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티스토리 홈
  • 프로필사진
    Song hyun
  • 방명록
  • 공지사항
  • 태그
  • 블로그 관리
  • 글 작성
Song hyun
  • 프로필사진
    Song hyun
    • 분류 전체보기 (780)
      • 백준 (0)
      • 영어 (2)
        • Diary (0)
        • Toast Masters (2)
      • 메모 (13)
      • 설치 메뉴얼 (30)
      • Java (178)
      • MySQL (60)
      • JSP (67)
      • Springboot (46)
      • HTML,CSS, JS (71)
        • HTML (8)
        • CSS (12)
        • JavaScript (37)
        • HTML&CSS 스터디 (13)
      • C++ (7)
      • Linux (7)
      • JPA (34)
      • Kotlin (2)
      • Flutter (42)
      • Error Note (39)
      • 디자인 패턴 (12)
      • 디지털논리회로 (4)
      •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8)
      • 알고리즘 (7)
      • 운영체제 (3)
      • 이산수학 (3)
      • 인공지능 (1)
      • 자료 구조 (14)
        • 기본 개념 (14)
        • 자료구조 스터디 (0)
      • 💡My project (76)
        • 팩맨 : Java Swing 게임 제작 프로젝트 (6)
        • 네이트톡 : Java 소켓 통신 프로젝트 (4)
        • 포켓옥션 : HikariCP&JDBC CRUD 프.. (3)
        • 이지 부산 : BDIA-Devton 2024 프로.. (20)
        • 그린 유니버시티 : JSP를 사용한 학사관리 프로.. (1)
        • 애드 포커 : 웹 소켓과 Spring을 사용한 카.. (1)
        • 셸위 : 게임 친구 매칭 사이트 (21)
        • 다모아 : 개발자 중개 플랫폼 (20)
      • 📗스터디 (13)
        • CNN : 웹개발 스터디 (10)
        • Node&React로 유튜브 사이트 만들기 (3)
      • 📙독서 및 강연 기록 (36)
        • 강연 (14)
        • 독서 (22)
  • 방문자 수
    • 전체:
    • 오늘:
    • 어제:
  • 최근 댓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최근 공지
        등록된 공지가 없습니다.
      # Home
      # 공지사항
      #
      # 태그
      # 검색결과
      # 방명록
      • [Java] 98. 코드 리팩토링(1:1 양방향 통신-클라이언트 측)
        2024년 05월 23일
        • Song hyun
        • 작성자
        • 2024.05.23.:15
        728x90
        반응형

        [Java] 98. 코드 리팩토링(1:1 양방향 통신-클라이언트 측)


         

        *자세한 해석, 설명은 아래 글을 참고하자. 

        https://whatsthatsound.tistory.com/193

         

        [Java] 97. 코드 리팩토링 (1:1 양방향 통신-서버측)

        [Java] 97. 코드 리팩토링 (1:1 양방향 통신)(1) 1단계. 함수로 분리하기(2) 2단계. 상속 활용하기 (부모-추상 클래스 작성)(3) 3단계. 상속 활용하기 (자식 클래스 작성) *먼저 보고 오면 좋은 글https://wha

        whatsthatsound.tistory.com


        (1) MultiThreadClient

        package ch05;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io.PrintWriter;
        import java.net.Socket;
        
        // 1단계 - 함수로 분리해서 리팩토링 진행
        public class MultiThreadClien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 클라이언트 실행 =====");
        		
        		try (Socket socket = new Socket("localhost",5004)){
        			System.out.println("=====Connected to the server=====");
        			
        			PrintWriter socketWriter = 
        					new PrintWriter(socket.getOutputStream());
        			BufferedReader socketReade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ocket.getInputStream()));
        			BufferedReader keyboardReade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artWriteThread(socketWriter,keyboardReader);
        			startReadThread(socketReader);
        			
        			System.out.println("main 스레드 작업 완료 ...");
        			
        		} catch (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 end of main 
        	
        	// 1. 서버로부터 데이터를 읽어들이는 스레드
        	private static void startReadThread(BufferedReader socketReader) {
        		Thread readThread = new Thread(()->{
        			try {
        				String serverMessage;
        				while((serverMessage=socketReader.readLine())!=null) {
        					System.out.println("서버에서 온 MSG : "+serverMessage);
        				}
        			} catch (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readThread.start();
        		waitForThreadToEnd(readThread);
        	}
        	
