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ava] 99. 1:N 양방향 통신2024년 05월 24일
- Song hyun
- 작성자
- 2024.05.24.:23
728x90반응형[Java] 1:N 양방향 통신
1. 서버 측 시나리오 코드
2. 클라이언트 측 시나리오 코드
3. 실행 시나리오 코드
1. 필요 개념
(1) 서버와 클라이언트 소켓
-서버는 하나의 ServerSocket을 통홰 여러 클라이언트의 연결 요청을 기다린다.
-클라이언트는 각각의 Sockert을 통해 서버에 연결을 요청, 연결 후 서버와 통신한다.
(2) 멀티 스레딩
-서버는 각 클라이언트와의 통신을 별도의 스레드에서 처리한다. 이를 통해 여러 클라이언트와 동시에 통신할 수 있다.
-각 클라이언트는 서버와의 통신을 처리하는 자체 스레드를 가진다.
(3) 동기화 및 자원 관리
-여러 스레드가 동시에 데이터를 읽고 쓸 수 있기에, 데이터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동기화가 필요하다.
-서버는 연결된 클라이언트 소켓을 관리하고, 클라이언트가 연결을 끊을 때 자원을 적절히 해제해야 한다.
(4) 데이터 송수신
- 서버와 클라이언트는 서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입력 스트림과 출력 스트림을 사용한다.
2. 시나리오 코드 작성
-위의 개념을 숙지하고 시나리오 코드를 작성해보자.
(1) Vector 클래스: java.util 패키지에 포함된 동기화된 리스트 구현체이다. 동기화된 메서드를 제공해 멀티스레드에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 하지만 이런 동기화 메서드는 성능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2) ConcurrentHashMap vs HashMap vs HashTable
-HashMap: 비동기화된 맵 구현으로 단일 스레드 환경에서 사용된다.
안전하지 않기 때문에 멀티 스레드 환경에서 사용하면 안된다.
-HashTable: 동기화된 맵 구현으로 모든 메서드가 동기화되어 있다.
동기화 메서드 사용으로 성능 저하가 발생할 수 있다.
- ConcurrentHashMap: 동시성 제어가 추가된 고성능 맵 구현이다.
내부적으로 세분화된 잠금을 사용해 높은 동시성을 제공하고, 멀티스레드 환경에서 적합하다.
1. 서버 측 시나리오 코드
(1) 상수 PORT=5000을 선언, 초기화한다. (=포트 번호)
(2) 멀티 스레드의 안정적인 동작을 위해 Vector(PrintWriter 형) 객체 clientWriters를 만든다.
1:n 소켓 양방향 통신에서는 서버가 하나이지만, 여러명의 클라이언트들이 존재하게 된다.
(3) main Thread
-5000이라는 포트 번호와 연결되는 serverSocket을 생성한다.
-serverSocket.accept()를 새로운 Socket 객체에 초기화한다.(=클라이언트와 이어지는 socket 생성)
-생성된 ClientHandler 객체의 파라미터로 socket을 넣고, .start()를 실행한다.
(4) ClientHander 클래스 (extends Thread)
-지역변수로 socket, out(PrintWriter), in(BufferedReader)를 선언한다.
-사용자 정의 생성자를 이용해, 파라미터 내의 socket을 지역변수 socket에 초기화한다.
(5) run() 메서드(=.start() 시 실행되는 메서드)
-in에 socket.getInputStream-inputStreamReader-BufferedReader를 초기화한다.
즉 in은 클라이언트로부터 받은 데이터를 한 줄 씩 출력하게 된다.
-out에 socket.getOutputStream(),true-PrintWriter를 초기화한다.
즉, out은 서버가 출력한 데이터를 클라이언트에게 넘겨주게 된다.
-클라이언트들을 담는 clientWriters에 .add(out)을 실행함으로써 클라이언트들에게 메세지를 보내게 된다.
-while문을 이용해 클라이언트들이 메세지를 보낼 때까지 대기하게 하고, 만약 클라이언트들이 메세지를 보내면 해당 데이터를 message에 담아 broadcastMessage의 파라미터값에 넣게 된다!
-try-catch-finally를 통해 socket을 닫는다.
