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티스토리 홈
  • 프로필사진
    Song hyun
  • 방명록
  • 공지사항
  • 태그
  • 블로그 관리
  • 글 작성
Song hyun
  • 프로필사진
    Song hyun
    • 분류 전체보기 (780)
      • 백준 (0)
      • 영어 (2)
        • Diary (0)
        • Toast Masters (2)
      • 메모 (13)
      • 설치 메뉴얼 (30)
      • Java (178)
      • MySQL (60)
      • JSP (67)
      • Springboot (46)
      • HTML,CSS, JS (71)
        • HTML (8)
        • CSS (12)
        • JavaScript (37)
        • HTML&CSS 스터디 (13)
      • C++ (7)
      • Linux (7)
      • JPA (34)
      • Kotlin (2)
      • Flutter (42)
      • Error Note (39)
      • 디자인 패턴 (12)
      • 디지털논리회로 (4)
      •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8)
      • 알고리즘 (7)
      • 운영체제 (3)
      • 이산수학 (3)
      • 인공지능 (1)
      • 자료 구조 (14)
        • 기본 개념 (14)
        • 자료구조 스터디 (0)
      • 💡My project (76)
        • 팩맨 : Java Swing 게임 제작 프로젝트 (6)
        • 네이트톡 : Java 소켓 통신 프로젝트 (4)
        • 포켓옥션 : HikariCP&JDBC CRUD 프.. (3)
        • 이지 부산 : BDIA-Devton 2024 프로.. (20)
        • 그린 유니버시티 : JSP를 사용한 학사관리 프로.. (1)
        • 애드 포커 : 웹 소켓과 Spring을 사용한 카.. (1)
        • 셸위 : 게임 친구 매칭 사이트 (21)
        • 다모아 : 개발자 중개 플랫폼 (20)
      • 📗스터디 (13)
        • CNN : 웹개발 스터디 (10)
        • Node&React로 유튜브 사이트 만들기 (3)
      • 📙독서 및 강연 기록 (36)
        • 강연 (14)
        • 독서 (22)
  • 방문자 수
    • 전체:
    • 오늘:
    • 어제:
  • 최근 댓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최근 공지
        등록된 공지가 없습니다.
      # Home
      # 공지사항
      #
      # 태그
      # 검색결과
      # 방명록
      • [Java] 23. 개념 응용하기: 함수와 메서드를 이용한 응용문제
        2024년 04월 16일
        • Song hyun
        • 작성자
        • 2024.04.16.:49
        728x90
        반응형

        응용 문제 1.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개념을 응용하여, 간단한 게임을 만들어보자.

         

        (1) Warrior, Magician, Archer 총 3개의 클래스를 만들어라.

        (2) 3개의 클래스를 인스턴스화하고, 각각 초기화해라.

        (3) 사용받은 값에 따라 직업을 선택하고, 몬스터와 전투한 뒤 체력에 따라 승리/패배를 출력하는 코드를 작성해라.


        풀이 과정.

         

        1. 클래스 파일 생성

        (1) Warrior, Magician, Archer 총 3개의 클래스 파일을 생성하고,

        (2) 각각의 클래스에 이름, 레벨, 체력, 힘, 돈, 크리티컬과 같은 요소들을 변수로 선언한다.

        (3) 사용자의 정보를 입력받아 쓸 수 있게끔 사용자 지정 생성자를 만든다.

        (4) 다른 캐릭터를 공격할 때, 공격 받았을 때, 레벨업 할 때, 상태창을 볼 때 등의 경우를 메서드로 작성한다. 

         

        2. 실행 파일 작성

        (1) 작성한 클래스, 메서드들을 실험해볼 TestBattleSituation을 메인 함수와 함께 생성한다.

        (2) 사용자가 입력받은 값에 따라 캐릭터를 선택할 수 있게 하고(1,2,3)

        (3) 선택한 캐릭터를 호출한 뒤,

        (4) 전투 시뮬레이션을 시작한다.

