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Java] 52. Object 클래스
1. Object 클래스가 뭘까?
2. Object 클래스의 메서드 활용
1. Object 클래스가 뭘까?
(1) Object의 정의: Object 클래스는 모든 클래스의 최상위 클래스이다. 모든 클래스는 Object 클래스에서 상속받고, Object 클래스의 메서드 중 일부는 재정의해서 사용할 수 있다. Object 클래스는 단일 상속 규칙에서 유일한 예외이다.
(2) Object의 특징:
- Object 클래스는 java.lang 패키지 내부에 존재한다.
-import java.lang*; 프로그래밍시 import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가지고 온다.
- 많이 사용하는 기본 클래스들이 속한 패키지이며 String, Integer, System… 등이 존재한다.
2. Object 클래스의 메서드 활용
*Object 클래스의 메서드 중, 일부는 재정의해서 사용할 수 있다. 재정의할 수 없는 메서드는 final로 정의된 것이다.
**클래스에 final을 붙이면 상속이 불가능해진다.
(1) toString 메서드 : 객체의 정보를 String으로 바꿔 쓸 때 사용된다.
-String/Integer 클래스는 이미 재정의 되어 있다.
(2) equals 메서드 : 두 인스턴스의 주소값을 비교하여, true/false를 반환한다.
-필요하다면 재정의하여 두 인스턴스가 논리적으로 동일함의 여부를 구현한다.
->즉, 인스턴스가 다르더라도 논리적으로 동일한 경우, True를 반환하도록 재정의할 수 있다.
package useful;
public class EBook {
private int bookTypeId;
private String title;
private String author;
public EBook(int bookTypeId, String title, String author) {
super();
this.bookTypeId = bookTypeId;
this.title = title;
this.author = author;
}
// Object 클래스에 있는 메서드를 재정의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bookTypeId+" , "+title+" , "+author;
}
// Object 클래스에 있는 메서드를 재정의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bj) {
if(obj instanceof EBook) {
System.out.println("EBook이 맞음");
return true;
}
else {
return true;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EBook book1=new EBook(1,"홍길동전","허균");
EBook book2=new EBook(1,"홍길동전","허균");
if(book1.equals(book2)) {
System.out.println("같은 주소를 가리킨다.");
}
else {
System.out.println("아냐, 다른 주소야");
}
System.out.println(book1);
System.out.println(book2);
}
}
package useful;
public class EBook {
private int bookTypeId;
private String title;
private String author;
public EBook(int bookTypeId, String title, String author) {
this.bookTypeId = bookTypeId;
this.title = title;
this.author = author;
}
// Object 클래스에 있는 메서드를 재정의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bookTypeId + ", " + title + ", " + author;
}
// Object 클래스에 있는 메서드를 재정의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bj) {
// 1. EBook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맞다면
if(obj instanceof EBook) {
EBook tBook = (EBook)obj;
// 2. EBook 의 제목과 저자의 이름이 같다면 true 반환 시켜라
if(this.title.equals(tBook.title)) {
return true;
} else {
return false;
}
}
return fals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EBook book1 = new EBook(1, "홍길동전", "허균");
EBook book2 = new EBook(1, "홍길동전", "허균");
System.out.println("------------------------------------------------");
boolean result1 = book1 == book2;
System.out.println("result1 : " + result1);
boolean result2 = book1.equals(book2);
System.out.println("result2 : " + result2);
}
}
728x90
반응형
'Java > 기본 개념 및 클래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54.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의 활용 (0) | 2024.04.26 |
---|---|
[Java] 53. String, StringBuffer 클래스 (0) | 2024.04.26 |
[Java] 48. 인터페이스와 추상화 (0) | 2024.04.25 |
[Java] 47. 추상 클래스 활용: 클래스 구현하기 (0) | 2024.04.24 |
[Java] 46. 추상 클래스 (0) | 2024.04.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