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티스토리 홈
  • 프로필사진
    Song hyun
  • 방명록
  • 공지사항
  • 태그
  • 블로그 관리
  • 글 작성
Song hyun
  • 프로필사진
    Song hyun
    • 분류 전체보기 (780)
      • 백준 (0)
      • 일본어 (0)
        • 모모타로TMC (0)
      • 영어 (2)
        • Diary (0)
        • Toast Masters (2)
      • 메모 (13)
      • 설치 메뉴얼 (30)
      • Java (178)
      • MySQL (60)
      • JSP (67)
      • Springboot (46)
      • HTML,CSS, JS (71)
        • HTML (8)
        • CSS (12)
        • JavaScript (37)
        • HTML&CSS 스터디 (13)
      • C++ (7)
      • Linux (7)
      • JPA (34)
      • Kotlin (2)
      • Flutter (42)
      • Error Note (39)
      • 디자인 패턴 (12)
      • 디지털논리회로 (4)
      •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8)
      • 알고리즘 (7)
      • 운영체제 (3)
      • 이산수학 (3)
      • 인공지능 (1)
      • 자료 구조 (14)
        • 기본 개념 (14)
        • 자료구조 스터디 (0)
      • 💡My project (76)
        • 팩맨 : Java Swing 게임 제작 프로젝트 (6)
        • 네이트톡 : Java 소켓 통신 프로젝트 (4)
        • 포켓옥션 : HikariCP&JDBC CRUD 프.. (3)
        • 이지 부산 : BDIA-Devton 2024 프로.. (20)
        • 그린 유니버시티 : JSP를 사용한 학사관리 프로.. (1)
        • 애드 포커 : 웹 소켓과 Spring을 사용한 카.. (1)
        • 셸위 : 게임 친구 매칭 사이트 (21)
        • 다모아 : 개발자 중개 플랫폼 (20)
      • 📗스터디 (13)
        • CNN : 웹개발 스터디 (10)
        • Node&React로 유튜브 사이트 만들기 (3)
      • 📙독서 및 강연 기록 (36)
        • 강연 (14)
        • 독서 (22)
  • 방문자 수
    • 전체:
    • 오늘:
    • 어제:
  • 최근 댓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최근 공지
        등록된 공지가 없습니다.
      # Home
      # 공지사항
      #
      # 태그
      # 검색결과
      # 방명록
      • [Java] 68. 메모리 상에서의 스레드
        2024년 05월 01일
        • Song hyun
        • 작성자
        • 2024.05.01.:50
        728x90
        반응형

        [Java] 68. 메모리 상에서의 스레드

        1. 메모리 상에서의 스레드의 개념

        2. 응용 예제: 공룡 게임 코드 수정하기


        1. 메모리 상에서의 스레드의 개념

        모든 자바 프로그램은 메인 스레드에서 시작되며, 사용자는 추가 스레드를 만들 수 있다.

        각 스레드는 독립적으로 실행되며, 자신만의 호출 스택을 지니게 된다. 

        (각 쓰레드의 스택 영역은 서로 나뉘어져 있다.)

         

        프로세스 내의 모든 스레드는 같은 Heap 메모리 공간과 다른 자원을 공유할 수 있다.


        2. 응용 예제: 공룡 게임 코드 수정하기

        -적 캐릭터와 만났을 때 캐릭터가 사라진다.

        -스페이스바를 눌렀을 때 적 캐릭터가 멈춘다.

         

        쓰레드의 개념을 이용해 해당 예제를 만들어보자.

        package ch08;
        
        import java.awt.Graphics;
        import java.awt.Window;
        import java.awt.event.KeyEvent;
        import java.awt.event.KeyListener;
        import java.awt.image.BufferedImage;
        import java.io.File;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x.imageio.ImageIO;
        import javax.swing.JFrame;
        import javax.swing.JPanel;
        
        public class GameFrame extends JFrame {
        	
        	BufferedImage backgroundImage;
        	BufferedImage player1;
        	BufferedImage enemy1;
        	ImagePanel imagePanel;
        	int playerX=150;
        	int playerY=300;
        	int enemyX=250;
        	int enemyY=420;
        	boolean flag=true;
        	boolean flag1=true;
        	
        	public GameFrame() {
        		initData();
        		setInitLayout();
        		addEventListener();
        		}
        	
        	private class ImagePanel extends JPanel implements Runnable {
        		@Override
        		protected void paintComponent(Graphics g) {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super.paintComponent(g);
        			g.drawImage(backgroundImage, 0, 0, 600, 600, null);
        			g.drawImage(enemy1, enemyX, enemyY, 50, 50, null);
        			
        			if(flag1==true) {
        				g.drawImage(player1, playerX, playerY, 50, 50, null);
        			}
        		