(5) broadCastMessage() 메서드 : 모든 클라이언트에게 메세지 보내기
-for문을 사용해, client의 수만큼, 각각의 클라이언트들에게 메세지를 보내게 된다.package ch06;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io.PrintWriter; import java.net.ServerSocket; import java.net.Socket; import java.util.Vector; public class MultiClientServer { private static final int PORT = 5000; // 하나의 변수에 자원을 통으로 관리하기 기법 --> 자료구조 // 자료구조 ---> 코드 단일, 멀티 ---> 멀티 스레드 --> 자료 구조 ?? // 객체 배열 <-- Vector<> : 멀티 스레드에 안정적이다. private static Vector<PrintWriter> clientWriters = new Vector<>();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Server started...."); try (ServerSocket serverSocket = new ServerSocket(PORT)){ while(true) { // 1. serverSocket.accept() 호출하면 블록킹 상태가 된다. 멈춰있음 // 2. 클라이언트가 연결 요청하면 새로운 소켓 객체 생성이 된다. // 3. 새로운 스레드를 만들어 처리 ... (클라이언트가 데이터를 주고 받기 위한 스레드) // 4. 새로운 클라이언트가 접속 하기 까지 다시 대기 유지(반복) Socket socket = serverSocket.accept(); // 새로운 클라이언트가 연결 되면 새로운 스레가 생성된다. new ClientHandler(socket).start(); } } catch (Exception e) { } } // end of main // 정적 내부 클래스 설계 private static class ClientHandler extends Thread { private Socket socket; private PrintWriter out; private BufferedReader in; public ClientHandler(Socket socket) { this.socket = socket; } // 스레드 start() 호출시 동작 되는 메서드 - 약속 @Override public void run() { try { in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ocket.getInputStream())); out = new PrintWriter(socket.getOutputStream(), true); // 여기서 중요 ! - 서버가 관리하는 자료구조에 자원 저장(클,연결된 소켓->outStream) clientWriters.add(out); String message; while( (message = in.readLine() ) != null ) { System.out.println("Received : " + message); broadcastMessage(message); } } catch (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finally { try { socket.close(); System.out.println("...... 클라이언트 연결 해제 ....... "); } catch (IO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 } // end of ClientHandler // 모든 클라이언트에게 메시지 보내기- 브로드캐스트 private static void broadcastMessage(String message) { for(PrintWriter writer : clientWriters) { writer.println(message); } } }
2. 클라이언트 측 시나리오 코드
package ch06;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io.PrintWriter; import java.net.Socket; public abstract class AbstractClient { private String name; private Socket socket; private PrintWriter socketWriter; private BufferedReader socketReader; private BufferedReader keyboardReader; public AbstractClient(String name) { this.name=name; } // 외부에서 나의 멤버 변수에 참조 변수를 주입받을 수 있도록 setter 메서드 설계 protected void setSocket(Socket socket) { this.socket=socket; } public final void run() { try { connectToServer(); setupStreams(); startService(); // join() 걸어둔 상태 } catch (IOException e) { System.out.println(">>> 접속 종료 <<<"); } finally { cleanup(); } } protected abstract void connectToServer() throws IOException; private void setupStreams() throws IOException{ socketReade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ocket.getInputStream())); socketWriter = new PrintWriter(socket.getOutputStream(),true); keyboardReade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 private void startService() throws IOException{ Thread readThread = createReadThread(); Thread writeThread = createWriteThread(); // 스레드 시작 readThread.start(); writeThread.start(); // 메인 스레드 대기 처리 try { readThread.join(); writeThread.join(); } catch (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private Thread createWriteThread() { return new Thread(()->{ try { String msg; while((msg=keyboardReader.readLine())!=null) { socketWriter.println("["+name+"] : "+msg); } } catch (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 private Thread createReadThread() { return new Thread(()->{ try { String msg; while((msg=socketReader.readLine())!=null) { System.out.println("방송옴 : "+msg); } } catch (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 private void cleanup() { if(socket!=null){ try { socket.close(); } catch (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 }
3. 실행 시나리오 코드
package ch06;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net.Socket; public class ChatClient extends AbstractClient { public ChatClient(String name) { super(name); } @Override protected void connectToServer() throws IOException { // AbstractClient는 부모 클래스이다. // AbstractClient가 작동하려면, 서버측과 연결된 소켓을 주입해야 한다. super.setSocket(new Socket("192.168.0.48",5000));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hatClient chatClient = new ChatClient("1"); chatClient.run();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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