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ava] 96. 1:1 양방향 통신(채팅 기본 기능 구현)2024년 05월 22일
- Song hyun
- 작성자
- 2024.05.22.:44
728x90반응형[Java] 96. 1:1 양방향 통신(채팅 기본 기능 구현)
1. 멀티 스레드의 개념
2. 시나리오 코드 작성 (1): 서버 측 구현
3. 시나리오 코드 작성 (2): 클라이언트 측 구현
1. 멀티 스레드의 개념
* 멀티 스레드 개념을 활용하여 1:1 양방향 통신-채팅 기능을 구현해보자!
-양방향 통신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서버와 클라이언트 모두에서 키보드 입력을 받아 상대방에게 데이터를 보내고, 받을 수 있게 코드를 작성해보자.
-Thread/while문 활용하기
2. 시나리오 코드 작성 (1): 서버 측 구현
(1) 서버 측 코드 개요:
-ServerSocket을 생성하고, 클라이언트의 연결을 기다린다.
-BufferedReader를 사용해 클라이언트로부터 메세지를 읽고, PrintWriter를 사용해 클라이언트에게 메세지를 보낸다.
-키보드 입력을 받기 위해 별도의 BufferedReader를 사용한다.
-클라이언트로부터 데이터를 읽는 스레드(입력)/키보드 입력을 클라이언트에게 보내는 스레드(출력)을 각각 실행해보자.
(2) 코드 훑어보기
1. 메인 쓰레드
-serverSocket, socket(serverSocket.accept())을 선언한다.
-클라이언트가 보낸 데이터를 읽을 socketReader / 클라이언트에게 데이터를 보낼 socketWriter / 키보드 입력을 읽을keyboardReader를 각각 선언, 초기화한다.
(1) readThread 쓰레드
-socketReader를 통해 클라이언트가 보낸 데이터를 읽고,
-이를 clientMessage(String)에 초기화한다.
-초기화된 clientMessage는 while의 조건식인 (clientMessage!=null)를 충족시키고, sysout을 통해 출력된다.
* 코드는 오른쪽->왼쪽으로 흘러가기 때문에, 조건식을 충족시키게 되더라도, 코드의 흐름은 다시 readLine()으로 흘러가 계속 반복된다!
(2) writeThread 쓰레드
-keyboardReader를 통해 키보드로부터 입력을 받아, .readLine으로 한 줄 씩 serverMessage에 담긴다.
-serverMessage는 socketWriter를 통해 출력된다.
(3) 쓰레드 호출
-. start(): 쓰레드를 호출한다.
-. join() 다른 쓰레드가 종료될 때까지 기다게 한다.
*만약 .join()이 실행되지 않는다면, 입력하거나 받기 전에 socket이 먼저 닫혀 통신이 불가능해진다.
(4) 자원 닫기
-socket, serverSocket을 각각 close해준다.
* Thread-join()의 역할과 기능
1. 스레드 동기화: join() 메서드를 사용하여 여러 스레드가 순서대로 종료되게 할 수 있다. 메인 스레드는 join() 메서드를 호출한 스레드가 작업을 마칠 때까지 기다린다.
2. 프로그램 흐름 제어: join () 메서드를 통해 스레드가 완료되기 전까지, 메인스레드가 종료되지 않게 보장할 수 있다. 이는 프로그램이 모든 작업을 완료하기 전에 종료되는 것을 방지한다.
3. 정확한 종료 시점: join() 메서드를 사용하면 특정 스레드가 완료되기 전까지 다른 작업을 진행하지 않게 제어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정확한 종료 시점을 확인할 수 있다.
