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자인 패턴] 8. 팩토리 패턴2024년 09월 26일
- Song hyun
- 작성자
- 2024.09.26.:18
728x90반응형[디자인 패턴] 8. 팩토리 패턴
1. 팩토리 패턴이란?
-팩토리 패턴(Factory Pattern)은 객체 생성 로직을 감추고, 사용자가 어떤 객체를 생성할지 결정하면 내부적으로 그 객체를 생성하는 패턴이다.
-ex: 음료를 마시고 싶을 때, 우리는 음료 자판기에 돈을 넣고 버튼만 누르면 음료가 나온다.
=> 팩토리 패턴의 핵심은 객체 생성 과정이 클라이언트 코드로부터 분리되어, 클라이언트는 요청만 / 생성 과정은 팩토리 (자판기)에서 담당하는 것이다!
2. 시나리오 코드 : 게임 캐릭터 만들기
(1) CharacterFactory.java
package Factory; import java.util.Scanner; // 팩토리 패턴을 사용하는 클라이언트 측 코드이다. public class Gam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팩토리 클래스를 선언하여 캐릭터를 생성할 준비를 합니다. CharacterFactory characterFactory = new CharacterFactory(); System.out.println("어떤 캐릭터를 선택하시겠습니까?");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String choice = sc.nextLine(); // 팩토리 패턴을 사용하지 않으면, 클라이언트 측 입장에서 직접 if-else, switch 구문을 활용해 // 캐릭터 생성 로직을 직접 구현해야 한다. // 그러나 팩토리 클래스를 활용하면, 객체 생성 로직을 팩토리 내부로 캡슐화할 수 있다! Character 나의캐릭터 = characterFactory.creatCharacter(choice); if(나의캐릭터 == null){ System.out.println("해당 캐릭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return; // 실행의 제어권 반납 } else { // 선택된 캐릭터가 공격을 수행한다. 나의캐릭터.attack(); } } }
(2) Game.java
package Factory; import java.util.Scanner; // 팩토리 패턴을 사용하는 클라이언트 측 코드이다. public class Gam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팩토리 클래스를 선언하여 캐릭터를 생성할 준비를 합니다. CharacterFactory characterFactory = new CharacterFactory(); System.out.println("어떤 캐릭터를 선택하시겠습니까?");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String choice = sc.nextLine(); Character 나의캐릭터 = characterFactory.creatCharacter(choice); if(나의캐릭터 == null){ System.out.println("해당 캐릭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return; // 실행의 제어권 반납 } else { // 선택된 캐릭터가 공격을 수행한다. 나의캐릭터.attack();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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