         

        (5) 전투 시뮬레이션은 총 3개의 선택지로 구성되어 있는데, (전투, 도망, 종료)

        (5)-1. 전투를 선택 시, 선택한 캐릭터에 맞는 공격력을 바탕으로 적 몬스터를 공격하게 한다.

        (ex: a 캐릭터 때릴 때의 메서드+b캐릭터 맞을 때의 메서드)

        (5)-2. 도망을 선택 시, 돈(money 변수)을 0으로 초기화하고, 캐릭터 선택 화면으로 돌아간다.

        (5)-3. 종료를 선택 시, break, flag=false를 통해 if 문과 반복문을 종료하게끔 한다.

         

        (6) (1)~(5)까지의 코드를 while문으로 감싸, 전투 실행을 반복할 수 있게끔 한다.

        (7) critical이 10 이상 쌓이거나, 전투에서 승리 시 레벨업을 통해 체력, 힘, 돈이 추가되게끔 한다.

         

         


        Warrior 클래스

        package basic.ch09;
        
        public class Warrior {
        	String name;
        	int level;
        	int health;
        	int power;
        	int money;
        	int critical;
        
        	public Warrior(String A, int a, int b, int c) {
        		name = A;
        		level = a;
        		health = b;
        		power = c;
        		critical = 0;
        	}
        
        	// 상태창
        	public void checkMe() {
        		System.out.println("---- 상태창 ----");
        		System.out.println(" 닉네임: " + name);
        		System.out.println(" 레벨: " + level);
        		System.out.println(" HP: " + health);
        		System.out.println(" MP: " + power);
        		System.out.println(" 소지금: " + money);
        		System.out.println("------***------");
        	}
        
        	public void showInfo() {
        		System.out.println(" HP: " + health);
        		System.out.println(" MP: " + power);
        	}
        
        	// 전사 공격하기
        	public void hit(Warrior warrior) {
        		power -= 3;
        		warrior.health -= 15;
        		critical++;
        		System.out.println(name + "가 검을 휘둘렀다!");
        		System.out.println(critical + " 콤보!");
        		System.out.println(warrior.name + "는 15의 데미지를 입었다.");
        
        	}
        
        	// 마법사 공격하기
        	public void hit(Magician magician) {
        		power -= 3;
        		magician.health -= 15;
        		critical++;
        		System.out.println(name + "가 검을 휘둘렀다!");
        		System.out.println(critical + " 콤보!");
        		System.out.println(magician.name + "는 15의 데미지를 입었다.");
        
        	}
        
        	// 궁수 공격하기
        	public void hit(Archer archer) {
        		power -= 3;
        		archer.health -= 15;
        		critical++;
        		System.out.println(name + "가 검을 휘둘렀다!");
        		System.out.println(critical + " 콤보!");
        		System.out.println(archer.name + "는 15의 데미지를 입었다.");
        
        	}
        
        	// 전사-맞았을 때
        	public void attackedWa() {
        		health -= 15;
        	}
        
        	// 마법사-맞았을 때
        	public void attackedMa() {
        		health -= 30;
        	}
        
        	// 궁수-맞았을 때
        	public void attackedAr() {
        		health -= 15;
        	}
        
        	// 도망치기
        	public void run() {
        		System.out.println("무서워서 그만 도망쳐 버렸다!");
        		System.out.println("가진 돈을 모두 잃었다...");
        		critical = 0;
        		money = 0;
        	}
        
        	// 전투 후 리셋
        	public void reSet(Warrior warrior) {
        		this.health = 30;
        		this.power = 30;
        	}
        
        	// 레벨업
        	public void levelUp() {
        		if (critical >= 10) {
        			level++;
        			health += 30;
        			power += 30;
        			money += 10;
        			System.out.println("레벨이 올라갔다!");
        			checkMe();
        		}
        	}
        }

         

         

