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티스토리 홈
  • 프로필사진
    Song hyun
  • 방명록
  • 공지사항
  • 태그
  • 블로그 관리
  • 글 작성
Song hyun
  • 프로필사진
    Song hyun
    • 분류 전체보기 (780)
      • 백준 (0)
      • 일본어 (0)
        • 모모타로TMC (0)
      • 영어 (2)
        • Diary (0)
        • Toast Masters (2)
      • 메모 (13)
      • 설치 메뉴얼 (30)
      • Java (178)
      • MySQL (60)
      • JSP (67)
      • Springboot (46)
      • HTML,CSS, JS (71)
        • HTML (8)
        • CSS (12)
        • JavaScript (37)
        • HTML&CSS 스터디 (13)
      • C++ (7)
      • Linux (7)
      • JPA (34)
      • Kotlin (2)
      • Flutter (42)
      • Error Note (39)
      • 디자인 패턴 (12)
      • 디지털논리회로 (4)
      •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8)
      • 알고리즘 (7)
      • 운영체제 (3)
      • 이산수학 (3)
      • 인공지능 (1)
      • 자료 구조 (14)
        • 기본 개념 (14)
        • 자료구조 스터디 (0)
      • 💡My project (76)
        • 팩맨 : Java Swing 게임 제작 프로젝트 (6)
        • 네이트톡 : Java 소켓 통신 프로젝트 (4)
        • 포켓옥션 : HikariCP&JDBC CRUD 프.. (3)
        • 이지 부산 : BDIA-Devton 2024 프로.. (20)
        • 그린 유니버시티 : JSP를 사용한 학사관리 프로.. (1)
        • 애드 포커 : 웹 소켓과 Spring을 사용한 카.. (1)
        • 셸위 : 게임 친구 매칭 사이트 (21)
        • 다모아 : 개발자 중개 플랫폼 (20)
      • 📗스터디 (13)
        • CNN : 웹개발 스터디 (10)
        • Node&React로 유튜브 사이트 만들기 (3)
      • 📙독서 및 강연 기록 (36)
        • 강연 (14)
        • 독서 (22)
  • 방문자 수
    • 전체:
    • 오늘:
    • 어제:
  • 최근 댓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최근 공지
        등록된 공지가 없습니다.
      # Home
      # 공지사항
      #
      # 태그
      # 검색결과
      # 방명록
      • [Java] 70. Swing: 버블버블 게임 만들기(1)
        2024년 05월 02일
        • Song hyun
        • 작성자
        • 2024.05.02.:53
        728x90
        반응형

        [Java] 70. Swing: 버블버블 게임 만들기(1)

         

        자바의 GUI Swing을 사용해 버블버블 게임을 구현해보자.


        1. 목차

         

        (1) Moveable 인터페이스 구현하기

        (2) Player 클래스 및 메서드 구현하기

        (3) BubbleFrame 내에서 배경 및 캐릭터 동작 구현하기 (좌,우,상 움직임)

        (4) GameTest1에서 시험해보기

         

        *Player 클래스와 BubbleFrame 클래스는 포함 관계이다.


        2. 구현해야 할 동작들

         

        (1) Moveable 인터페이스 구현하기

        -Player 클래스(플레이어 캐릭터)에서 필수적으로 구현해야 하는 메서드들을 선언해보자.

        -right()/left()/up()

         

        (2) Player 클래스 및 메서드 구현하기

        -

         

        (3) BubbleFrame 내에서 배경 및 캐릭터 동작 구현하기 (좌,우,상 움직임)

        -생성자: 객체 생성시 initData()/setInitLayout()/addEventListener() 동작하도록 메서드 선언

        -initData() 메서드: 

        -setInitLayout() 메서드:

        -addEventListener() 메서드:

         

        (4) GameTest1에서 시험해보기

        -new BubbleFrame();을 통해 작성한 코드들을 실행해보자.


