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Java] 70. Swing: 버블버블 게임 만들기(1)
자바의 GUI Swing을 사용해 버블버블 게임을 구현해보자.
1. 목차
(1) Moveable 인터페이스 구현하기
(2) Player 클래스 및 메서드 구현하기
(3) BubbleFrame 내에서 배경 및 캐릭터 동작 구현하기 (좌,우,상 움직임)
(4) GameTest1에서 시험해보기
*Player 클래스와 BubbleFrame 클래스는 포함 관계이다.
2. 구현해야 할 동작들
(1) Moveable 인터페이스 구현하기
-Player 클래스(플레이어 캐릭터)에서 필수적으로 구현해야 하는 메서드들을 선언해보자.
-right()/left()/up()
(2) Player 클래스 및 메서드 구현하기
-
(3) BubbleFrame 내에서 배경 및 캐릭터 동작 구현하기 (좌,우,상 움직임)
-생성자: 객체 생성시 initData()/setInitLayout()/addEventListener() 동작하도록 메서드 선언
-initData() 메서드:
-setInitLayout() 메서드:
-addEventListener() 메서드:
(4) GameTest1에서 시험해보기
-new BubbleFrame();을 통해 작성한 코드들을 실행해보자.
3. 코드 블록
(1) GameTest1 : 코드 실행
(2) BubbleFrame : 프레임
(3) Player : player 객체 및 메서드 생성 (moveable 구현)
(4) Moveable : 인터페이스
package BubbleBubble.test.ex01;
public class GameTest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BubbleFrame();
}
}
package BubbleBubble.test.ex01;
import javax.swing.JFrame;
import javax.swing.JLabel;
import javax.swing.ImageIcon;
import java.awt.event.KeyAdapter;
import java.awt.event.KeyEvent;
public class BubbleFrame extends JFrame {
private JLabel backgroundMap;
private Player player;
public BubbleFrame() {
initData();
setInitLayout();
addEventListener();
}
private void initData() {
backgroundMap=new JLabel(new ImageIcon("img/backgroundMap.png"));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 Frame --> root Panel
setContentPane(backgroundMap);
setSize(1000,640);
player = new Player();
}
private void setInitLayout() {
// 좌표값으로 배치
setLayout(null);
setResizable(false); // 프레임 조절 불가
setLocationRelativeTo(null); // JFrame을 여러분 모니터 가운데에 자동 배치
setVisible(true);
add(player);
}
private void addEventListener() {
this.addKeyListener(new KeyAdapter() {
@Override
public void keyPressed(KeyEvent e) {
System.out.println("key code : "+e.getKeyCode());
switch(e.getKeyCode()) {
case KeyEvent.VK_LEFT:
player.left();
break;
case KeyEvent.VK_RIGHT:
player.right();
break;
case KeyEvent.VK_UP:
player.up();
break;
}
} //end of key pressed
}); // end of keyAdapter
}
}
package BubbleBubble.test.ex01;
import javax.swing.ImageIcon;
import javax.swing.JLabel;
public class Player extends JLabel implements Moveable {
private int x;
private int y;
private ImageIcon playerR, playerL;
public Player() {
initData();
setInitLayout();
}
private void initData() {
playerR=new ImageIcon("img/playerR.png");
playerL=new ImageIcon("img/playerL.png");
// 처음 실행 시 초기 값 셋팅
x = 55;
y = 535;
setIcon(playerR);
this.setSize(50,50);
setLocation(x,y);
}
private void setInitLayout() {
}
@Override
public void left() {
setIcon(playerL);
x=x-10;
setLocation(x,y);
}
@Override
public void right() {
setIcon(playerR);
x=x+10;
setLocation(x,y);
}
@Override
public void up() {
setIcon(playerR);
y=y-10;
setLocation(x,y);
}
@Override
public void down() {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
}
package BubbleBubble.test.ex01;
public interface Moveable {
// public abstract 생략 가능
public abstract void left();
public abstract void right();
public abstract void up();
public abstract void down();
}
728x90
반응형
'Java > 자바 Sw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72. Swing: 버블버블 게임 만들기(3) (0) | 2024.05.02 |
---|---|
[Java] 71. Swing: 버블버블 게임 만들기(2) (0) | 2024.05.02 |
[Java] 66. Swing: 랜덤 숫자 게임 만들기 (0) | 2024.04.30 |
[Java] 65. Swing: 키보드 리스너 응용하기 (0) | 2024.04.30 |
[Java] 64. Swing: 키보드 리스너 (0) | 2024.04.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