        Magician 클래스 파일

        package basic.ch09;
        
        public class Magician {
        	String name;
        	int level;
        	int health;
        	int power;
        	int money;
        	int critical;
        
        	public Magician(String A, int a, int b, int c) {
        		name = A;
        		level = a;
        		health = b;
        		power = c;
        		critical = 0;
        	}
        
        	// 상태창
        	public void checkMe() {
        		System.out.println("---- 상태창 ----");
        		System.out.println(" 닉네임: " + name);
        		System.out.println(" 레벨: " + level);
        		System.out.println(" HP: " + health);
        		System.out.println(" MP: " + power);
        		System.out.println(" 소지금: " + money);
        		System.out.println("------***------");
        	}
        
        	public void showInfo() {
        		System.out.println(" HP: " + health);
        		System.out.println(" MP: " + power);
        	}
        
        	// 전사 공격하기
        	public void hit(Warrior warrior) {
        		power -= 3;
        		warrior.health -= 20;
        		critical++;
        		System.out.println(name + "가 주문을 외웠다!");
        		System.out.println(critical + " 콤보!");
        		System.out.println(warrior.name + "는 15의 데미지를 입었다.");
        
        	}
        
        	// 마법사 공격하기
        	public void hit(Magician magician) {
        		power -= 3;
        		magician.health -= 15;
        		critical++;
        		System.out.println(name + "가 주문을 외웠다!");
        		System.out.println(critical + " 콤보!");
        		System.out.println(magician.name + "는 15의 데미지를 입었다.");
        
        	}
        
        	// 궁수 공격하기
        	public void hit(Archer archer) {
        		power -= 3;
        		archer.health -= 15;
        		critical++;
        		System.out.println(name + "가 주문을 외웠다!");
        		System.out.println(critical + " 콤보!");
        		System.out.println(archer.name + "는 15의 데미지를 입었다.");
        
        	}
        
        	// 전사-맞았을 때
        	public void attackedWa() {
        		health -= 15;
        	}
        
        	// 마법사-맞았을 때
        	public void attackedMa() {
        		health -= 30;
        	}
        
        	// 궁수-맞았을 때
        	public void attackedAr() {
        		health -= 15;
        	}
        
        	// 도망치기
        	public void run() {
        		System.out.println("무서워서 그만 도망쳐 버렸다!");
        		System.out.println("가진 돈을 모두 잃었다...");
        		critical = 0;
        		money = 0;
        	}
        
        	// 레벨업
        	public void levelUp() {
        		if (critical >= 10) {
        			level++;
        			health += 30;
        			power += 30;
        			money += 10;
        			System.out.println("레벨이 올라갔다!");
        			checkMe();
        		}
        	}
        }

         

         

        Archer 클래스 파일

        package basic.ch09;
        
        public class Archer {
        	String name;
        	int level;
        	int health;
        	int power;
        	int money;
        	int critical;
        
        	public Archer(String A, int a, int b, int c) {
        		name = A;
        		level = a;
        		health = b;
        		power = c;
        		critical = 0;
        	}
        
        	// 상태창
        	public void checkMe() {
        		System.out.println("---- 상태창 ----");
        		System.out.println(" 닉네임: " + name);
        		System.out.println(" 레벨: " + level);
        		System.out.println(" HP: " + health);
        		System.out.println(" MP: " + power);
        		System.out.println(" 소지금: " + money);
        		System.out.println("------***------");
        	}
        
        	public void showInfo() {
        		System.out.println(" HP: " + health);
        		System.out.println(" MP: " + power);
        	}
        
        	// 전사 공격하기
        	public void hit(Warrior warrior) {
        		power -= 3;
        		warrior.health -= 15;
        		critical++;
        		System.out.println(name + "가 화살을 쐈다!");
        		System.out.println(critical + " 콤보!");
        		System.out.println(warrior.name + "는 15의 데미지를 입었다.");
        
        	}
        
        	// 마법사 공격하기
        	public void hit(Magician magician) {
        		power -= 3;
        		magician.health -= 15;
        		critical++;
        		System.out.println(name + "가 화살을 쐈다!");
        		System.out.println(critical + " 콤보!");
        		System.out.println(magician.name + "는 15의 데미지를 입었다.");
        
