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티스토리 홈
  • 프로필사진
    Song hyun
  • 방명록
  • 공지사항
  • 태그
  • 블로그 관리
  • 글 작성
Song hyun
  • 프로필사진
    Song hyun
    • 분류 전체보기 (780)
      • 백준 (0)
      • 일본어 (0)
        • 모모타로TMC (0)
      • 영어 (2)
        • Diary (0)
        • Toast Masters (2)
      • 메모 (13)
      • 설치 메뉴얼 (30)
      • Java (178)
      • MySQL (60)
      • JSP (67)
      • Springboot (46)
      • HTML,CSS, JS (71)
        • HTML (8)
        • CSS (12)
        • JavaScript (37)
        • HTML&CSS 스터디 (13)
      • C++ (7)
      • Linux (7)
      • JPA (34)
      • Kotlin (2)
      • Flutter (42)
      • Error Note (39)
      • 디자인 패턴 (12)
      • 디지털논리회로 (4)
      •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8)
      • 알고리즘 (7)
      • 운영체제 (3)
      • 이산수학 (3)
      • 인공지능 (1)
      • 자료 구조 (14)
        • 기본 개념 (14)
        • 자료구조 스터디 (0)
      • 💡My project (76)
        • 팩맨 : Java Swing 게임 제작 프로젝트 (6)
        • 네이트톡 : Java 소켓 통신 프로젝트 (4)
        • 포켓옥션 : HikariCP&JDBC CRUD 프.. (3)
        • 이지 부산 : BDIA-Devton 2024 프로.. (20)
        • 그린 유니버시티 : JSP를 사용한 학사관리 프로.. (1)
        • 애드 포커 : 웹 소켓과 Spring을 사용한 카.. (1)
        • 셸위 : 게임 친구 매칭 사이트 (21)
        • 다모아 : 개발자 중개 플랫폼 (20)
      • 📗스터디 (13)
        • CNN : 웹개발 스터디 (10)
        • Node&React로 유튜브 사이트 만들기 (3)
      • 📙독서 및 강연 기록 (36)
        • 강연 (14)
        • 독서 (22)
  • 방문자 수
    • 전체:
    • 오늘:
    • 어제:
  • 최근 댓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최근 공지
        등록된 공지가 없습니다.
      # Home
      # 공지사항
      #
      # 태그
      # 검색결과
      # 방명록
      • [자료 구조] 6. 연결 리스트
        2024년 05월 08일
        • Song hyun
        • 작성자
        • 2024.05.08.:04
        728x90
        반응형

        [자료 구조] 6. 연결 리스트

        1. 연결 리스트(Linked List)란?

        2. 연결 리스트 구현하기


         

        1. 연결 리스트(Linked List)란?

        -연결 리스트는 동일한 데이터 타입을 순서에 따라 관리하는 자료 구조를 말한다.

        -자료를 저장하는 노드에는, 본인의 자료와 다음 요소를 가리키는 링크(포인터)가 있다.

        -자료가 추가될 때, 노드 만큼의 메모리를 할당 받고, 이전 노드의 링크로 연결한다.

        (정해진 크기가 없다.)

        -검색할 때에는 배열이 더욱 빠르지만, 데이터를 추가하거나, 삭제 할 때에는 연결 리스트가 더욱 용이하다.

         

        *jdk 클래스: LinkedList


        2. 연결 리스트 구현하기

        -하나의 요소를 저장하는 기능 설계

         

        *자기 참조(셀프 참조, Self Reference): 객체가 자신과 같은 타입의 다른 객체를 가리키는 경우를 말한다. 

        연결 리스트, 트리 구조에 많이 활용된다.

         

        package Structure.ch04;
        
        public class Node {
        	
        	private String data;
        	// 셀프 참조 = 자기 참조
            // 자기 참조는 객체가 자신과 같은 타입의 다른 객체를 
        	// 가리키는 경우를 말합니다.
        	// 용도 : 연결 리스트, 트리 구조에 많이 활용 됩니다.
        	public Node next;
        
        
        	public Node() {
        		data = null;
        		next = null;
        	}
        	
        	public Node(String data) {
        		this.data = data;
        		next = null;
        	}
        	
        	public Node(String data, Node link) {
        		this.data = data;
        		next = link;
        	}
        	
        	public String getData() {
        		return data;
        	}
        	
        }
        package Structure.ch04;
        
        import java.util.LinkedList;
        
        public class MyLinkedList {
        	
        	private Node head; // 요소의 맨 처음을 가리킴
        	private int count; // 링크드 리스트의 몇 개의 요소가 연결되어 있는 갯수
        	
        	// MyLinkedList 맨 처음 생성시, 노드는 없는 상태이다.
        	 public MyLinkedList() {
        		head = null;
        		count = 0;
        	}
        	
