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패턴
[디자인 패턴] 8. 팩토리 패턴
Song hyun
2024. 9. 26. 10:18
728x90
반응형
[디자인 패턴] 8. 팩토리 패턴
1. 팩토리 패턴이란?
-팩토리 패턴(Factory Pattern)은 객체 생성 로직을 감추고, 사용자가 어떤 객체를 생성할지 결정하면 내부적으로 그 객체를 생성하는 패턴이다.
-ex: 음료를 마시고 싶을 때, 우리는 음료 자판기에 돈을 넣고 버튼만 누르면 음료가 나온다.
=> 팩토리 패턴의 핵심은 객체 생성 과정이 클라이언트 코드로부터 분리되어, 클라이언트는 요청만 / 생성 과정은 팩토리 (자판기)에서 담당하는 것이다!
2. 시나리오 코드 : 게임 캐릭터 만들기
(1) CharacterFactory.java
package Factory;
import java.util.Scanner;
// 팩토리 패턴을 사용하는 클라이언트 측 코드이다.
public class Gam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팩토리 클래스를 선언하여 캐릭터를 생성할 준비를 합니다.
CharacterFactory characterFactory = new CharacterFactory();
System.out.println("어떤 캐릭터를 선택하시겠습니까?");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String choice = sc.nextLine();
// 팩토리 패턴을 사용하지 않으면, 클라이언트 측 입장에서 직접 if-else, switch 구문을 활용해
// 캐릭터 생성 로직을 직접 구현해야 한다.
// 그러나 팩토리 클래스를 활용하면, 객체 생성 로직을 팩토리 내부로 캡슐화할 수 있다!
Character 나의캐릭터 = characterFactory.creatCharacter(choice);
if(나의캐릭터 == null){
System.out.println("해당 캐릭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return; // 실행의 제어권 반납
} else {
// 선택된 캐릭터가 공격을 수행한다.
나의캐릭터.attack();
}
}
}
(2) Game.java
package Factory;
import java.util.Scanner;
// 팩토리 패턴을 사용하는 클라이언트 측 코드이다.
public class Gam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팩토리 클래스를 선언하여 캐릭터를 생성할 준비를 합니다.
CharacterFactory characterFactory = new CharacterFactory();
System.out.println("어떤 캐릭터를 선택하시겠습니까?");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String choice = sc.nextLine();
Character 나의캐릭터 = characterFactory.creatCharacter(choice);
if(나의캐릭터 == null){
System.out.println("해당 캐릭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return; // 실행의 제어권 반납
} else {
// 선택된 캐릭터가 공격을 수행한다.
나의캐릭터.attack();
}
}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