package ch04;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io.PrintWriter; import java.net.ServerSocket; import java.net.Socket; public class MultiThreadServer { // 메인 함수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 서버 실행 === "); ServerSocket serverSocket = null; Socket socket = null; try { serverSocket = new ServerSocket(5001); socket = serverSocket.accept(); System.out.println("포트 번호 - 5001 할당 완료"); // 1. 클라이언트 데이터를 받을 입력 스트림 필요 // 2. 클라이언트에 데이터를 보낼 출력 스트림 필요 // 서버측 - 키보드 입력을 받기 위한 입력 스트림 필요 BufferedReader socketReade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ocket.getInputStream())); PrintWriter socketWriter = new PrintWriter(socket.getOutputStream(), true); BufferedReader keyboardReade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 멀티 스레딩 개념에 확장 // 클라이언트로 부터 데이터를 읽는 스레드 Thread readThread = new Thread(() -> { try { String clientMessage; while( (clientMessage = socketReader.readLine()) != null ) { System.out.println("서버측 콘솔 : " + clientMessage); } } catch (IO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 클라이언트에게 데이터를 보내는 스레드 생성 Thread writeThread = new Thread(() -> { try { String serverMessage; while( ( serverMessage = keyboardReader.readLine() ) != null) { // 1. 먼저 키보드를 통해서 데이터를 읽고 // 2. 출력 스트림을 활용해서 데이터를 보내야 한다. socketWriter.println(serverMessage); } } catch (Exception e2) { } }); // 스레드 동작 -> start() 호출 readThread.start(); writeThread.start(); // Thread join() 메서드는 하나의 스레드가 종료될때 까지 기다리도록 하는 // 기능을 제공 한다. readThread.join(); writeThread.join(); System.out.println("--- 서버 프로그램 종료 --- "); } catch (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finally { try { socket.close(); serverSocket.close(); } catch (IO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 // end of main } // end of class
2. 시나리오 코드 작성 (1): 클라이언트 측 구현
(1) 클라이언트 측 코드 개요:
-Socket을 생성해 서버에 연결한다.
-BufferedReader를 사용해 서버로부터 메세지를 읽고, PrintWriter를 사용해 서버에게 메세지를 보낸다.
-키보드 입력을 받기 위해 BufferedReader를 사용한다.
-서버로부터 데이터를 읽는 스레드(입력 스레드)와 키보드 입력을 서버로 보내는 스레드(출력 스레드)를 각각 실행한다.
(2) 코드 훑어보기
1. 메인 쓰레드
-포트번호가 5001인 socket을 만든다.
-입력한 데이터를 보낼 socketWriter, 키보드 입력을 읽어낼 keyboardReader, 서버가 보낸 데이터를 읽어낼 socketReader를 만든다.
(1) readThread 쓰레드
-String 형 변수 serverMessage를 선언한다.
-서버로부터 온 데이터를 읽어들이는 socketReader로 데이터를 읽어들이고, 해당 데이터를 readLine()을 통해 한 줄씩 serverMessage 변수에 넣는다.
-서버로부터 데이터가 들어오게 되면 ( (serverMessage = socketReader.readLine()) != null ) System.out.println;을 통해 출력된다.
-코드의 흐름에 따라 다시 조건식으로 흘러간다.
(2) writeThread 쓰레드
-String 형 변수 clientMessage를 선언한다.
-keyboardReader. readLine()을 통해, 사용자의 키보드 입력을 한 줄 단위로 읽어들여 clientMessage에 입력한다.
-while 조건식을 만족하면 socketWriter는 clientMessage를 서버에게 보낸다.
(3) 쓰레드 호출
-.start() / .join()을 통해 쓰레드를 호출하고, 제어한다.
package ch04;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io.PrintWriter; import java.net.Socket; public class MultiThreadClien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 클라이언 실행 ### "); try { Socket socket = new Socket("localhost", 5001); System.out.println("*** connected to the Server ***"); PrintWriter socketWriter = new PrintWriter(socket.getOutputStream(), true); BufferedReader socketReade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ocket.getInputStream())); BufferedReader keyboardReade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 서버로 부터 데이터를 읽는 스레드 Thread readThread = new Thread(() -> { // while <---- try { String serverMessage; while( (serverMessage = socketReader.readLine()) != null ) { System.out.println("서버에서 온 MSG : " + serverMessage); } } catch (IO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 서버에게 데이터를 보내는 스레드 Thread writeThread = new Thread(() -> { try { String clientMessage; while( (clientMessage = keyboardReader.readLine()) != null ) { // 1. 키보드에서 데이터를 응용프로그램 안으로 입력 받아서 // 2. 서버측 소켓과 연결 되어있는 출력 스트림 통해 데이터를 보낸다. socketWriter.println(clientMessage); } } catch (Exception e2) { e2.printStackTrace(); } }); readThread.start(); writeThread.start(); readThread.join(); writeThread.join(); System.out.println(" 클라이언트 측 프로그램 종료 "); } catch (Exception e) { } } // end of main } // end of cla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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