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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팀 프로젝트(1) <Java Swing을 활용한 멀티 쓰레딩 프로그래밍 프로젝트: 팩맨(PacMan) 게임 구현하기(4)>
        2024년 05월 10일
        • Song hyun
        • 작성자
        • 2024.05.1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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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팀 프로젝트(1) <Java Swing을 활용한 멀티 쓰레딩 프로그래밍 프로젝트: 

        팩맨(PacMan) 게임 구현하기(4)>

        (1) 구현해야 할 것& 구현한 것

        (2) 느낀 점


        1. 돌아보기

        (1) 구현해야 할 것 & 구현한 것

         기본적인 기능(방향키를 따라 움직임, 움직임에 따라 플레이어 이미지 전환, 통로 끝으로 이동시 반대쪽 통로로 이동) 들을 구현했으니, 이제는 아이템-점수 기능을 구현할 차례였다. 기존의 팩맨 게임에서는 팩맨(플레이어 캐릭터)이 동전과 접촉하게 되면 점수가 올라간다. 즉, 플레이어와 동전이 닿는 순간, 동전은 사라지고 점수 변수(score)는 접촉한 동전 갯수를 따라 상승해야 했다.

         

        팩맨이 동전과 접촉하면, 동전은 사라지고 점수는 올라간다.

         

         처음에는 동전의 색상 좌표를 따, 플레이어 캐릭터 근처에 해당 Color가 있다면 동전을 없애는 방식으로 할까? 생각했지만, 동전 안에서도 미묘한 명암-색상 차이가 있어 구현이 어렵다고 판단했다. 팀장님의 판단에 따라 코인을 배열로 생성하고, 동전과 플레이어 캐릭터 간의 거리가 일정 이상 가까워지면 동전이 사라지는 방식을 채택하게 되었다.

         

        동전 생성 같은 경우에는 BackgroundServiceMap을 통해, 우선 RGB값이 255,0,0인 색상으로 벽을 그린 뒤, 해당 색상 위에는 코인이 생성되지 않게끔 제어문을 사용했다. 팀장님이 수고해주신 덕분에 코인을 생성하고, 그걸 먹는 것까지 구현할 수 있었다.


        (2) 느낀 점

        -게임을 플레이해볼 때는 몰랐는데, 정말 작은 기능 하나도 추가하고 나면 오류가 발생하는 일이 잦았다. 특히 NullPointerException은 친숙하게 느껴질 정도로 자주 발생했다... (방어적 코드 작성의 중요함을 알게 되었다.)

         

        -하지만 하루하루 발전해나가는 게임과, 어려운 문제를 함께 해결하는 경험은 정말 즐거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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