import javax.swing.JLabel;
        
        public class MyFrame extends JFrame {
        
        	private JLabel backgroundMap;
        	private JLabel player;
        
        	public MyFrame() {
        		initData();
        		setInitData();
        	}
        
        	private void initData() {
        		setTitle("JLabel을 활용한 이미지 사용 연습");
        		setSize(500,500);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Icon icon = new ImageIcon("images/background1.jpg"); // 업 캐스팅 상태  
        		backgroundMap = new JLabel(icon);
        		backgroundMap.setSize(500,500);
        		backgroundMap.setLocation(0,0);
        		
        		player=new JLabel(new ImageIcon("image1.png"));
        		player.setSize(100,100);
        		player.setLocation(300,100);
        	}
        
        	private void setInitData() {
        		// 좌표값으로 세팅하기 위해서는 배치 관리자를 null 값으로 만들어 줘야 한다.
        		setLayout(null);
        		add(backgroundMap);
        		backgroundMap.add(player);
        		setVisible(true);
        
        	}
        
        }
        728x90
        반응형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63. Swing: 리스너 응용-리스너를 구현하는 두 가지 방법  (0) 2024.04.29
        [Java] 62. Swing: 이벤트 리스너  (0) 2024.04.29
        [Java] 60. Swing: 이미지 출력하기  (0) 2024.04.29
        [Java] 59.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  (0) 2024.04.29
        [Java] 58. 예외 처리와 프로그램의 오류  (0) 2024.04.29
        다음글
        다음 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이전 글이 없습니다.
        댓글
      조회된 결과가 없습니다.
      스킨 업데이트 안내
      현재 이용하고 계신 스킨의 버전보다 더 높은 최신 버전이 감지 되었습니다. 최신버전 스킨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하시겠습니까?
      ("아니오" 를 선택할 시 30일 동안 최신 버전이 감지되어도 모달 창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목차
      표시할 목차가 없습니다.
      • [Java] 61. Swing: 이미지 겹치기
      • 안녕하세요
      • 감사해요
      • 잘있어요

      티스토리툴바

      단축키

      내 블로그

      내 블로그 - 관리자 홈 전환
      Q
      Q
      새 글 쓰기
      W
      W

      블로그 게시글

      글 수정 (권한 있는 경우)
      E
      E
      댓글 영역으로 이동
      C
      C

      모든 영역

      이 페이지의 URL 복사
      S
      S
      맨 위로 이동
      T
      T
      티스토리 홈 이동
      H
      H
      단축키 안내
      Shift + /
      ⇧ + /

      * 단축키는 한글/영문 대소문자로 이용 가능하며, 티스토리 기본 도메인에서만 동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