        3. 코드 블록

        (1) GameTest1 : 코드 실행

        (2) BubbleFrame : 프레임

        (3) Player : player 객체 및 메서드 생성 (moveable 구현)

        (4) Moveable : 인터페이스

        package BubbleBubble.test.ex01;
        
        public class GameTest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BubbleFrame();
        	}
        
        }​
        package BubbleBubble.test.ex01;
        
        import javax.swing.JFrame;
        import javax.swing.JLabel;
        import javax.swing.ImageIcon;
        
        import java.awt.event.KeyAdapter;
        import java.awt.event.KeyEvent;
        
        public class BubbleFrame extends JFrame {
        	private JLabel backgroundMap;
        	private Player player;
        	
        	 public BubbleFrame() {
        		 initData();
        		 setInitLayout();
        		 addEventListener();
        	}
        	 
        	 private void initData() {
        		 backgroundMap=new JLabel(new ImageIcon("img/backgroundMap.png"));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 Frame --> root Panel
        		 setContentPane(backgroundMap);
        		 setSize(1000,640);
        		 
        		 player = new Player();
        	 }
        	 private void setInitLayout() {
        		 // 좌표값으로 배치
        		 setLayout(null);
        		 setResizable(false); // 프레임 조절 불가
        		 setLocationRelativeTo(null); // JFrame을 여러분 모니터 가운데에 자동 배치
        		 setVisible(true);
        		 
        		 add(player);
        	 }
        	 private void addEventListener() {
        		 this.addKeyListener(new KeyAdapter() { 
        			 @Override
        			public void keyPressed(KeyEvent e) {
        				System.out.println("key code : "+e.getKeyCode());
        				
        				switch(e.getKeyCode()) {
        				case KeyEvent.VK_LEFT:
        					player.left();
        					break;
        				case KeyEvent.VK_RIGHT:
        					player.right();
        					break;
        				case KeyEvent.VK_UP:
        					player.up();
        					break;
        				}
        			} //end of key pressed
        		 }); // end of keyAdapter
        	 }
        
        
        }
        package BubbleBubble.test.ex01;
        
        import javax.swing.ImageIcon;
        import javax.swing.JLabel;
        
        public class Player extends JLabel implements Moveable {
        
        	private int x;
        	private int y;
        	private ImageIcon playerR, playerL;
        	
        	public Player() {
        		initData();
        		setInitLayout();
        		
        	}
        	
        	private void initData() {
        		playerR=new ImageIcon("img/playerR.png");
        		playerL=new ImageIcon("img/playerL.png");
        		
        		// 처음 실행 시 초기 값 셋팅
        		x = 55;
        		y = 535;
        		setIcon(playerR);
        		this.setSize(50,50);
        		setLocation(x,y);
        	}
        	
        	private void setInitLayout() {
        		
        	}
        
        	@Override
        	public void left() {
        		setIcon(playerL);
        		x=x-10;
        		setLocation(x,y);
        	}
        
        	@Override
        	public void right() {
        		setIcon(playerR);
        		x=x+10;
        		setLocation(x,y);
        		
        	}
        
        	@Override
        	public void up() {
        		setIcon(playerR);
        		y=y-10;
        		setLocation(x,y);
        		
        	}
        
        	@Override
        	public void down() {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
        
        }
        package BubbleBubble.test.ex01;
        
        public interface Moveable {
        	
        	// public abstract 생략 가능
        	public abstract void left();
        	public abstract void right();
        	public abstract void up();
        	public abstract void down();
        
        }

         

        728x90
        반응형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72. Swing: 버블버블 게임 만들기(3)  (0) 2024.05.02
        [Java] 71. Swing: 버블버블 게임 만들기(2)  (0) 2024.05.02
        [Java] 69. 멀티 스레딩의 개념과 동기화  (0) 2024.05.01
        [Java] 68. 메모리 상에서의 스레드  (0) 2024.05.01
        [Java] 67. 쓰레드의 개념과 사용 방법  (0) 2024.05.01
        다음글
        다음 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이전 글이 없습니다.
        댓글
      조회된 결과가 없습니다.
      스킨 업데이트 안내
      현재 이용하고 계신 스킨의 버전보다 더 높은 최신 버전이 감지 되었습니다. 최신버전 스킨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하시겠습니까?
      ("아니오" 를 선택할 시 30일 동안 최신 버전이 감지되어도 모달 창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목차
      표시할 목차가 없습니다.
        • 안녕하세요
        • 감사해요
        • 잘있어요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