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 4. C++ 프로그래밍 시작하기2024년 11월 13일
- Song hyun
- 작성자
- 2024.11.13.오후06:12
728x90반응형[C++] 4. C++ 프로그래밍 시작하기
1. C++ 프로그래밍 기초 개념
- C++ 프로그래밍 빌드 분지물에는 소스 프로그램 및 GUI 편집기, 컴파일러, 링커, 디버깅 도구가 필요하다.
- 주석(comment)은 프로그램 내에 설명문을 넣은 것으로,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할 목적으로 사용된다. 주석은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의 의도를 시간이 지난 뒤에도 쉽게 알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1) 헤더 파일
- 선행 처리(Preprocessing)은 소스 프로그램을 가공해, 실제 컴파일러가 번역할 소스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다. 선행 처리기(Preprocessor)가 이를 처리한다.
- 선행 처리기 지시어는 #로 시작되며, 한 행에 한 문장만 작성된다.
- #include: 헤더 파일을 소스 프로그램에 추가하기
- #define, #undef: 매크로 선언 및 해제
- #id, #ifdef, #ifndef: 조건부 컴파일
아래 코드에서는 #include를 통해 iostream이라는 라이브러리를 소스 프로그램에 추가하고 있다. iostream은 c++의 표준 라이브러리로, 문자 형태의 입출력을 할 수 있다.
- cout: 콘솔에 데이터를 출력하는 기능
- cin: 콘솔에 키보드를 통해 입력하는 기능
#include <iostream> int main(){ std::cout<<"나의 첫번쨰 c++ 프로그램"<<std::endl; return 0; }
(2) 명칭 공간(namespace) : 특정한 이름들이 인식되는 프로그램의 부분
- 일반적으로 C++에서는 하나의 명칭은 한 번만 정의되어야 한다.
- 만약 여러 프로그래머가 작성한 프로그램들을 하나로 묶으려고 할 떄, 중복될 우려가 있다.
- 이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도입된 것이 Namespace.
*C++에 제공되는 표준 라이브러리의 이름들은 모두 std(standard)라는 명칭 공간에 포함된다.
** ::a는 영역식별 연산자 앞에 명칭 공간의 이름이 없다. 이런 경우, 전역 명칭 공간에 선언된 a를 출력하게 된다. 그래서 int a=40;를 통해 40이 출력된 것.
#include <iostream> namespace NameSpace1 {int a = 10;} namespace NameSpace2 {int a = 20;} int a = 30; namespace NameSpace1 {int b = 50;} int main(){ int a = 40; std::cout<<NameSpace1::a<<std::endl; // NameSpace1의 a 출력(10) std::cout<<NameSpace2::a<<std::endl; // NameSpace2의 a 출력(20) std::cout<<::a<<std::endl; // a 출력(30) std::cout<<a<<std::endl; std::cout<<NameSpace1::b<<std::endl; // NameSpace1의 b 출력(50) return 0; }
728x90반응형'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6. C++의 기본 자료형, 상수와 변수 (1) 2024.11.15 [C++] 5. 키워드와 식별자 (1) 2024.11.14 [C++] 3. VSCode로 C++ 개발환경 구축하기 (8) 2024.11.12 [C++] 2. 프로그램의 빌드 (0) 2024.11.11 [C++] 1. C++란? (1) 2024.11.10 다음글이전글이전 글이 없습니다.댓글
스킨 업데이트 안내
현재 이용하고 계신 스킨의 버전보다 더 높은 최신 버전이 감지 되었습니다. 최신버전 스킨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하시겠습니까?
("아니오" 를 선택할 시 30일 동안 최신 버전이 감지되어도 모달 창이 표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