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 옥션 : HikariCP&JDBC 팀 프로젝트(4)>을 마무리하며
1. 프로젝트 정리
(1) 프로젝트 개요
(2) API 명세
(3) 기능 화면
(4) ERD 다이어그램
2. 프로젝트 PPT
3. 프로젝트 영상 및 깃허브 주소
4. 프로젝트 하며 느낀 점
1. 프로젝트 정리
(1) 프로그램의 목적과 제작 배경
-목적: HikariCP와 JDBC를 사용한 CRUD 프로그램 제작 & 팀 프로젝트를 통한 협업 및 프로젝트 과정 체험
-제작 배경: 최근 아이들에게 인기 있는 포켓몬스터 카드를 경매를 통해 구입할 수 있는 프로그램 제작
(2) 구현 기능 명세 (API 명세)
-우리 팀은 '카드 경매'를 주요 컨텐츠로 프로그램을 제작했다. 모티브는 인터넷 상의 포켓몬, 스포츠 카드 경매 사이트 들인데(http://gemmint.kr/), 판매자가 종료 시간을 정해두면 해당 시각까지 계속 최고가를 받는다. 그리고 경매 종료 시간까지 최고가를 부른 사람이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우리는 이런 경매 시스템을 '비드 시스템'이라고 이름지어 작업했다.
대분류 | 소분류 | 유효성 검사 |
로그인 | 로그인 | ID/PW 오류 및 중복 검사 |
회원가입 | 중복 ID 불가 | |
현재 진행 중인 경매 | 진행중인 경매 상품 보기 | - |
진행중인 경매 상품 구입하기(가격 제시) | INT형의 최고가, 보유중인 금액 이상 제시 불가 | |
종료된 경매 | 종료된 경매 상품 보기 | - |
카드 시세 보기 | 특정 카드의 시세 확인하기 | - |
마이 페이지 (내 정보 보기) | 회원정보 보기 | - |
회원정보 수정 | 비밀번호 체크 | |
회원 탈퇴 | 비밀번호 체크, 인증 문구 입력 필수 | |
검색창 | 현재 진행 중인 경매에서 검색 | - |
종료된 경매에서 검색 | - | |
마이 페이지에서 검색 | - | |
광고 배너 | 2가지 광고 배너를 5초마다 교체, URL 링크 | - |
(3) 기능 화면
- [로그인 및 회원가입 화면]
- [진행 중인 경매 페이지]
- [카드 시세 확인 페이지]
- [나의 인벤토리 페이지]
- [캐시 충전 페이지]
- [마이 페이지]
- [회원 정보 수정 및 회원 탈퇴]
- [광고 배너]
(3) ERD 다이어그램
테이블 명 | 컬럼 명 | 자료형 | 특이사항 |
USER | name | varchar(50) | PK |
password | varchar(50) | - | |
nickname | varchar(50) | - | |
point | int | - | |
Card | id | int | PK |
url | varchar(100) | - | |
name | varchar(50) | - | |
price | int | - | |
Inventory | id | int | PK |
name | varchar(50) | FK | |
card_id | int | FK | |
Auction | id | int | PK |
name | varchar(50) | FK | |
card_id | int | FK | |
bid_price | int | - | |
start_date | date | - | |
end_date | date | - |
(4) 사용자 시퀀스 다이어그램
2. 프로젝트 PPT
3. 프로젝트 영상 및 깃허브 주소
(1) 티스토리 영상
(2) 깃허브 링크
https://github.com/junsoo186/card_auction_project
GitHub - junsoo186/card_auction_project
Contribute to junsoo186/card_auction_project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3) 유튜브 주소
https://www.youtube.com/watch?v=E5Ztidmlhp8
4. 내가 맡은 역할 & 프로젝트 하며 느낀 점
(1) 내가 맡은 역할
내가 맡은 역할은 (1) 자바 Swing을 사용한 GUI 구현, (2) 회원 정보 수정 및 탈퇴 기능 구현, (3) 발표 자료 작성, (4) 원석님과의 발표 였다.
기능 | 세부 |
자바 Swing GUI 구현 | 메인 프레임, 패널, 컴포넌트 붙이기 |
회원 정보 수정 및 탈퇴 기능 구현 | 기존 프로토콜에 추가, DAO-Query 로 이어지는 부분 작성 |
발표 자료 작성 | 시퀀스 다이어그램, 리드미, 보고서, PPT 작성 |
발표 | 원석님과 함께 PPT |
(2) 프로젝트 하며 느낀 점
소통이 중요하다.
-처음에는 Java SWING만 구현한다면 DB, 프로토콜,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의 교류가 크게 없을 것 같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데이터를 다룰 때에 프론트(SWING)(클라이언트)->소켓->서버->DAO->MySQL로 데이터를 흘려야 하기 때문에, 그 모든 과정을 숙지하고 있어야 했다. 또한 다른 사람들이 어떤 작업을, 어떻게 했는지 알아야 git 충돌이나 작업 시에 시간 낭비가 적었다.
기획이 정말 중요하다.
-처음 프로젝트를 기획할 때에는 [판매하기] 메뉴 배너가 따로 있었다. 그런데 이야기를 계속 나누다보니 '어? 인벤토리 창을 넣으면 좋을 것 같은데? 라는 이야기가 나왔고, 인벤토리 내에서 카드를 팔 수 있게끔 설계하다보니 [판매하기] 창이 사라졌다.
-또한 기존에
'My project > HikariCP&JDBC CRUD 프로젝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HikariCP&JDBC 프로젝트(3) (0) | 2024.06.24 |
---|---|
HikariCP&JDBC 프로젝트(2) (0) | 2024.06.19 |
JDBC&HikariCP를 활용한 경매 사이트 만들기 (1) (0) | 2024.06.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