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패턴

[디자인 패턴] 4. 디자인 패턴이란?

Song hyun 2024. 9. 25. 1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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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패턴] 4. 디자인 패턴이란?

 

1. 디자인 패턴이란?

: 디자인 패턴은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자주 반복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재사용 가능한 코드 설계 방법이다.

=> 즉, SW 설계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설계의 모범 사례이다!

 

(1) 장점

-개발자간의 원활한 소통

-SW 구조 파악 용이

-재사용을 통한 개발 시간 단축

-설계 변경 요청에 대한 유연한 대처

 

(2) 단점

-객체지향 설계에 대한 깊은 이해도가 필요

-간단한 문제에 대해 디자인 패턴을 적용하는 것이 더 복잡하고 비효율적일 수도...

-모든 문제에 대해 디자인 패턴을 적용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음

 

 

2. 디자인 패턴의 분류

-디자인 패턴은 크게 생성, 구조, 행동으로 나뉜다.

 

(1) 생성 패턴 (Creational Pattern)

-객체 생성에 대한 패턴으로, 객체가 생성되는 방식을 분리하여 유연성을 높인다.

=> Factory Method, Abstract Facotry, Builder, Prototype, Singleton

 

(2) 구조 패턴 (Structural Pattern)

-클래스나 객체를 조합해 더 큰 구조를 만드는 패턴이다.

-서로 다른 인터페이스를 가진 두 개의 객체를 함께 사용하거나, 객체들을 서로 묶어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는 등의 역할을 한다.

=> Adapter, Bridge, Composite, Decorator, Facade, Flyweight, Proxy

 

(3) 행동 패턴 (Behavioral Pattern)

-객체나 클래스 사이의 알고리즘이나 책임 분배에 관련된 패턴이다. 즉, 객체의 행동 패턴에 초점을 맞춤

=> Strategy, Template Method, Visitor, Iterator, Obser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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