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인 프로젝트(1) -<소켓 통신을 이용한 채팅 프로그램 만들기(2)>2024년 05월 29일
- Song hyun
- 작성자
- 2024.05.29.:09
728x90반응형개인 프로젝트(1) -<소켓 통신을 이용한 채팅 프로그램 만들기(2)>
1. 구현한 기능
2. 느낀 점+영상
1. 구현한 기능: 로그인 화면, 대기방 및 채팅창 패널 띄우기
개인 프로젝트의 두 번째 날이다. 그래도 하루를 꼬박 코드들을 이해하는 데 시간을 보내고 나니, 채팅 프로그램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프로토콜이 어떤 식으로 사용되는지 조금씩 감을 잡을 것 같았다.
그렇게 조금씩 가닥이 잡혀가고, 내가 작성할 수 있는 코드들을 조금씩 쓰기 시작했다. (1) 채팅 프로그램 시작 시 제일 처음 보이는 로그인 화면, (2) 대기실, (3) 채팅방, 그리고 이 패널들을 모두 JTabbedPane에 붙이는 것이 그것이었다. 확실히 뼈대가 되는 기능/패널들을 구현하고 나니, 내가 무엇을 해야할 지 점점 확실해지기 시작했다.(프로토콜은 여전히 어려웠다...)
2-1. 느낀 점: 프로토콜은 어려워-여전히 프로토콜/I/O스트림-SWING 컴포넌트 연결 부분이 어려웠다. 하지만 이해가 안 되어도 무조건 계속 봤다. 점심 시간 내내 프로토콜을 봤는데도 이해가 잘 안 되어서, 선생님께 여쭤봤는데, '일단은 기능을 구현하면서 코드의 흐름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하셨다. 코드를 따라 적다보면 손이 기억하고, 어느 순간 이해가 될 거라고 하셨다.
그 말씀을 들은 뒤로는 모르는 부분은 이해가 안 되어서 그걸 지친다고 받아들이기보단, '언젠가 이해 되겠지~' 하는 마음으로 무조건 많이 보자! 라고 생각했다.. 당장 구현할 수 있는 기능들을 먼저 만드는 데에 에너지를 썼던 것 같다.
2-2. 영상
728x90반응형'💡My project > 네이트톡 : Java 소켓 통신 프로젝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인 프로젝트(1) -<소켓 통신을 이용한 채팅 프로그램 만들기(4)> (0) 2024.05.31 개인 프로젝트(1) -<소켓 통신을 이용한 채팅 프로그램 만들기(3)> (0) 2024.05.30 개인 프로젝트(1) -<소켓 통신을 이용한 채팅 프로그램 만들기(1)> (0) 2024.05.24 다음글이전글이전 글이 없습니다.댓글
스킨 업데이트 안내
현재 이용하고 계신 스킨의 버전보다 더 높은 최신 버전이 감지 되었습니다. 최신버전 스킨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하시겠습니까?
("아니오" 를 선택할 시 30일 동안 최신 버전이 감지되어도 모달 창이 표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