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티스토리 홈
  • 프로필사진
    Song hyun
  • 방명록
  • 공지사항
  • 태그
  • 블로그 관리
  • 글 작성
Song hyun
  • 프로필사진
    Song hyun
    • 분류 전체보기 (780)
      • 백준 (0)
      • 일본어 (0)
        • 모모타로TMC (0)
      • 영어 (2)
        • Diary (0)
        • Toast Masters (2)
      • 메모 (13)
      • 설치 메뉴얼 (30)
      • Java (178)
      • MySQL (60)
      • JSP (67)
      • Springboot (46)
      • HTML,CSS, JS (71)
        • HTML (8)
        • CSS (12)
        • JavaScript (37)
        • HTML&CSS 스터디 (13)
      • C++ (7)
      • Linux (7)
      • JPA (34)
      • Kotlin (2)
      • Flutter (42)
      • Error Note (39)
      • 디자인 패턴 (12)
      • 디지털논리회로 (4)
      •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8)
      • 알고리즘 (7)
      • 운영체제 (3)
      • 이산수학 (3)
      • 인공지능 (1)
      • 자료 구조 (14)
        • 기본 개념 (14)
        • 자료구조 스터디 (0)
      • 💡My project (76)
        • 팩맨 : Java Swing 게임 제작 프로젝트 (6)
        • 네이트톡 : Java 소켓 통신 프로젝트 (4)
        • 포켓옥션 : HikariCP&JDBC CRUD 프.. (3)
        • 이지 부산 : BDIA-Devton 2024 프로.. (20)
        • 그린 유니버시티 : JSP를 사용한 학사관리 프로.. (1)
        • 애드 포커 : 웹 소켓과 Spring을 사용한 카.. (1)
        • 셸위 : 게임 친구 매칭 사이트 (21)
        • 다모아 : 개발자 중개 플랫폼 (20)
      • 📗스터디 (13)
        • CNN : 웹개발 스터디 (10)
        • Node&React로 유튜브 사이트 만들기 (3)
      • 📙독서 및 강연 기록 (36)
        • 강연 (14)
        • 독서 (22)
  • 방문자 수
    • 전체:
    • 오늘:
    • 어제:
  • 최근 댓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최근 공지
        등록된 공지가 없습니다.
      # Home
      # 공지사항
      #
      # 태그
      # 검색결과
      # 방명록
      • [Java] 28. Static 변수와 원리
        2024년 04월 18일
        • Song hyun
        • 작성자
        • 2024.04.18.:01
        728x90
        반응형

        [Java] 28. Static 변수와 원리

         

         

        1. static 변수
        static: 프로그래밍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이다.
        -클래스 변수라고도 불린다.
        -클래스의 모든 인스턴스가 공유하는 변수이다. 
        =즉, 객체가 동일한 static 변수의 값을 공유한다.

         

        2. static 변수의 원리 : 왜 static 변수라고 불릴까?

         우리가 자바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프로그램을 수행하기 위해 운영체제로부터 할당받는 메모리들이 존재한다.

        그 특성에 따라 영역이 존재하는데, 그 구성요소는 아래와 같다.

         

        메모리 영역(JVM Memory, Runtime Data Area)

        -메서드 영역->스택->힙 순서로 동작한다.


        3. static 변수 연습하기

        4-1. 카드 Class를 만들어, static을 이용해 카드마다 고유의 번호 만들기

         

         

        package basic.ch12;
        
        public class Card {
        	// 멤버 변수, static 변수
        	private String name;
        	private static int cardNumber = 11111;
        
        	// 생성자
        	public Card(String name) {
        		this.name = name;
        		this.cardNumber = Card.cardNumber;
        		Card.cardNumber += 1001;
        	}
        
        	// 멤버 함수
        
        	// get, set 작성
        	public String getName() {
        		return this.name;
        	}
        
        	public int getCardNumber() {
        		return this.cardNumber;
        	}
        
        	public void setName(String name) {
        		this.name = nam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rd card1 = new Card("신한카드");
        		System.out.println(Card.cardNumber);
        		Card card2 = new Card("현대카드");
        		System.out.println(Card.cardNumber);
        		Card card3 = new Card("국민카드");
        		System.out.println(Card.cardNumber);
        	} // end of main
        
        } // end of class
        // 다른 사람의 코드
        
        public class Card {
        
            //멤버 변수, static 변수
            private static int f_CardNum = 1000;
            private static int s_CardNum = 1000;
            private static int t_CardNum = 1000;
            
            private int f_CardNumber;
            private int s_CardNumber;
            private int t_CardNumber;
            
            private String cardName;
        