        	}
        
        	// 궁수 공격하기
        	public void hit(Archer archer) {
        		power -= 3;
        		archer.health -= 15;
        		critical++;
        		System.out.println(name + "가 화살을 쐈다!");
        		System.out.println(critical + " 콤보!");
        		System.out.println(archer.name + "는 15의 데미지를 입었다.");
        
        	}
        
        	// 전사-맞았을 때
        	public void attackedWa() {
        		health -= 15;
        	}
        
        	// 마법사-맞았을 때
        	public void attackedMa() {
        		health -= 30;
        	}
        
        	// 궁수-맞았을 때
        	public void attackedAr() {
        		health -= 15;
        	}
        
        	// 도망치기
        	public void run() {
        		System.out.println("무서워서 그만 도망쳐 버렸다!");
        		System.out.println("가진 돈을 모두 잃었다...");
        		critical = 0;
        		money = 0;
        	}
        
        	// 레벨업
        	public void levelUp() {
        		if (critical >= 10) {
        			level++;
        			health += 30;
        			power += 30;
        			money += 10;
        			System.out.println("레벨이 올라갔다!");
        			checkMe();
        		}
        	}
        }

         

         

        실행 파일

        package basic.ch09;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BattleSituatio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Warrior warrior1 = new Warrior("홍길동", 1, 100, 30);
        		Archer archer1 = new Archer("임꺽정", 1, 60, 70);
        		Magician magician1 = new Magician("마법사", 1, 30, 100);
        		Warrior warrior2 = new Warrior("지나가는 오크", 1, 30, 30);
        
        		boolean flag = true;
        
        		while (flag) {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ln("게임을 시작합니다.");
        			System.out.println();
        
        			warrior2.reSet(warrior2);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ln("캐릭터를 선택하세요.");
        			System.out.println("1. 전사 / 2. 마법사 / 3. 궁수");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int choice = sc.nextInt();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ln();
        
        			if (choice == 1) {
        
        				System.out.println("전사를 선택했습니다.");
        				System.out.println("전투를 시작합니다.");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ln();
        				warrior1.checkMe();
        				System.out.println();
        
        				boolean keep = (warrior1.health) > 0;
        
        				while (keep) {
        					System.out.println("무엇을 할까요?");
        					System.out.println("1.공격하기 / 2.도망치기 / 3.종료하기");
        					System.out.println();
        					int choice2 = sc.nextInt();
        					if (choice2 == 1) {
        						warrior1.hit(warrior2);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ln();
        
        						if (warrior1.health < 0) {
        							System.out.println("이런, 전투에서 패배했다...");
        							System.out.println("가진 돈을 모두 잃었다.");
        							System.out.println("마을로 돌아가자.");
        							warrior1.money = 0;
        							warrior1.checkMe();
        							break;
        						}
        
        						else if (warrior1.critical == 10) {
        							warrior1.levelUp();
        							System.out.println();
        						}
        
        						else if (warrior2.health <= 0) {
        							System.out.println("야호! 전투에서 승리했다!");
        							System.out.println();
        							warrior1.levelUp();
        							warrior1.checkMe();
        							break;
        						}
        
        						warrior2.hit(warrior1);
        						System.out.println("이런!" + warrior1.health + "만큼의 체력이 남았다.");
        						System.out.println();
        
