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102. 소켓을 활용한 HTTP 통신
1. HTTP 통신이란?
2. Keep-Alive?
3. HTTP 주요 메서드
4. HTTP 메세지
1. HTTP 통신이란?
(1)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은 웹 브라우저와 웹 서버 간의 데이터 전송을 위한 프로토콜이다. HTTP는 요청-응답(request-response) 모델을 기반으로 하고, 클라이언트가 요청을 보내면 서버가 응답을 반환하게 된다. HTTP는 주로 텍스트 기반의 프로토콜로,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는 형식을 명확히 정의한다.
*(2) 소켓 통신 vs HTTP 통신
-기본적으로 소켓 통신은 요청-응답 이후에도 연결이 계속 유지된다.(=Connection full) 하지만 HTTP 통신은 요청-응답 이후에 연결이 끊어지게 된다. (=Connection less)
-소켓 통신처럼 연결이 계속 유지되는 커넥션 풀 방식은 접속자가 누구인지 알 수 있다. HTTP 통신처럼 요청-응답 이후 통신이 끊어지는 커넥션 리스 방식은 서버에 부담이 적게 간다는 특징이 있다. 하지만 접속자가 누구인지는 알 수 없어 쿠키 같은 기능을 추가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소켓 통신 vs HTTP 통신
소켓 통신 | HTTP 통신 |
-네트워크 상에서 데이터를 주고 받기 위해 사용하는 기본 인터페이스이다. | -HTTP는 TCP 소켓을 기반으로 동작한다. |
-TCP 소켓은 연결 지향적이며, 데이터를 신뢰성 있게 전송한다. | -HTTP 요청을 보내기 위해, 클라이언트는 서버와 TCP 연결을 설정하고 / HTTP 요청 메세지를 전송한다. |
-UDP 소켓은 비연결 지향적이며, 빠른 전송을 위해 사용된다. | -서버는 요청을 처리하고, HTTP 응답 메세지를 반환한다. |
-HTTP는 응용 계층 프로토콜로, 데이터의 형식과 처리 방식을 정의한다. |
*Connection-Oriented (연결 지향) vs Stateless (상태 비저장)
연결 지향 | 상태 비저장(Stateless) | ||
TCP | HTTP와 TCP | HTTP | |
-TCP는 연결지향적이다. 이는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에 연결이 설정되고, 데이터가 신뢰성있게 전송하는 것을 의미한다. | -HTTP는 기본적으로 TCP 연결을 사용한다. | -HTTP는 상태 비저장 프로토콜이다. => 이는 각 요청이 독립적으로 처리되며, 서버는 이전 요청에 대한 정보를 유지하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
|
-연결이 설정되면 데이터가 전송되고, 전송이 완료되면 연결이 종료된다. | -클라이언트가 서버로 HTTP 요청을 보낼 때 TCP 연결이 설정된다. | -상태 비저장 특성은 확장성과 단순성을 제공한다. 서버는 각 요청을 별도로 처리하므로,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유지할 필요가 없다. |
|
-응답이 완료되면 TCP 연결이 종료된다. | -ex: 클라이언트가 두 개의 연속된 요청을 보낼 때, 서버는 첫번째 요청의 정보를 두 번째 요청에 사용하지 않는다. |
* HTTP/1.0 vs HTTP/1.1
HTTP/1.0 | HTTP/1.1 |
-기본적으로 각 요청마다 새로운 TCP 연결을 설정하고, 응답이 완료되면 연결을 종료한다. | 연결을 재사용하기 위해 Keep-Alive 헤더를 도입하여, 하나의 TCP 연결을 여러 요청/응답 사이클에 사용할 수 있다. |
2. Keep-Alive?
(1) 동작 방식
-클라이언트: 첫번째 요청을 보낼 때 "Connection: keep-alive" 헤더를 추가한다.
-서버: 이 헤더를 확인하고, 응답에도 "Connection: keep-alive" 헤더를 푸가하여 연결을 유지한다.