            //생성자
            public Card(String cardName) {
                System.out.println(cardName + "가 발급되었습니다.");
                f_CardNumber = f_CardNum++;
                s_CardNumber = s_CardNum++;
                t_CardNumber = t_CardNum++;
            }
            //멤버 함수
        
            public void cardNumber() {
                System.out.println("카드번호는 " + f_CardNumber + "-" + s_CardNumber + "-" + t_CardNumber);
            }
        
            //get, set 작성
        
        
            public int getF_CardNumber() {
                return f_CardNumber;
            }
        
            public void setF_CardNumber(int f_CardNumber) {
                this.f_CardNumber = f_CardNumber;
            }
        
            public int getS_CardNumber() {
                return s_CardNumber;
            }
        
            public void setS_CardNumber(int s_CardNumber) {
                this.s_CardNumber = s_CardNumber;
            }
        
            public int getT_CardNumber() {
                return t_CardNumber;
            }
        
            public void setT_CardNumber(int t_CardNumber) {
                this.t_CardNumber = t_CardNumber;
            }
        
            public String getCardName() {
                return cardName;
            }
        
            public void setCardName(String cardName) {
                this.cardName = cardName;
            }
        
            //코드 테스트(메인함수)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rd card1 = new Card("신한카드");
                card1.cardNumber();
        
                System.out.println("-----------------------");
                Card card2 = new Card("신한카드");
                card2.cardNumber();
        
                System.out.println("-----------------------");
                Card card3 = new Card("신한카드");
                card3.cardNumber();
            }
        
        }

         

         

        4-2. 회사, 사원 Class를 만들어, 각 사원 객체마다 고유의 사원 번호 할당하기.

         

        package basic.ch12;
        
        public class Employee {
        
        	private int employeeId; // 멤버 변수(객체마다 고유의 값을 가져야 한다.)
        	private String name;
        	private String department;
        	private int serialNumber;
        
        	// 요구 조건
        	// 사원이 존재하게 될 때마다 고유한 사원 번호를 할당하고 싶다.
        	// 단, 사원 번호는 중복되어서는 안된다.
        
        	// static과 멤버 변수에 활용
        	// 객체 생성자, 멤버 변수, 함수를 필요하다 호출 또는 초기화 할 수 있다.
        
        	// static과 멤버 변수의 활용
        	public Employee(String name) {
        		this.name = name;
        		this.employeeId = Company.empSerialNumber;
        		Company.empSerialNumber++;
        	}
        
        	public int getEmployeeId() {
        		return employeeId;
        	}
        
        	public void setEmployeeId(int employeeId) {
        		this.employeeId = employeeId;
        	}
        
        	public String getName() {
        		return name;
        	}
        
        	public void setName(String name) {
        		this.name = name;
        	}
        
        	public String getDepartment() {
        		return department;
        	}
        
        	public void setDepartment(String department) {
        		this.department = department;
        	}
        
        	public int getSerialNumber() {
        		return serialNumber;
        	}
        
        	public void setSerialNumber(int serialNumber) {
        		this.serialNumber = serialNumber;
        	}
        
        }
        package basic.ch12;
        
        public class Company {
        
        	public static String companyName = "그린 컴퍼니";
        	static int empSerialNumber = 1000;
        
        	// 코드 테스트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코드의 시작점
        
        		Employee employee1 = new Employee("홍길동");
        		System.out.println(employee1.getEmployeeId());
        		Employee employee2 = new Employee("임꺽정");
        		System.out.println(employee2.getEmployeeId());
        		Employee employee3 = new Employee("신사임당");
        		System.out.println(employee3.getEmployeeId());
        
        	}
        
        }
        728x90
        반응형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30. Oracle 에서 Java 문서 읽기  (0) 2024.04.19
        [Java] 28. static 메서드의 개념과 메서드 오버로딩  (0) 2024.04.19
        [Java] 27. Java로 스타크래프트 모델링하기  (0) 2024.04.18
        [Java] 26. 참조 변수 this, this의 3가지 용법  (0) 2024.04.18
        [Java] 25. getter/setter 메서드  (0) 2024.04.17
        다음글
        다음 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이전 글이 없습니다.
        댓글
      조회된 결과가 없습니다.
      스킨 업데이트 안내
      현재 이용하고 계신 스킨의 버전보다 더 높은 최신 버전이 감지 되었습니다. 최신버전 스킨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하시겠습니까?
      ("아니오" 를 선택할 시 30일 동안 최신 버전이 감지되어도 모달 창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목차
      표시할 목차가 없습니다.
        • 안녕하세요
        • 감사해요
        • 잘있어요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