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함께 보면 좋을 글:
(1) Java로 스타크래프트 모델링하기 (객체 지향 패러다임 응용)
https://whatsthatsound.tistory.com/61
(2) Java로 스타크래프트 모델링하기 (상속, 메서드 오버로딩 개념 응용)
https://whatsthatsound.tistory.com/86
*다형성이란?
https://whatsthatsound.tistory.com/89
앞서 작성하고, 수정한 "스타크래프트 모델링" 소스 코드를 다형성을 활용해 발전시켜보고자 한다.
Java 프로그래밍의 특징인 다형성을 활용하면, 기존의 소스 코드들을 더욱 간단히 작성할 수 있다.
먼저 질럿/마린/저글링의 부모 클래스인 유닛을 살펴보면, 중복되는 메서드를 찾아볼 수 있다.
바로 attack 메서드이다.
기존의 attack 메서드는 공격하는 대상에 따라, 입력받는 참조 변수의 형태가 달랐다. (Zealot/Marine/Zergling)
하지만 Unit이라는 부모 클래스에 질럿/마린/저글링이 상속된 지금은,
상속/다형성이라는 개념을 이용해 더욱 간단히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
해답은 간단한데, 파라미터에 입력받는 변수의 값을 "Unit"형으로 바꾸기만 하면 된다.
package starcraft.ver04;
/**
* 접근 제어 지시자
* public
* protected
* default
* private
*/
public class Unit {
protected String name;
protected int power;
protected int hp;
public Unit(String name) {
this.name=name;
}
public String getName() {
return name;
}
public void setName(String name) {
this.name = name;
}
public int getPower() {
return power;
}
public void setPower(int power) {
this.power = power;
}
public int getHp() {
return hp;
}
public void setHp(int hp) {
this.hp = hp;
}
public void showInfo() {
System.out.println("=====상태창=====");
System.out.println(" 이름: "+this.name);
System.out.println(" 공격력: "+this.power);
System.out.println(" 생명력: "+this.hp);
}
public void beAttacked(int power) {
if (hp <= 0) {
System.out.println("[" + this.name + "]은 이미 사망했습니다.");
hp = 0;
return;
}
hp -= power;
}
public void attack(Unit u) {
System.out.println("[" + this.name + "]가 "+u.name+"를 공격합니다.");
beAttacked(this.power);}
}
728x90
반응형
'Java > 기본 개념 및 클래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46. 추상 클래스 (0) | 2024.04.24 |
---|---|
[Java] 45. 배열, 업/다운 캐스팅, 다형성 활용 : 인형 뽑기 프로그램 만들기 (0) | 2024.04.24 |
[Java] 43. 다형성과 캐스팅 (0) | 2024.04.24 |
[Java] 42. 연관 관계 활용: 학생과 학급 클래스 만들기 (0) | 2024.04.24 |
[Java] 41. 연관 관계와 의존 관계 (0) | 2024.04.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