        			
        			//Todo 플레이어, 적군 그림 그려야 함
        			//쓰레드를 활용할 예정
        		}
        
        		@Override
        		public void run() {
        			boolean direction=true;
        			//true: 왼쪽 
        			//false: 오른쪽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while(flag){
        				System.out.println("진행중");
        				if(direction==true) {
        					enemyX -= 5;
        					if(enemyX==50) {
        						direction=false;
        					}
        				} else {
        					enemyX += 5;
        					if(enemyX==530) {
        						direction=true;
        					}
        				}
        				try {
        					Thread.sleep(50);
        				} catch (InterruptedException e) {
        					// TODO Auto-generated catch block
        					e.printStackTrace();
        				}
        				
        				repaint();
        			}
        		}}
        	
        	
        	private void initData() {
        		setTitle("Thread 활용한 미니 예제");
        		setSize(600,600);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try {
        			// 예외가 발생할 수 있는 코드를 작성하는 영역
        			backgroundImage = ImageIO.read(new File("img/backgroundMap.png"));
        			player1 = ImageIO.read(new File("img/playerL.png"));
        			enemy1 = ImageIO.read(new File("img/enemyL.png"));
        		} catch(IO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imagePanel=new ImagePanel();
        		// 다른 작업자에게 일을 위임시킨다.
        		Thread thread = new Thread(imagePanel);
        		thread.start();
        		}
        		
        	private void setInitLayout() {
        		//setLayout(null); // 배치 관리자를 좌표 기반
        		//setResizable(false); // 프레임 크기 조절 불가 설정
        		setVisible(true);
        		
        		add(imagePanel);
        	}
        	private void addEventListener() {
        		// 이벤트 리스너 등록 방법 2가지 중
        		this.addKeyListener(new KeyListener() {
        			
        			public void keyTyped(KeyEvent e) {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
        			
        			@Override
        			public void keyReleased(KeyEvent e) {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
        			
        			@Override
        			public void keyPressed(KeyEvent e) {
        				System.out.println("여기가 동작 합니다.");
        				int code=e.getKeyCode();
        				if(code==KeyEvent.VK_UP) {
        					playerY-=10;
        				} else if (code==KeyEvent.VK_DOWN) {
        					playerY+=10;
        				} else if (code==KeyEvent.VK_LEFT) {
        					playerX-=10;
        				} else if (code==KeyEvent.VK_RIGHT) {
        					playerX+=10;
        				} else if (code==KeyEvent.VK_SPACE) {
        					// 1. 스페이스를 눌렀을 때, 적군을 멈출 수 있게 코드 수정
        					flag=false;
        				}
        				// 2. player가 적군과 만났다면, player 그림을 없애주세요.
        				if((Math.abs(playerX-enemyX)<=50)&&(Math.abs(playerY-enemyY)<=50)) {
        					flag1=false;
        				}
        				repaint();
        			} // end of keyPressed
        		});
        		
        	}
        	
        	
        }
        728x90
        반응형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70. Swing: 버블버블 게임 만들기(1)  (0) 2024.05.02
        [Java] 69. 멀티 스레딩의 개념과 동기화  (0) 2024.05.01
        [Java] 67. 쓰레드의 개념과 사용 방법  (0) 2024.05.01
        [Java] 66. Swing: 랜덤 숫자 게임 만들기  (0) 2024.04.30
        [Java] 65. Swing: 키보드 리스너 응용하기  (0) 2024.04.30
        다음글
        다음 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이전 글이 없습니다.
        댓글
      조회된 결과가 없습니다.
      스킨 업데이트 안내
      현재 이용하고 계신 스킨의 버전보다 더 높은 최신 버전이 감지 되었습니다. 최신버전 스킨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하시겠습니까?
      ("아니오" 를 선택할 시 30일 동안 최신 버전이 감지되어도 모달 창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목차
      표시할 목차가 없습니다.
        • 안녕하세요
        • 감사해요
        • 잘있어요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