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티스토리 홈
  • 프로필사진
    Song hyun
  • 방명록
  • 공지사항
  • 태그
  • 블로그 관리
  • 글 작성
Song hyun
  • 프로필사진
    Song hyun
    • 분류 전체보기 (780)
      • 백준 (0)
      • 영어 (2)
        • Diary (0)
        • Toast Masters (2)
      • 메모 (13)
      • 설치 메뉴얼 (30)
      • Java (178)
      • MySQL (60)
      • JSP (67)
      • Springboot (46)
      • HTML,CSS, JS (71)
        • HTML (8)
        • CSS (12)
        • JavaScript (37)
        • HTML&CSS 스터디 (13)
      • C++ (7)
      • Linux (7)
      • JPA (34)
      • Kotlin (2)
      • Flutter (42)
      • Error Note (39)
      • 디자인 패턴 (12)
      • 디지털논리회로 (4)
      •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8)
      • 알고리즘 (7)
      • 운영체제 (3)
      • 이산수학 (3)
      • 인공지능 (1)
      • 자료 구조 (14)
        • 기본 개념 (14)
        • 자료구조 스터디 (0)
      • 💡My project (76)
        • 팩맨 : Java Swing 게임 제작 프로젝트 (6)
        • 네이트톡 : Java 소켓 통신 프로젝트 (4)
        • 포켓옥션 : HikariCP&JDBC CRUD 프.. (3)
        • 이지 부산 : BDIA-Devton 2024 프로.. (20)
        • 그린 유니버시티 : JSP를 사용한 학사관리 프로.. (1)
        • 애드 포커 : 웹 소켓과 Spring을 사용한 카.. (1)
        • 셸위 : 게임 친구 매칭 사이트 (21)
        • 다모아 : 개발자 중개 플랫폼 (20)
      • 📗스터디 (13)
        • CNN : 웹개발 스터디 (10)
        • Node&React로 유튜브 사이트 만들기 (3)
      • 📙독서 및 강연 기록 (36)
        • 강연 (14)
        • 독서 (22)
  • 방문자 수
    • 전체:
    • 오늘:
    • 어제:
  • 최근 댓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최근 공지
        등록된 공지가 없습니다.
      # Home
      # 공지사항
      #
      # 태그
      # 검색결과
      # 방명록
      • [C++] 4. C++ 프로그래밍 시작하기
        2024년 11월 13일
        • Song hyun
        • 작성자
        • 2024.11.13.:12
        728x90
        반응형

        [C++] 4. C++ 프로그래밍 시작하기

         

        1. C++ 프로그래밍 기초 개념

        • C++ 프로그래밍 빌드 분지물에는 소스 프로그램 및 GUI 편집기, 컴파일러, 링커, 디버깅 도구가 필요하다.
        • 주석(comment)은 프로그램 내에 설명문을 넣은 것으로,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할 목적으로 사용된다. 주석은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의 의도를 시간이 지난 뒤에도 쉽게 알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1) 헤더 파일

        • 선행 처리(Preprocessing)은 소스 프로그램을 가공해, 실제 컴파일러가 번역할 소스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다. 선행 처리기(Preprocessor)가 이를 처리한다.
        • 선행 처리기 지시어는 #로 시작되며, 한 행에 한 문장만 작성된다.
        • #include: 헤더 파일을 소스 프로그램에 추가하기
        • #define, #undef: 매크로 선언 및 해제
        • #id, #ifdef, #ifndef: 조건부 컴파일

         

        아래 코드에서는 #include를 통해 iostream이라는 라이브러리를 소스 프로그램에 추가하고 있다. iostream은 c++의 표준 라이브러리로, 문자 형태의 입출력을 할 수 있다.

        • cout: 콘솔에 데이터를 출력하는 기능
        • cin: 콘솔에 키보드를 통해 입력하는 기능
        #include <iostream>
        
        int main(){
            std::cout<<"나의 첫번쨰 c++ 프로그램"<<std::endl;
            return 0;
        }

         

         

        (2) 명칭 공간(namespace) : 특정한 이름들이 인식되는 프로그램의 부분

        • 일반적으로 C++에서는 하나의 명칭은 한 번만 정의되어야 한다.
        • 만약 여러 프로그래머가 작성한 프로그램들을 하나로 묶으려고 할 떄, 중복될 우려가 있다.
        • 이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도입된 것이 Namespace.

        *C++에 제공되는 표준 라이브러리의 이름들은 모두 std(standard)라는 명칭 공간에 포함된다.

        ** ::a는 영역식별 연산자 앞에 명칭 공간의 이름이 없다. 이런 경우, 전역 명칭 공간에 선언된 a를 출력하게 된다. 그래서 int a=40;를 통해 40이 출력된 것.

        #include <iostream>
        
        namespace NameSpace1 {int a = 10;}
        namespace NameSpace2 {int a = 20;}
        int a = 30;
        namespace NameSpace1 {int b = 50;}
        int main(){
            int a = 40;
        
            std::cout<<NameSpace1::a<<std::endl; // NameSpace1의 a 출력(10)
            std::cout<<NameSpace2::a<<std::endl; // NameSpace2의 a 출력(20)
            std::cout<<::a<<std::endl; // a 출력(30)
            std::cout<<a<<std::endl;
            std::cout<<NameSpace1::b<<std::endl; // NameSpace1의 b 출력(50)
            return 0;
        }

        728x90
        반응형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6. C++의 기본 자료형, 상수와 변수  (1) 2024.11.15
        [C++] 5. 키워드와 식별자  (2) 2024.11.14
        [C++] 3. VSCode로 C++ 개발환경 구축하기  (8) 2024.11.12
        [C++] 2. 프로그램의 빌드  (0) 2024.11.11
        [C++] 1. C++란?  (1) 2024.11.10
        다음글
        다음 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이전 글이 없습니다.
        댓글
      조회된 결과가 없습니다.
      스킨 업데이트 안내
      현재 이용하고 계신 스킨의 버전보다 더 높은 최신 버전이 감지 되었습니다. 최신버전 스킨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하시겠습니까?
      ("아니오" 를 선택할 시 30일 동안 최신 버전이 감지되어도 모달 창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목차
      표시할 목차가 없습니다.
        • 안녕하세요
        • 감사해요
        • 잘있어요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