        	// 2. 서버에게 데이터를 보내는 스레드
        	private static void startWriteThread(PrintWriter sockerWriter,BufferedReader keyboardReader) {
        		Thread writeThread = new Thread(()->{
        			try {
        				String clientMessage;
        				while((clientMessage=keyboardReader.readLine())!=null) {
        					sockerWriter.println(clientMessage);
        				}
        			} catch (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writeThread.start();
        		waitForThreadToEnd(writeThread);
        	}
        	
        	// 3. 워커 스레드가 종료될 때까지 기다리는 메서드
        	private static void waitForThreadToEnd(Thread thread) {
        		try {
        			thread.join();
        		} catch (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 // end of class

         

        (2) AbstractClient(추상 클래스)

        package ch05;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io.PrintWriter;
        import java.net.Socket;
        
        // 2단계 - 상속 활용 리팩토링 단계
        public abstract class AbstractClient {
        	
        	private Socket socket;
        	private BufferedReader socketReader;
        	private PrintWriter socketWriter;
        	private BufferedReader keyboardReader;
        	
        	
        	// set 메서드
        	// 메서드 의존 주입 (멤버 변수에 참조 변수 할당)
        	protected void setSocket(Socket socket) {
        		this.socket = socket;
        	}
        	
        	// get 메서드
        	protected Socket getSocket() {
        		return this.socket;
        	}
        	
        	// 실행의 흐름이 필요하다.
        	// final - 상속 받은 자식 클래스에서 수정이 불가
        	public final void run() {
        		try {
        			setupClient();
        			setupStream();
        			startService();
        		} catch (Exception e) {
        			
        		} finally {
        			cleanup();
        		}
        	}
        	
        	// 1. 포트 번호 할당
        	protected abstract void setupClient() throws IOException;
        	
        	// 2. 스트림 초기화
        	private void setupStream() throws IOException{
        		socketReade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ocket.getInputStream()));
        		socketWriter = new PrintWriter(socket.getOutputStream(),true);
        		keyboardReade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
        	
        	// 3. 서비스 시작
        	private void startService() {
        		Thread writeThread = createWriteThread();
        		Thread readThread = createReadThread();
        		
        		writeThread.start();
        		readThread.start();
        		
        		try {
        			readThread.join();
        			writeThread.join();
        		} catch (Interrupted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 4. 캡슐화
        	private Thread createWriteThread(){
        		return new Thread(()->{
        			try {
        				String msg;
        				while((msg=keyboardReader.readLine())!=null) {
        					socketWriter.println(msg);
        					socketWriter.flush();
        				}
        			} catch (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
        	
        	private Thread createReadThread() {
        		return new Thread(()->{
        			try {
        				String msg;
        				while((msg=socketReader.readLine())!=null) {
        					System.out.println("client 측 msg : "+msg);
        				}
        			} catch (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
        	
        	// 캡슐화 - 소켓 자원 종료
        	private void cleanup() {
        		try {
        			if(socket!=null) {
        				socket.close();
        			}
        		} catch (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

         

        (3) MyClient

        package ch05;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net.Socket;
        
        // 2 -1 상속을 활용한 구현 클래스 설계 하기
        public class MyClient extends AbstractClient{
        
        	@Override
        	protected void setupClient() throws IOException {
        		// 추상클래스: 자식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에게 기능을 상속받아,
        		// 그 기능을 확장하거나 사용한다.
        		// 클라이언트측 소켓 통신 --- 준비물 : 소켓
        		super.setSocket(new Socket("localhost",5000));
        		System.out.println(">>> Client was connected on port 5000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yClient myClient = new MyClient();
        		myClient.run();
        	}
        	
        }
        728x90
        반응형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100. 네트워크 프로토콜  (0) 2024.05.24
        [Java] 99. 1:N 양방향 통신  (0) 2024.05.24
        [Java] 97. 코드 리팩토링 (1:1 양방향 통신-서버측)  (0) 2024.05.23
        [Java] 96. 1:1 양방향 통신(채팅 기본 기능 구현)  (0) 2024.05.22
        [Java] 95. 1:1 양방향 통신 (서버 측)  (0) 2024.05.22
        다음글
        다음 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이전 글이 없습니다.
        댓글
      조회된 결과가 없습니다.
      스킨 업데이트 안내
      현재 이용하고 계신 스킨의 버전보다 더 높은 최신 버전이 감지 되었습니다. 최신버전 스킨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하시겠습니까?
      ("아니오" 를 선택할 시 30일 동안 최신 버전이 감지되어도 모달 창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목차
      표시할 목차가 없습니다.
        • 안녕하세요
        • 감사해요
        • 잘있어요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