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ava/기본 개념 및 클래스

[Java] 116. Wrapper 래퍼 클래스

글: Song hyun 2024. 6. 12.
728x90
반응형

[Java] 116. Wrapper 래퍼 클래스 

1. 래퍼 클래스란? (Wrapper Class)

2. 예제 코드 (1) : Parse - Integer, Double, Boolean

3. 예제 코드 (2) :  Value of()


1. 래퍼 클래스란? (Wrapper Class)

(1) 래퍼 클래스의 개념: 프로그래밍을 하다 보면, 기본 타입의 데이터를 객체로 표현해야할 때가 있다. 이 때, 기본 자료타입(Primaitive Type)들을 객체로 다루기 위해 사용하는 클래스를 래퍼 클래스(Wrapper Class)라고 한다.

기본 타입 래퍼 클래스
byte Byte
char Character
int Integer
float Float
boolean Boolean
short Short

 

(2) 박싱과 언박싱

-박싱: 기본타입->객체

-언박싱: 객체->기본 타입

-자동 박/언박싱: JVM을 통해, 자동으로 기본->객체/객체->기본으로 형태가 바뀌는 것.

 


2. 예제 코드 (1) : Parse - Integer, Double, Boolean

 

*@Deprecated: 앞으로 유지보수가 되지 않을 것이므로, 사용을 자제해달라는 의미.

 

자동 박싱(좌측)과 자동 언박싱(우측)의 예시

 

 

 

 


3. 예제 코드 (2) :  Value of()

 

 이번에는 언박싱을 해보자. 언박싱 같은 경우에는 valueOf()라는 명령어를 사용한다.


*전체 코드

package ch01;

public class MainTest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str1="10";
		String str2="20.5";
		String str3="true";
		
		//System.out.println(str2+100);
		// str1 <-- 10
		
		// 예외처리
		try {
			int n1=Integer.parseInt(str1);
			System.out.println(n1+100);
		} catch (Exception e) {
			System.out.println("잘못된 입력 값입니다.");
		}
		
		// str2 --> double --> 8byte
		double d=Double.parseDouble(str2);
		System.out.println(d+10);
		
		// 문자열 -> Boolean
		Boolean b=Boolean.parseBoolean(str3);
		System.out.println(b);
		
		// 반대로 int -> Integer로 변환한다면?
		int number=10000;
		String numberStr=String.valueOf(number);
		System.out.println(number);
		
	}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