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패턴

[디자인 패턴] 8. 팩토리 패턴

Song hyun 2024. 9. 26. 10:18
728x90
반응형

[디자인 패턴] 8. 팩토리 패턴

 

1. 팩토리 패턴이란?

-팩토리 패턴(Factory Pattern)은 객체 생성 로직을 감추고, 사용자가 어떤 객체를 생성할지 결정하면 내부적으로 그 객체를 생성하는 패턴이다. 

-ex: 음료를 마시고 싶을 때, 우리는 음료 자판기에 돈을 넣고 버튼만 누르면 음료가 나온다.

=> 팩토리 패턴의 핵심은 객체 생성 과정이 클라이언트 코드로부터 분리되어, 클라이언트는 요청만 / 생성 과정은 팩토리 (자판기)에서 담당하는 것이다!

 

 

2. 시나리오 코드 : 게임 캐릭터 만들기

 

 

(1) CharacterFactory.java

package Factory;

import java.util.Scanner;

// 팩토리 패턴을 사용하는 클라이언트 측 코드이다.
public class Gam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팩토리 클래스를 선언하여 캐릭터를 생성할 준비를 합니다.
        CharacterFactory characterFactory = new CharacterFactory();

        System.out.println("어떤 캐릭터를 선택하시겠습니까?");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String choice = sc.nextLine();

        // 팩토리 패턴을 사용하지 않으면, 클라이언트 측 입장에서 직접 if-else, switch 구문을 활용해
        // 캐릭터 생성 로직을 직접 구현해야 한다.
        // 그러나 팩토리 클래스를 활용하면, 객체 생성 로직을 팩토리 내부로 캡슐화할 수 있다!

        Character 나의캐릭터 = characterFactory.creatCharacter(choice);
    
        if(나의캐릭터  == null){
            System.out.println("해당 캐릭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return; // 실행의 제어권 반납
        } else {
            // 선택된 캐릭터가 공격을 수행한다.
            나의캐릭터.attack();
        }

    }

}

 

 

(2) Game.java

package Factory;

import java.util.Scanner;

// 팩토리 패턴을 사용하는 클라이언트 측 코드이다.
public class Gam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팩토리 클래스를 선언하여 캐릭터를 생성할 준비를 합니다.
        CharacterFactory characterFactory = new CharacterFactory();

        System.out.println("어떤 캐릭터를 선택하시겠습니까?");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String choice = sc.nextLine();

        Character 나의캐릭터 = characterFactory.creatCharacter(choice);
    
        if(나의캐릭터  == null){
            System.out.println("해당 캐릭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return; // 실행의 제어권 반납
        } else {
            // 선택된 캐릭터가 공격을 수행한다.
            나의캐릭터.attack();
        }

    }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