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Java] 116. Wrapper 래퍼 클래스
1. 래퍼 클래스란? (Wrapper Class)
2. 예제 코드 (1) : Parse - Integer, Double, Boolean
3. 예제 코드 (2) : Value of()
1. 래퍼 클래스란? (Wrapper Class)
(1) 래퍼 클래스의 개념: 프로그래밍을 하다 보면, 기본 타입의 데이터를 객체로 표현해야할 때가 있다. 이 때, 기본 자료타입(Primaitive Type)들을 객체로 다루기 위해 사용하는 클래스를 래퍼 클래스(Wrapper Class)라고 한다.
기본 타입 | 래퍼 클래스 |
byte | Byte |
char | Character |
int | Integer |
float | Float |
boolean | Boolean |
short | Short |
(2) 박싱과 언박싱
-박싱: 기본타입->객체
-언박싱: 객체->기본 타입
-자동 박/언박싱: JVM을 통해, 자동으로 기본->객체/객체->기본으로 형태가 바뀌는 것.
2. 예제 코드 (1) : Parse - Integer, Double, Boolean
*@Deprecated: 앞으로 유지보수가 되지 않을 것이므로, 사용을 자제해달라는 의미.
3. 예제 코드 (2) : Value of()
이번에는 언박싱을 해보자. 언박싱 같은 경우에는 valueOf()라는 명령어를 사용한다.
*전체 코드
package ch01;
public class MainTest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str1="10";
String str2="20.5";
String str3="true";
//System.out.println(str2+100);
// str1 <-- 10
// 예외처리
try {
int n1=Integer.parseInt(str1);
System.out.println(n1+100);
} catch (Exception e) {
System.out.println("잘못된 입력 값입니다.");
}
// str2 --> double --> 8byte
double d=Double.parseDouble(str2);
System.out.println(d+10);
// 문자열 -> Boolean
Boolean b=Boolean.parseBoolean(str3);
System.out.println(b);
// 반대로 int -> Integer로 변환한다면?
int number=10000;
String numberStr=String.valueOf(number);
System.out.println(number);
}
}
728x90
반응형
'Java > 기본 개념 및 클래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101. 제네릭 Generic (0) | 2024.06.03 |
---|---|
[Java] 77. 내부 클래스 (0) | 2024.05.14 |
[Java] 76. Thread 메서드: wait/notify (0) | 2024.05.13 |
[Java] 75. Swing: 버블버블 게임 만들기(6) (0) | 2024.05.07 |
[Java] 74. Swing: 버블버블 게임 만들기(5) (0) | 2024.05.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