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자인 패턴] 3. S.O.L.I.D 원칙2024년 09월 25일
- Song hyun
- 작성자
- 2024.09.25.:14
728x90반응형[디자인 패턴] 3. S.O.L.I.D 원칙
1. S.O.L.I.D 원칙이란?
-S.O.L.I.D 원칙은 로버트 C. 마틴이 발표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설계 원칙이다. 즉, SOLID 원칙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중요한 원칙을 뜻한다.
-SOLID 원칙은 코드의 유지보수성과 확장성을 높이기 위해, 설계 과정에서 따르는 지침이다!
2. S.O.L.I.D 원칙
(1)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SRP)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하나의 책임이란 클래스가 변경되어야 하는 이유가 하나뿐이어야한다는 뜻!
=>SRP를 준수하기 위해서는 DB와의 상호작용을 다른 클래스로 분리하고, 그 클래스를 통해 상호작용해야한다.
이렇게 하면 사용자 관리와 데이터 저장의 책임이 분리된다!
(2)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OCP)
-소프트웨어 엔티티는 확장에는 열려 있어야 하고,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3)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LSP)
-자식 클래스는 언제나 부모 클래스를 대체할 수 있어야 한다.
=> 즉, 자식 클래스가 부모 클래스의 행동을 변경해서는 안 된다.
(4) 인터페이스 분리의 원칙 (Interface Segretion Principle, ISP)
-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 않아야 한다.
=> 즉, 구체적이고 작은 인터페이스로 나누는 것이 좋다.
(5) 의존성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DIP)
-고수준 모듈은 저수준 모듈에 의존해서는 안 된다.
=> 둘 다 추상화에 의존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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