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Java] 76. Thread 메서드: wait/notify
1. Thread 동기화의 이해
2. wait / notify 메서드의 이해
3. 프로듀서-컨슈머 패턴
1. Thread 동기화의 이해
(1) Thread: 하나의 작업의 단위 / 하나의 실행의 단위
(2) Process: 여러개의 Thread를 가진다.
(3) Multi Threading Programming: 하나의 쓰레드가 공유 자원에 접근 할 때,
*각각의 Thread는 자신만의 Stack 영역을 가진다.
Thread들은 Heap 영역에 접근할 수 있는데, 이로 인해 의도하지 않은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Race Conditional)
**이를 방지하기 위해 동기화(Synchronized)를 사용한다.
***이 때, Thread들의 접근이 겹치는 부분을 임계 영역이라고 부른다.
2. wait / notify 메서드의 이해
(1) wait() 메서드
(2) notify() 메서드
3. 프로듀서-컨슈머 패턴
package useful.ch06;
import java.util.ArrayList;
public class WaitNotifyExample {
// 객체들간에 공유하는 데이터(자원)을 설계
// static 이기 때문에 인스턴스들이 자원을 공유할 수 있다.
private static ArrayList<Integer> sharedResource = new ArrayList<>();
private static boolean isDataAvailable = false;
// 생산자 만들어 보기
static class Producer extends Thread {
@Override
public void run() {
synchronized (sharedResource) {
System.out.println("생산자는 data 생성 시작 ~ ");
for (int i = 0; i < 10; i++) {
sharedResource.add(i + 1);
// 시각적 인지를 위해서 임의 코드 추가
System.out.print(".");
try {
Thread.sleep(500);
} catch (Interrupted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 작업이 다 끝나면 상태 변경 처리
isDataAvailable = true;
// sharedResource 쓸수 있도록 다른 작업자들에게 알려 주기 notify
sharedResource.notify();
} // 동기화 블록
}
}
// 소비자 만들어 보기
static class Consumer extends Thread {
}
// 테스트 코드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 end of main
}
728x90
반응형
'Java > 기본 개념 및 클래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101. 제네릭 Generic (0) | 2024.06.03 |
---|---|
[Java] 77. 내부 클래스 (0) | 2024.05.14 |
[Java] 75. Swing: 버블버블 게임 만들기(6) (0) | 2024.05.07 |
[Java] 74. Swing: 버블버블 게임 만들기(5) (0) | 2024.05.03 |
[Java] 69. 멀티 스레딩의 개념과 동기화 (0) | 2024.05.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