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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ava] 40. 메서드 오버로딩, 상속 응용: 유닛에 마린, 질럿, 저글링 상속시키기
        2024년 04월 23일
        • Song hyun
        • 작성자
        • 2024.04.23.오후1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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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ava] 40. 메서드 오버로딩, 상속 응용: 

        유닛에 마린, 질럿, 저글링 상속시키기

         

        *이전 글: https://whatsthatsound.tistory.com/61

         

        [Java] 27. Java로 스타크래프트 모델링하기

        [Java] 27. Java로 스타크래프트 모델링하기 모델링 과정 1. 질럿, 저글링, 마린 클래스 생성하기 (1) 클래스마다 사용자 정의 생성자 만들기 (2) 클래스 별로 공격할 때/공격 받았을 때의 메서드 만들

        whatsthatsound.tistory.com


        이전에 작성한 스타크래프트 모델링의 소스코드를, 상속을 이용해 더욱 간단하게 만들어보자.

         

        1. 상위 클래스인 Unit을 생성한다. 

        -> 이 때, Unit의 변수는 질럿/마린/저글링 클래스가 공통적으로 지니는 name/power/hp가 된다.

         

        2. 중복되는 메서드를 찾는다.

        ->이전의 코드를 살펴본다면...

         

        getter/setter 메서드

        beAttacked(공격을 당했을 때의 메서드)

        attack(다른 캐릭터를 공격할 때의 메서드)

        showInfo(상태창 조회 메서드) 등의 메서드들이 세 클래스 파일 내부에서 중복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해당 메서드들을 상위 클래스인 Unit에서 선언하고, Unit을 세 클래스들이 상속받는다면,

        더욱 간단하게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

         


        package starcraft.ver03;
        /**
         * 접근 제어 지시자
         * public
         * protected
         * default
         * private
         */
        public class Unit {
        	
        	protected String name;
        	protected int power;
        	protected int hp;
        
        	public Unit(String name) {
        		this.name=name;
        	}
        
        	public String getName() {
        		return name;
        	}
        
        	public void setName(String name) {
        		this.name = name;
        	}
        
        	public int getPower() {
        		return power;
        	}
        
        	public void setPower(int power) {
        		this.power = power;
        	}
        
        	public int getHp() {
        		return hp;
        	}
        
        	public void setHp(int hp) {
        		this.hp = hp;
        	}
        	
        	public void showInfo() {
        		System.out.println("=====상태창=====");
        		System.out.println(" 이름: "+this.name);
        		System.out.println(" 공격력: "+this.power);
        		System.out.println(" 생명력: "+this.hp);
        	}
        	
        	public void beAttacked(int power) {
        		// 방어적 코드 작성
        		if (hp <= 0) {
        			System.out.println("[" + this.name + "]은 이미 사망했습니다.");
        			hp = 0;
        			return;
        		}
        		hp -= power;
        	}
        	
        	// 질럿이 저글링을 공격합니다.
        	public void attack(Zergling z) {
        		System.out.println("[" + this.name + "]이 [" + z.getName() + "]을 공격합니다.");
        		z.beAttacked(this.power); // 질럿의 공격력을 beAttacked 메서드에 대입
        	}
        
        	// 질럿이 마린을 공격합니다.
        	public void attack(Marine m) {
        		System.out.println("[" + this.name + "]이 [" + m.getName() + "]을 공격합니다.");
        		m.beAttacked(this.power);
        	}
        	
        	// 질럿이 마린을 공격합니다.
        		public void attack(Zealot z) {
        			System.out.println("[" + this.name + "]이 [" + z.getName() + "]을 공격합니다.");
        			z.beAttacked(this.power);
        		}
        
        	
        }

         

         

        package starcraft.ver03;
        
        public class Marine extends Unit {
        
        	public Marine(String name) {
        		super(name);
        		super.name=name;
        		super.power=power;
        		super.hp=70;
        	}
        	
        }

         

        package starcraft.ver03;
        
        public class StarCraftTest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Zealot zealot=new Zealot("잠자던 질럿");
        		Marine marine=new Marine("밥먹던 마린");
        		Zergling zergling=new Zergling("야근하는 저글링");
        		
        		zealot.showInfo();
        		marine.showInfo();
        		zergling.showInfo();
        		
        		
        		System.out.println("-----------------");
        		zergling.attack(marine);
        		marine.showInfo();
        		marine.attack(zealot);
        		zealot.showInfo();
        		
        	} // end of main
        
        } // end of cla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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