        	 // 저장된 노드의 갯수를 반환하는 메서드
        	 public int getCount() {
        		 return count;
        	 }
        	 
        	 // 새로운 노드(Node Class)를 한 개 추가하는 메서드를 만들자.
        	 public Node addElement(String data) {
        		 Node createNode = new Node(data);
        		 if(head == null) {
        			 // 맨 처음 요소를 저장하는 동작
        			 head = createNode;
        		 } else {
        			 // 항상 요소 찾기는 head에서부터 시작!
        			 Node preNode = head;                                    
        			 while(preNode.next!= null ) {
        				 preNode = preNode.next;
        			 }
        			 // 핵심 코드
        			 preNode.next = createNode;
        		 }
        		 count++;
        		 return createNode; // 추후 수정
        	 } // end of class
        	 
        	 public Node removeElement(int index) {
        		 // 방어적 코드 작성                         
        		 // 0,1
        		 if(index >= count) {
        			 System.out.println("삭제할 위치 오류. 현재 리스트 갯수는 "+count+"개 입니다.");
        			 return null;
        		 } 
        		 
        		 // 맨 앞 요소를 삭제 요청 시
        		 // 항상 요소를 찾을 때 시작은 head 부터 시작이다.
        		 
        		 Node tempNode = head;
        		 if(index == 0) {
        			 // 코드 시작 전 모습
        			 // [야스오][티모. 주소값] --> [티모][null]
        			 head = tempNode.next;
        			 // 코드 수행 후 모습
        			 // [티모][null]
        		 } else {
        			 // 코드 시작 전 모습 : position -> 2이라고 가정 -> n-1 -> 1
        			 // [야스오][티모. 주소값] --> [티모][소라카. 주소값] -->[소라카][null]
        			 Node preNode = null;
        			 for(int i = 0; i < index; i++) {
        				 preNode = tempNode;
        				 tempNode = tempNode.next;
        			 }
        			 preNode.next=tempNode.next;
        			 
        		 } // end of if
        		 count--;
        		 System.out.println(index + " 번째 요소를 삭제 했습니다.");
        		 return tempNode; // 추후 수정
        	 }
        	 
        	 // 전체 출력 하는 기능 만들기
        	 public void printAll() {
        		 if(count == 0) {
        			 System.out.println("출력할 내용이 없습니다.");
        			 return;
        		 }
        		 
        		 Node temp = head;
        		 while(temp != null) {
        			 System.out.print(temp.getData()); 
        			 temp = temp.next;
        			 if(temp != null) {
        				 System.out.print("-->");
        			 }
        		 }
        		 System.out.println();
        	 }
        	 
        	 // 지정한 위치의 노드 하나만 출력 하기
        	 public Node getNodeByIndex(int index) {
        		 if(index >= count) {
        			 System.out.println("검색 위치 오류 - 잘못된 요청");
        		 }
        		 
        		 Node tempNode = head;
        		 if(index == 0) {
        			 return head;
        		 }
        		 
        		 for(int i=0; i==index; i++) {
        			 tempNode=tempNode.next; // 다음 요소
        		 }
        		 
        		 return tempNode;
        	 }
        	 
        	 // 전체 삭제 기능 구현
        	 public void removeAll() {
        		 head =null;
        		 count=0;
        		 }
        	 
        	 
        	 // 테스트 코드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yLinkedList linkedList = new MyLinkedList();
        		linkedList.addElement("야스오");
        		linkedList.addElement("티모");
        		linkedList.addElement("소라카");
        		
        		linkedList.printAll();
        		linkedList.removeElement(1);
        		linkedList.printAll();
        		// [야스오][] --> [티모][] --> [소라카][]
        		
        		System.out.println(linkedList.getCount());
        		
        		System.out.println(linkedList.getNodeByIndex(1).getData());
        		
        		linkedList.removeAll();
        		linkedList.printAll();
        	}
        	 
        } // end of class
        728x90
        반응형

        '자료 구조 > 기본 개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료 구조] 8. List 인터페이스  (0) 2024.05.09
        [자료 구조] 7. 컬렉션 프레임 워크  (0) 2024.05.09
        [자료 구조] 6. 큐 구현하기  (0) 2024.05.07
        [자료 구조] 5. 비선형 자료 구조  (0) 2024.05.03
        [자료 구조] 4. 배열을 활용해 Stack 구현하기  (0) 2024.05.03
        다음글
        다음 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이전 글이 없습니다.
        댓글
      조회된 결과가 없습니다.
      스킨 업데이트 안내
      현재 이용하고 계신 스킨의 버전보다 더 높은 최신 버전이 감지 되었습니다. 최신버전 스킨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하시겠습니까?
      ("아니오" 를 선택할 시 30일 동안 최신 버전이 감지되어도 모달 창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목차
      표시할 목차가 없습니다.
        • 안녕하세요
        • 감사해요
        • 잘있어요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