-지속 연결: 클라이언트는 동일한 연결을 통해 추가적인 요청을 보낼 수 있으며, 서버도 동일한 연결을 통해 응답을 보낸다.
-연결 종료: 일정 시간 동안 추가 요청이 없으면 연결이 종료될 수 있다. 이는 타임 아웃 설정에 따라 달라진다.
(2) HTTP/1.0의 경우
- 클라이언트: "안녕하세요 서버님, 이 요청을 처리해 주세요."
- 서버: "알겠습니다, 여기 응답입니다. 이제 연결을 종료하겠습니다."
- 클라이언트: "네, 감사합니다." (연결 종료)
이 과정을 반복한다. 즉, 요청마다 새로운 인사와 연결 설정이 필요하다.
(3) HTTP/1.1의 경우
- 클라이언트: "안녕하세요 서버님, 이 요청을 처리해 주세요. 계속 대화할 수 있게 연결을 유지해 주세요." (Connection: keep-alive)
- 서버: "알겠습니다, 여기 응답입니다. 계속 연결을 유지하겠습니다." (Connection: keep-alive)
- 클라이언트: "좋습니다, 이제 다음 요청을 보냅니다."
- 서버: "네, 다음 요청에 대한 응답입니다."
3. HTTP 주요 메서드
(1) GET : 서버에서 데이터를 요청한다. 주로 데이터를 조회할 때 사용된다.
(2) POST : 서버에 데이터를 전송한다. 주로 데이터를 생성하거나 업데이트 할 때 사용된다.
(3) PUT : 서버에 데이터를 업데이트한다. 전체 리소스를 대체할 때 사용된다.
(4) DELETE : 서버에서 데이터를 삭제한다.
(5) HEAD : 서버에서 응답 헤더만 요청한다.
(6) OPTIONS : 서버에서 지원하는 HTTP 메서드를 요청한다.
4. HTTP 메세지
*HTTP 메세지란? 크게 HTTP 헤드/바디/구분값으로 구성된다.
(1) HTTP 헤드: 각 줄은 CRLF로 구분되고, 첫 불은 시작 줄(Start-Line), 나머지 줄은 헤더(Header)라고 부른다. 헤드의 끝은 CRLF 한 줄로 나타낸다.
(2) HTTP 바디: 헤드의 끝을 나타내는 CRLF 뒤, 모든 줄을 말한다. 클라이언트나 서버에 전송하려는 데이터가 바디에 담긴다.
(3) CRLF: Carriage Return Line Feed의 약자로, 텍스트에서 줄바꿈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하는 두 개의 제어 문자이다.
-Carriage Return(CR): 줄의 시작으로 커서를 이동시키는 제어문이다.
-Line Feed(LF): 커서를 다음 줄로 이동시키는 제어 문자로, ASCII 코드 10번에 요청한다.
5. HTTP 프로토콜을 활용한 통신 요청
package http;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net.HttpURLConnection;
import java.net.MalformedURLException;
import java.net.URL;
public class httpGetClien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urlString = "https://n.news.naver.com/article/011/0004348359?sid=104";
try {
URL url= new URL(urlString);
HttpURLConnection conn = (HttpURLConnection)url.openConnection();
conn.setRequestMethod("GET");
int responseCode=conn.getResponseCode();
System.out.println("HTTP CODE : "+responseCode);
BufferedReader brIn=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conn.getInputStream()));
String inputLine;
StringBuffer responseBuffer=new StringBuffer();
while((inputLine=brIn.readLine())!=null) {
responseBuffer.append(inputLine);
}
brIn.close();
String[] strHtmls=responseBuffer.toString().split("\\s");
System.out.println("index count : "+strHtmls.length);
for(String word:strHtmls) {
System.out.println(word);
}
} catch (MalformedURL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catch (IOException e) {
// TODO Auto-generated catch block
e.printStackTrace();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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