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자인 패턴] 4. 디자인 패턴이란?2024년 09월 25일
- Song hyun
- 작성자
- 2024.09.25.:40
728x90반응형[디자인 패턴] 4. 디자인 패턴이란?
1. 디자인 패턴이란?
: 디자인 패턴은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자주 반복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재사용 가능한 코드 설계 방법이다.
=> 즉, SW 설계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설계의 모범 사례이다!
(1) 장점
-개발자간의 원활한 소통
-SW 구조 파악 용이
-재사용을 통한 개발 시간 단축
-설계 변경 요청에 대한 유연한 대처
(2) 단점
-객체지향 설계에 대한 깊은 이해도가 필요
-간단한 문제에 대해 디자인 패턴을 적용하는 것이 더 복잡하고 비효율적일 수도...
-모든 문제에 대해 디자인 패턴을 적용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음
2. 디자인 패턴의 분류
-디자인 패턴은 크게 생성, 구조, 행동으로 나뉜다.
(1) 생성 패턴 (Creational Pattern)
-객체 생성에 대한 패턴으로, 객체가 생성되는 방식을 분리하여 유연성을 높인다.
=> Factory Method, Abstract Facotry, Builder, Prototype, Singleton
(2) 구조 패턴 (Structural Pattern)
-클래스나 객체를 조합해 더 큰 구조를 만드는 패턴이다.
-서로 다른 인터페이스를 가진 두 개의 객체를 함께 사용하거나, 객체들을 서로 묶어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는 등의 역할을 한다.
=> Adapter, Bridge, Composite, Decorator, Facade, Flyweight, Proxy
(3) 행동 패턴 (Behavioral Pattern)
-객체나 클래스 사이의 알고리즘이나 책임 분배에 관련된 패턴이다. 즉, 객체의 행동 패턴에 초점을 맞춤
=> Strategy, Template Method, Visitor, Iterator, Observer
728x90반응형'디자인 패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자인 패턴] 6. 싱글톤 패턴 복습하기 (1) 2024.09.25 [디자인 패턴] 5. 콜백 메서드 (0) 2024.09.25 [디자인 패턴] 3. S.O.L.I.D 원칙 (0) 2024.09.25 [디자인 패턴] 2. 템플릿 메서드 패턴 (0) 2024.04.30 [디자인 패턴] 1. 싱글턴 패턴 (0) 2024.04.30 다음글이전글이전 글이 없습니다.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