        					} else if (choice2 == 2) {
        						warrior1.run();
        						warrior1.checkMe();
        						break;
        					} else {
        						System.out.println("전투를 종료합니다.");
        						warrior1.checkMe();
        						flag = false;
        						break;
        					}
        				}
        			}
        
        			if (choice == 2) {
        
        				System.out.println("마법사를 선택했습니다.");
        				System.out.println("전투를 시작합니다.");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ln();
        				magician1.checkMe();
        				System.out.println();
        
        				boolean keep = (magician1.health) > 0;
        
        				while (keep) {
        					System.out.println("무엇을 할까요?");
        					System.out.println("1.공격하기 / 2.도망치기 / 3.종료하기");
        					System.out.println();
        					int choice2 = sc.nextInt();
        					if (choice2 == 1) {
        						magician1.hit(warrior2);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ln();
        
        						if (magician1.health <= 0) {
        							System.out.println("이런, 전투에서 패배했다...");
        							System.out.println("가진 돈을 모두 잃었다.");
        							System.out.println("마을로 돌아가자.");
        							magician1.money = 0;
        							magician1.checkMe();
        							break;
        						}
        
        						else if (magician1.critical == 10) {
        							magician1.levelUp();
        							System.out.println();
        						}
        
        						else if (warrior2.health <= 0) {
        							System.out.println("야호! 전투에서 승리했다!");
        							System.out.println();
        							warrior1.levelUp();
        							magician1.checkMe();
        							break;
        						}
        
        						warrior2.hit(magician1);
        						System.out.println("이런!" + magician1.health + "만큼의 체력이 남았다.");
        						System.out.println();
        
        					} else if (choice2 == 2) {
        						magician1.run();
        						magician1.checkMe();
        						break;
        					} else {
        						System.out.println("전투를 종료합니다.");
        						magician1.checkMe();
        						flag = false;
        						break;
        					}
        				}
        			}
        
        			if (choice == 3) {
        
        				System.out.println("궁수를 선택했습니다.");
        				System.out.println("전투를 시작합니다.");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ln();
        				archer1.checkMe();
        				System.out.println();
        
        				boolean keep = (archer1.health) > 0;
        
        				while (keep) {
        					System.out.println("무엇을 할까요?");
        					System.out.println("1.공격하기 / 2.도망치기 / 3.종료하기");
        					System.out.println();
        					int choice2 = sc.nextInt();
        					if (choice2 == 1) {
        						archer1.hit(warrior2);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ln();
        
        						if (archer1.health <= 0) {
        							System.out.println("이런, 전투에서 패배했다...");
        							System.out.println("가진 돈을 모두 잃었다.");
        							System.out.println("마을로 돌아가자.");
        							archer1.money = 0;
        							archer1.checkMe();
        							break;
        						}
        
        						else if (archer1.critical == 10) {
        							archer1.levelUp();
        							System.out.println();
        						}
        
        						else if (warrior2.health <= 0) {
        							System.out.println("야호! 전투에서 승리했다!");
        							System.out.println();
        							archer1.levelUp();
        							magician1.checkMe();
        							break;
        						}
        
        						warrior2.hit(archer1);
        						System.out.println("이런!" + archer1.health + "만큼의 체력이 남았다.");
        						System.out.println();
        
        					} else if (choice2 == 2) {
        						archer1.run();
        						archer1.checkMe();
        						break;
        					} else {
        						System.out.println("전투를 종료합니다.");
        						archer1.checkMe();
        						flag = false;
        						break;
        					}
        				}
        			}
        
        		}
        
        	}
        
        }
        728x90
        반응형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25. getter/setter 메서드  (0) 2024.04.17
        [Java] 24. 접근 제어 지시자와 정보 은닉  (0) 2024.04.17
        [Java] 22. 객체 지향 패러다임  (0) 2024.04.16
        [Java] 21. 생성자: 기본 생성자와 사용자 정의 생성자  (0) 2024.04.16
        [Java] 20. 함수, 인스턴스화, 메서드 연습 문제  (0) 2024.04.16
        다음글
        다음 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이전 글이 없습니다.
        댓글
      조회된 결과가 없습니다.
      스킨 업데이트 안내
      현재 이용하고 계신 스킨의 버전보다 더 높은 최신 버전이 감지 되었습니다. 최신버전 스킨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하시겠습니까?
      ("아니오" 를 선택할 시 30일 동안 최신 버전이 감지되어도 모달 창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목차
      표시할 목차가 없습니다.
        • 안녕하세요
        • 감사해요
        • 잘있어요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